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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가 지각한 교권침해와 교직 이탈 의도의 관계 : 경력몰입의 매개효과와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

초록/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 초·중등교사들이 지각한 교권침해와 교직 이탈 의도의 관계를 알아보고 경력몰입이 교사들이 지각한 교권침해와 교직 이탈 의도의 관 계를 매개하는지와 사회적 지지가 조절하는지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한국 초·중등교사 230명을 대상으로 교사들의 교권침해 지각, 경력몰입, 사회적 지지, 교직 이탈 의도를 살펴보기 위하여 재직증명서를 통한 교사 인증 후 가 입이 가능한 교사커뮤니티(인디스쿨, 몽당분필)를 이용해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 시하였고, 그 중 228부를 연구 자료 분석에 활용하였다. 수집된 연구자료는 SPSS를 이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 및 정규성 분석, 신뢰도 검증, 상관관계 분석을 하였고 SPSS Macro를 이용하여 경력몰입의 매개효과와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문제를 검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가 지각한 교권침해, 경력몰입, 사회적 지지, 교직 이탈 의도 간의 관계를 검증한 결과, 교사가 지각한 교권침해가 높을수록 교사의 경력몰입은 낮았고, 교사의 교직 이탈 의도는 높았다. 둘째, 교사가 지각한 교권침해와 교 직 이탈 의도의 관계에서 경력몰입은 유의한 부분 매개변수가 된다는 것을 확 인할 수 있었다. 셋째, 교사가 지각한 교권침해와 교직 이탈 의도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는 조절변수로서 역할을 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의의는 첫째, 교직 이탈 의도 형성에 교사가 지각한 교권침해가 유 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한 것이다. 둘째, 교사가 지각한 교권침해는 교 사의 경력몰입을 감소시킴으로써 교직 이탈 의도를 높인다는 것을 밝혔다는 것 이다. 이를 바탕으로 교권침해를 지각한 교사의 교직 이탈 의도 형성을 낮추기 위한 교권침해 사전 예방, 교사들의 경력몰입 향상, 법적·제도적 차원에서의 지 지와 교권침해 상황의 특수성을 고려한 사회적 지지의 필요성을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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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및 연구모형 8
3. 용어의 정의 9
Ⅱ. 이론적 배경 11
1. 교권침해 11
가. 교권침해의 개념 11
나. 교권침해의 실태와 현황 12
다. 교권침해 관련 선행연구 16
2. 교직 이탈 20
가. 교직 이탈의 개념 20
나. 한국 교사의 교직 이탈 현황 21
다. 교직 이탈 관련 선행연구 25
3. 경력몰입 28
가. 경력몰입의 개념 28
나. 경력몰입 관련 선행연구 (직무스트레스, 이직의도) 30
4. 사회적 지지 32
가. 사회적 지지의 개념 33
나. 사회적 지지 관련 선행연구 35
Ⅲ. 연구방법 39
1. 연구대상과 자료수집 39
2. 측정 도구 41
가. 교사가 지각한 교권침해 41
나. 교직 이탈 의도 43
다. 경력몰입 44
라. 사회적 지지 45
3. 자료 분석 46
Ⅳ. 연구 결과 47
1. 기술통계 및 정규성 분석 47
2. 상관 분석 48
3. 모형 분석 49
가. 경력몰입의 매개효과 49
나.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 51
Ⅴ. 논의 및 결론 52
1. 요약 및 논의 52
2. 결론 및 제언 56
참고문헌 63
부 록 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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