검색 상세

영업/마케팅부문의 6시그마 성공 요인에 관한 연구 - 국내 S전자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Success Factors of Six Sigma for Sales & Marketing Activities - Focused on "S" Electronics Company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경영대학원
  • 지도교수 용세중
  • 발행년도 2004
  • 학위수여년월 2005.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경영대학원 경영대학원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국내의 많은 기업들이 6시그마를 경영혁신 기법으로 도입, 적용중에 있으나 일부 제조부문이나 연구 개발분야의 경우 나름대로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보여지나, 고객과 가장 밀접한 분야라고 할 수 있는 영업/마케팅부문의 경우 6시그마 도입/적용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고 따라서 그 성과도 다른 부문에 비해 미흡한 것이 현실이다. 본 연구는 S전자의 영업, 마케팅부문의 6시그마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로 독립 변인으로 사업부장의 추진의지와 참여정도, 챔피언의 프로젝트 리뷰 참여정도, 사업부의 경영전략과 목표와의 연계정도, 6시그마 기법 활용 난이도, 영업/마케팅부문의 특성 반영정도, 본인의 프로젝트 수행능력 인식정도 등 8가지의 선정하였다. 종속변인으로는 6시그마 프로젝트의 직접적인 결과인 성과 금액과 프로젝트의 시그마 수준을 선정하였다. 연구 분석 결과에 의하면 첫 번째 종속변인인 「프로젝트 성과금액」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챔피언의 6시그마에 대한 전반적인 관심도, 챔피언의 프로젝트 리뷰 참여도, 추진 성과에 대한 인정과 보상정도 등 3가지로 나타났으며, 두 번째 종속변인인 「프로젝트의 시그마 수준(σ)」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사업부장의 6시그마 추진의지/참여정도, 챔피언의 6시그마에 대한 전반적인 관심도, 챔피언의 프로젝트 리뷰 참여정도, 프로젝트 추진성과에 대한 인정과 보상정도, 사업부의 경영전략과 목표와의 연계성 정도, 6시그마 기법 활용 난이도 그리고 본인의 프로젝트 수행능력 인식정도 등이 중요한 요인으로 파악되었다.

more

초록/요약

Nowadays many Korean companies are introducing and adopting Six Sigma to their management strategies or innovation tools to maximize their profit through customer satisfaction. However most companies confront many difficulties and show unsatisfactory results in the sector of sales & marketing. This study has been attempted to find critical success factors of Six Sigma for sales & marketing activities. To achieve the aim of this study, a document study and interviews were performed. The collected questionnaires were processed statistically through data coding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and several descriptive statistics were conducted.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 that the driving force and participation level of top management, the degree of overall interest of project champions, the level of project reviews of project champions, compensation and incentives for project completion, the level of difficulty using Six Sigma tools and execution ability of project leaders are core factors that influence sales & marketing performance.

more

목차

목차
국문 요약 = 1
제 1 장 서론 = 2
제 1 절 문제의 제기 = 2
제 2 절 연구의 목적 = 3
제 2 장 연구의 이론적 고찰 = 5
제 1 절 경영혁신과 6시그마 = 5
1. 경영혁신의 개념 = 5
2. 기업혁신 활동으로서의 6시그마 = 7
3. 발전, 진화하는 6시그마 활동 = 11
제 2 절 영업/마케팅부문의 6시그마 = 14
1. 영업/마케팅 업무의 특성 = 14
2. 영업/마케팅에서의 품질의 개념 = 18
3. 영업/마케팅부문의 6시그마 도입 적용 현황 = 23
제 3 장 연구 모형과 가설 설정 = 27
제 1 절 선행 연구 = 27
제 2 절 연구의 모형 = 30
제 3 절 가설의 설정 = 31
제 4 장 조사 및 연구 분석 = 34
제 1 절 조사 개요 및 표본의 구성 = 34
1. 조사의 개요 = 34
2. 표본의 구성 = 36
3. 분석 방법 = 38
제 2 절 실증 연구 및 분석 = 39
1. 기술 통계량 분석 = 39
2. 연구 가설의 검정 = 40
3. 추가 분석 = 51
제 5 장 결론 = 76
제 1 절 연구 결과 요약 = 76
제 2 절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 = 77
참고 문헌 = 80
Abstract = 85
6시그마 성과 분석을 위한 설문서 = 86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