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 마이닝과 IPA 방법론을 활용한 프로야구 경기장 고객 경험에 관한 연구
- 주제(키워드) 스포츠스케이프 , Customer satisfaction ,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 Text mining , Explainable AI
- 주제(DDC) 658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 지도교수 강주영
- 발행년도 2024
- 학위수여년월 2024.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일반대학원 비즈니스애널리틱스학과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ajou/000000033764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 배경 1
제 2 절 연구 목적 2
제 2 장 선행연구 4
제 1 절 스포츠스케이프와 고객만족도 4
제 2 절 중요도-만족도 분석(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7
제 3 절 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한 IPA 10
제 3 장 연구 방법 12
제 1 절 연구 절차 12
제 2 절 연구 방법 13
1. 데이터 수집 및 전처리 13
2. 스포츠스케이프 속성 도출 14
3. 만족도(Performance) 점수 추정 14
4. 중요도(Importance) 점수 추정 16
5. IPA 분석 20
제 4 장 연구 결과 20
제 1 절 데이터 수집 결과 20
1. 스포츠스케이프 요인 결과 21
2. 스포츠스케이프의 만족도(Performance) 값 결과 24
3. 스포츠스케이프 요인의 중요도(Importance) 값 결과 27
4.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30
제 5 장 결 론 39
제 1 절 연구 결론 39
제 2 절 연구의 기여 43
제 3 절 연구의 한계점 44
참고문헌 46
[부 록]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