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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절연형 컨버터의 변압기 적용에 따른 전도성 노이즈 시뮬레이션 및 측정

Conducted Noise Simulation and Measurement for Non- Isolated Converters with Transformer

초록/요약

본 연구에서는 비절연형 컨버터 부품 단위에서의 전도 방출 (Conducted Emission : CE) 노이즈 시험 시 AC 입력 전원 라인의 변압기 적용에 따른 LISN과 Ground Plane 사이에 흐르는 전류와 LISN의 발열 특성을 확인하였으며, CE 시험 결과를 비교 분석했다. 기존의 자동차 부품 전도 방출 평가 규격인 CISPR25는 OBC와 같이 AC 전원을 받는 전장품에 대한 시험 셋업을 제시하고 있지만, 실제 시험 과정에서 여러가지 안정성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특히 AC입력 전원의 CE 시험 시 LISN의 과도한 발열이 발생하여 LISN의 내부 회로 고장이 발생하고 이는 CE 노이즈 성분이 정상적으로 측정되지 않는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 현상에 대한 원인을 확인하고자 LISN과 Ground Plane에 흐르는 전기 에너지의 CE를 측정하여 LISN과 Ground Plan 사이에 의도치 않은 전류가 흐르는 것을 확인했다. 또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LISN과 전원 사이에 변압기를 적용하였을 때 이러한 전류 성분의 크기가 감소하는 것을 확인하였고, 실제 시험 환경에서 변압기 적용을 통해 CE 측정 시 LISN 발열량 감소, 안정적인 시험이 가능한 것을 확인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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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서론 1
제 2 장 CISPR 25 시험 장비 및 구성과 방법 8
제 1 절 시험의 개요 8
제 2 절 시험 장비 9
제 3 절 CE 시험 방법 14
제 3 장 시뮬레이션을 통한 결과 분석 17
제 1 절 시뮬레이션 구성 17
제 2 절 시뮬레이션 결과 18
제 4 장 변압기 적용에 따른 접지 전류 측정 분석 21
제 1 절 변압기 미적용한 경우 21
제 2 절 변압기 적용한 경우 23
제 3 절 변압기 적용에 따른 측정 결과 분석 25
제 4 절 변압기 적용에 따른 LISN 발열 정도 측정 27
제 5 장 변압기 적용에 따른 CE 노이즈 측정 분석 29
제 1 절 변압기 미적용한 경우 29
제 2 절 변압기 적용한 경우 30
제 3 절 변압기 적용에 따른 측정 결과 분석 32
제 6 장 변압기 적용에 따른 CE 노이즈 및 접지 전류 측정값 34
제 7 장 결론 35
참고 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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