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듣기중심 초·중등 연계 영어 교수학습 모형 개발

Development of an Integrated English Listening Instruction Model for Primary and Secondary School Students

초록/요약

본 연구는 듣기중심 초·중등 연계 영어 수업모형을 개발하여 듣기지도 효율성 을 높이고, 영어교사들이 이를 바탕으로 필요한 수업을 스스로 재구성하는 데 도움 을 줄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려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 기 위해 이론적 탐색과 함께 듣기지도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선행연구(맹은경, 김 현정, 2022)를 고찰하였다. 메타분석은 효과크기라는 표준화된 지표를 통해 기존 연구들을 과학적으로 종합하고 검증하여 계량적으로 보여줌으로써 구체적인 효과 성과 방향성을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김계수, 2017; 황성동, 2016). 맹은경과 김현정(2022)은 224개의 방대한 표본을 분석하여 듣기지도 및 다양 한 듣기 활동의 효과를 객관화된 데이터로 제시하였는데, 이에 근거하여 우리나라 초·중·고 학생들의 듣기이해 향상에 큰 효과크기를 나타내는 섀도잉, 역할극, 듣 기전략 훈련 활동을 중심으로 2022 개정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모형의 구체적인 지도방안을 구성하였다.

more

목차

Ⅰ.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 1
1.2 연구의 목적 및 구성 4
1.2.1 연구의 목적 4
1.2.2 논문의 구성 5
Ⅱ. 이론적 배경 6
2.1 듣기이해 6
2.1.1 듣기이해 발달 단계 6
2.1.2 듣기이해 접근방법과 듣기 유형 7
2.2 듣기 교수학습 모형 9
2.2.1 듣기지도의 원리 9
2.2.2 듣기지도 과정 12
2.2.2.1 듣기-선행 단계 지도의 기본원리와 지도방안 13
2.2.2.2 듣기-중 단계 지도의 기본원리와 지도방안 15
2.2.2.3 듣기-후행 단계 지도의 기본원리와 지도방안 18
2.2.3 학습자 수준별 지도방안 21
2.2.3.1 초급 단계 학습자를 위한 듣기지도의 기본원리와 지도방안 21
2.2.3.2 중급 단계 학습자를 위한 듣기지도의 기본원리와 지도방안 22
2.2.3.3 고급 단계 학습자를 위한 듣기지도의 기본원리와 지도방안 23
2.2.4 학습자 연령층에 따른 지도방안 24
2.2.4.1 초등학생 지도방안 24
2.2.4.2 중·고등학생 지도방안 27
2.3 듣기 활동 28
2.3.1 섀도잉(Shadowing) 28
2.3.2 듣기전략 훈련 32
2.3.3 발음 연습 33
2.3.4 동영상(영화, 비디오 클립 등) 시청 34
2.3.5 받아쓰기 36
2.3.6 역할극(Role-play) 38
2.4 선행연구 분석 39
Ⅲ. 연구 방법 46
3.1 문헌 연구 47
3.2 수업모형 초안 개발 47
3.3 델파이 연구 49
3.3.1 델파이 1차 조사 50
3.3.2 델파이 2차 조사 51
3.3.3 모형의 현장 적합성 검토 52
3.4 타당도 분석방법 54
Ⅳ. 연구 결과 55
4.1 초·중등 듣기지도 1차 모형 개발 55
4.1.1 초등 1차 모형 개발 55
4.1.2 중등 1차 모형 개발 59
4.2 델파이 1차 조사 결과 62
4.2.1 1차 모형에 대한 전문가 평가 결과 분석 62
4.2.2 초등 2차 모형 개발 66
4.2.3 중등 2차 모형 개발 72
4.3 델파이 2차 조사 결과 74
4.3.1 2차 모형에 대한 전문가 평가 결과 분석 74
4.3.2 초등 3차 모형 개발 77
4.3.3 중등 3차 모형 개발 83
4.4 모형의 현장 적합성 검토 결과와 최종 모형 도출 85
4.4.1 모형의 현장 적합성 검토 결과 분석 85
4.4.2 최종 초등 듣기지도 모형 91
4.4.3 최종 중등 듣기지도 모형 97
Ⅴ. 논의 및 결론 100
Ⅵ. 모형 활용방안과 제언 105
· 참고문헌 109
· 부록 124
· Abstract 145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