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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제품의 환경성 평가방법 개발과 Type Ⅱ 환경라벨링에의 적용

Development of a Method for Evaluating Environmental Aspects of Electronic Products and its Application to Type Ⅱ Labeling

  • 발행기관 亞洲大學校 大學院
  • 지도교수 李健模
  • 발행년도 2005
  • 학위수여년월 2005. 2
  • 학위명 박사
  • 학과 및 전공 대학원 공학계열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제품중심의 환경문제가 대두되면서 제품의 환경성을 평가하는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고, 각 기업들은 제품의 환경성 평가방법을 자체적으로 개발하여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표준적인 평가방법은 아직 확립되어 있지 않다. 기존방법의 경우 제품의 전과정을 고려하되 특정 환경영향범주만을 다루거나, 주요 Life Cycle단계의 환경성과 경제성 평가를 하는 등 환경문제를 다루는 관점의 차이로 기업마다 서로 다른 평가방법을 개발하여 적용하고 있다. 이는 기존방법들의 객관성 결여, 기업특성에 맞지 않고 이론적인 측면이 강한 점 등으로 인해 공통적으로 적용되지 않는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제품의 환경성을 정량적으로 평가하여 단일 지표형태로 나타낼 수 있는 실용적인 두 가지 방법을 제안하였다. 즉, 환경요소 만을 고려하는 방법 ( 방법 Ⅰ )과, 환경성 및 원가요소를 동시에 고려하는 방법 ( 방법 Ⅱ )을 제안하였다. 방법 Ⅰ은 제품 개발 시 반드시 고려해야 할 환경항목을 설정하고 각 평가항목별 5단계 ( 0~4 점 ) 점수 부여와 가중치를 적용하여 총 점수를 계산하도록 하였다. 방법 Ⅱ는 제품의 전과정을 고려하도록 하였다. 이는 제품의 성능 ( Performance, P ), 전과정 환경영향 ( Life Cycle Impact, Ⅰ ) 및 전과정비용 ( Life Cycle Cost, C )의 세 요소로부터 친환경제품의 지표 ( Eco-Product Index, EPI )를 나타내는 관계식 { EPI=P/( C·I ) }을 개발하였다. 두 방법의 제품평가는 기존제품 대비 개발제품을 비교하여 환경성 개선 정도를 쉽게 가늠할 수 있도록 단일 지표인 Eco-Factor를 산출하도록 하였다. 제안된 두 가지 제품의 환경성 평가 방법에 대한 적용 가능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냉장고를 대상으로 사례연구를 실시하였다. 방법 Ⅰ의 경우, 참고제품 ( 냉장고 1 )을 바탕으로 기존제품 ( 냉장고 2 )과 개발제품 ( 냉장고 3 )을 비교 평가하여 Eco-Factor를 산출한 결과 1.17의 값을 얻었다. 이는 Eco-Factor의 정의에 따라 개발제품이 기존제품보다 환경성이 1.17배 향상되었음을 의미한다. 방법 Ⅱ의 경우, Eco-Factor 값은 4.2로써 개발제품이 기존제품 보다 환경성과 경제성을 결합시킨 측면이 4.2배 향상된 결과를 얻었다. 이로써 친환경제품의 판단기준으로 Eco-Factor를 적용할 수 있음을 나타내었다. 제안된 제품의 환경성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기업의 제품특성에 맞게 Eco-Factor의 목표 값을 설정하고, 목표 값을 달성한 제품에 대하여 자사 환경라벨링 ( Type Ⅱ Environmental Labeling )을 부여할 수 있도록 하였다. 자사 환경라벨링제도를 처음으로 도입하는 기업을 위하여 제품개발 프로세스에의 환경성 평가 통합, 환경라벨링 개발 시 고려해야할 사항 및 내부 인정절차 등을 제안하였다. 또한 이해관계자와의 커뮤니케이션 활성화를 위하여 제품의 환경성정보 공개방안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된 제품의 환경성 평가 방법론과 자사 환경라벨링에의 적용방안을 기업이 자사의 특성에 맞게 도입함으로써 기업 내부적으로 친환경제품 개발프로세스 구축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친환경제품을 개발 시 사용될 수 있는 지침으로 활용될 수 있다. 기업 외부적으로는 개발된 친환경제품을 이해관계자에게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적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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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요약

As concern over the environmental impacts of products continues to increase, there have been numerous studies about how to evaluate and measure environmental factors for products. Many companies have developed their own methods to perform an integrated evaluation of environmental and economic impacts using product life-cycle assessment. However, a standardized method has still not been established until now, since there were differences in methods evaluating environmental and economic impacts in life-cycle stages of products. This is because the existing methods are not applicable due to the lack of objectivity and are often too theoretical to apply in industry. To resolve these problems, two different methods ( Method Ⅰ and Ⅱ ) were proposed in this research. The environmental performance of products can be measured as a single-index type by evaluating environmental factors or both environmental and economic factors quantitatively. Method I only uses environmental factors and Method Ⅱ uses environmental factors and the prime cost factors together for assessment. Method I sets required environmental evaluation items with a scoring system which consists of five-step scoring ( 0~4 points ), and a weighting system which is applied to each evaluation item. Method Ⅱ is broader as it also includes the cost of life-cycle ( C ) alongside product performance ( P ) and life-cycle impact ( Ⅰ ). Using correlation of these factors, the equation, EPI=P/CㆍI, was developed and used to calculate the Eco-Product Index ( EPI ). Both methods can calculate a single-type eco-factor indicator, which can be used to describe environmental improvements of products and make a comparison of a new product against an old product. Case studies on refrigerators were conducted to evaluate the applicability of the two proposed methods. For Method I, comparing a new product ( Ref. 3 ) with an old product ( Ref. 2 ) resulted in an eco-factor of 1.17. For Method Ⅱ, a comparison was undertaken using two products of a new product ( Ref. 3 ) and an old product ( Ref. 2 ) resulting in an eco-factor of 4.2. This indicates that the environmental performance of the new product has been improved by a magnitude of 1.17 and 4.2 respectively when Method Ⅰ and Ⅱ were applied. It also demonstrates that the eco-factor index can successfully be used to measure the level of environmentally friendly products. With these results of product environmental assessment, the target eco-factor can be modified for specific product categories and Type Ⅱ environmental labeling can be applied for products which reach the target eco-factor. For companies at an initial stage of Type Ⅱ environmental labeling, the guidelines for integrated product design process including environmental evaluation items and check points and internal certification process of environmental labeling are proposed. To develop active communication with external stakeholders, method of product environmental declaration was also provided. It is believed that the proposed environmental evaluation method and its application to Type Ⅱ environmental labeling will be able to be intrgrated into the product eco-design process of the company and accelerate the development and production of environmentally friendly products. It may also be considered a good tool for active communication with external stakeholders to deliver the environmental information of produ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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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국문요약 = Ⅰ
목차 = Ⅲ
List of Tables = Ⅷ
List of Figures = Ⅹ
1. 서론 = 1
1.1 연구배경 = 1
1.2 연구목적 = 8
1.3 연구내용 = 9
2. 문헌연구 = 11
2.1 제품의 환경성 평가방법 분석 = 11
2.1.1 개요 = 11
2.1.2 전자제품의 환경성 평가제도 = 12
2.1.3 전과정평가 (Life Cycle Assessment, LCA) = 25
2.1.4 전과정비용 평가 (Life Cycle Costing, LCC) = 26
2.1.5 제품의 환경효율 (Factor X) 평가방법 = 27
2.1.6 MET-points 및 EoL (End of Life) 단계 평가방법 = 32
2.1.7 기존제품의 환경성 평가방법 분석 = 37
2.2 환경라벨링제도 개론 = 42
2.2.1 도입배경 = 42
2.2.2 개념 정의 = 42
2.2.3 환경라벨링제도의 종류 = 43
2.2.4 환경라벨링의 기능 = 46
2.2.5 경제활동에 미치는 영향 = 47
2.2.6 환경라벨링의 효과 = 49
2.2.7 환경라벨링관련 국제적 동향 = 49
2.2.8 Type Ⅱ 환경라벨링 (ISO 14021)의 개요 = 53
2.3 전자제품의 환경성 정보 공개 = 57
3. 전자제품의 Type Ⅱ 환경라벨링 적용사례 분석 = 62
3.1 개요 = 62
3.2 Type Ⅱ 환경라벨링에의 적용사례 = 64
3.2.1 업계 최고 수준의 친환경제품개발 추구 = 64
3.2.2 기존제품 대비 동등이상의 친환경제품개발 추구 = 66
3.2.3 기존제품 대비 동등이상 및 업계 최고 수준의 친환경 제품개발 추구 = 69
3.2.4 환경개선 내용에 대한 정보공개 추구 = 71
3.3 제품개발 프로세스 환경성 평가 통합 = 73
3.4 심볼 (마크) 제작 및 활용 = 76
3.4.1 심볼 제작 = 76
3.4.2 심볼 활용 = 77
4. 제품의 환경성 평가방법 개발 = 79
4.1 개요 = 79
4.2 환경요소를 고려한 평가방법 (방법 Ⅰ) = 80
4.2.1 환경성 평가항목 및 범위 선정 = 80
4.2.2 환경성 평가기준 = 88
4.2.3 환경성 평가방법 = 96
4.3 환경성과 원가요소를 고려한 평가방법 (방법 Ⅱ) = 101
4.3.1 제품 성능 (Performance, P) = 103
4.3.2 제품 전과정비용 (Life Cycle Cost, C) = 103
4.3.3 제품 전과정 환경영향 (Life Cycle Impact, Ⅰ) = 108
4.4 기존 방법과의 차이점 및 적용방안 제안 = 109
4.4.1 환경요소를 고려한 방법의 특징 = 109
4.4.2 환경성과 원가요소를 고려한 방법의 특징 = 109
4.4.3 적용방안 제안 = 110
5. Type Ⅱ 환경라벨링에의 적용방안 제안 = 111
5.1 개요 = 111
5.2 도입목적 설정 = 114
5.3 자사 고유의 심볼 및 브랜드 네임 개발 = 115
5.3.1 심볼 개발 시 고려해야 할 사항 = 115
5.3.2 브랜드 네임 개발 시 고려해야 할 사항 = 116
5.4 라벨링 (심볼) 부여기준 개발 = 118
5.5 제품 개발 프로세스에의 환경 평가 통합 = 119
5.5.1 상품기획 단계 (Planning) = 120
5.5.2 개념(기본)설계 단계 (Conceptual Design) = 120
5.5.3 상세설계 단계 (Detailed Design) = 120
5.5.4 시 양산 단계 (Testing / Prototype) = 121
5.5.5 양산 단계 (Market Launch) = 121
5.6 인정제도 실행절차 = 122
5.7 제품의 환경성 정보 공개항목 및 양식 제안 = 124
6. 사례연구 = 131
6.1 대상제품 선정 = 131
6.2 환경요소를 고려한 평가 = 133
6.3 환경성과 원가요소를 고려한 평가 = 142
6.3.1 제품 LCA (Life Cycle Assessment) 수행 = 142
6.3.2 제품 LCC (Life Cycle Cost) 분석 = 163
6.3.3 Eco-Factor 산출 = 171
6.4 냉장고의 환경성 평가결과 고찰 = 172
7. 결론 = 174
7.1 결론 = 174
7.2 향후 연구방향 = 178
참고문헌 = 180
Abstract = 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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