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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 2복선화에 따른 열차운용 효율화 연구 : 평택~오송 구간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Efficency of Train Operation from the Construction of Double-Track High-Speed Railway: Focused on Pyeongtaek-Osong Line

초록/요약

2004년 4월 1일 우리나라는 경부고속철도 서울~동대구 구간에 우선 개통으로 고속철도를 통한 교통혁명을 맞이하였고 경부축 지역민들의 빠 른 이동을 가능하게 하여 전국 반나절이동 생활이 가능해졌다. 이 후 2015년 4월 2일 호남고속선 서울~광주송정 구간과 2016년 12월 9일 수서고속선의 수서~평택지제 구간에 고속철도 개통으로 실질적인 전국 반나절 이동생활이 실현되는 교통변혁을 이루었다. 고속철도 개통 운행 후 고속철도는 일반선과 연결하여 고속열차가 일반선을 계속 운행하여 환 승에 불편함 없이 고속열차를 이용하여 가고자 하는 목적지까지 빠르고 안전하게 갈 수 있게 되었다. 더구나 수서~평택 구간에 수서고속철도의 개통운행은 수도권 동남부 지역민들의 고속철도 편익제공과 지역균형발전 을 이루고 전국 일일 생활권의 실현과 지역균형발전의 시간을 앞당겼다. 그러나 먼저 개통 운용되고 있던 평택~오송 구간 경부고속선에 수서발 고속열차의 추가운행은 평택~오송 구간에 고속열차가 집중되게 하여 계 획된 선로용량1)을 초과하게 되어 고속열차 병목현상이 발생하게 되었다. 이는 고속열차의 상시 지연요인이 되었고 필요시 임시 고속열차에 추가 운행을 어렵게 하고 열차 집중에 따른 열차운행 밀도 증가로 열차운행 안 전성을 저해하게 되였다. 이는 고속열차 운행횟수 증대를 통한 수송력 증 대에 제약요인으로 작용하여 고속철도 수혜확장도 어렵게 하였다. 이러한 제약요인을 해소하고 고속열차의 수송력 증대를 통한 수혜확대를 위해 평 택~오송 구간의 병목현상 해소방안을 강구하게 되었고 해소를 위한 방안 으로 평택~오송 구간에 고속 2복선 고속철도 전용선 건설사업 계획을 수 립하고 진행하게 되었다. 1) 선로용량은 일정구간에 1일 운전 가능한 최대 편도 열차 횟수 이 논문은 평택~오송 구간의 고속 2복선 건설로 증가 가 예상되는 선 로용량 190회와 기존 경부고속철도의 선로용량 190회를 더한 총 380회 에 선로용량을 운용함에 있어서“2021년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보고 서”에서 언급하고 있는 고속 2복선의 경부고속선 평택~오송 구간에 접 속 시 접속 시점부인 평택시 남산 분기부 지점과 천안아산역 통과 및 정 차열차의 운용방안을 생각해 보고 종점 접속부로 거론되고 있는 오송역 북쪽의 접속 공간 제약에 따른 선로전환 분기기2)설치로 예상되는 열차지 연에 대한 최소화 방안 등을 살펴보아 효율적인 열차운용 방안을 생각해 보고 “2021년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보고서”에서 언급하고 있는 제 약요인에 대한 개선방안을 찾아 방향을 제시해 보고자한다. 특히 2복선 시점부인 평택시 남산 분기기지점의 열차병목 요인 해소를 위한 천안아산역 통과 및 정차열차 운영과 종점 접속부인 오송역 북쪽에 공간제약으로 제한속도가 큰 선로전환기를 설치하여 오송역을 출발하고 도착하는 열차운용 시 예상되는 열차지연으로 고속 2복선 건설의 효과가 반감되는 것에 주안점을 갖고 선로전환기 설치에 따른 제약요인과 협소한 공간적 제약에 대해 살펴보고 개선방향을 찾아 제시해 보고자하였다. 또 한 수서고속선과 평택~오송 구간에 건설되는 고속 2복선을 직결 운용하 는 방안에 대하여도 생각하여 고속 2복선 건설로 증대되는 선로용량을 보다 합리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용하여 고속열차 수송력증대를 통해 국민 의 고속열차 이용 수요를 충족하고 고속철도 편익 제공으로 지역 간 균형 발전을 이루어 더 많은 고속열차 수혜확대를 이루고자 평택~오송 구간에 고속 2복선 건설로 증가하는 선로용량의 효율적 운용방안을 찾아보았다. 2) 선로전환 분기기: 열차의 진행방향 변경과 본선과 본선, 본선과 측선의 접속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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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 배경과 목적 · 1
제2절 연구 범위와 내용 3
제3절 연구 진행과정 6
제2장 이론적 배경 8
제1절 선로용량 · 8
제2절 관련 문헌고찰 12
제3절 평택~오송 구간 고속 2복선 건설사업 이해 15
제3장 고속 2복선 운용 효율화 방안 22
제1절 시종점부 제약요인 개선 및 오송역 운전취급 · 22
제2절 열차 운용계획 28
제3절 수서고속선과 고속 2복선 직결운용 34
제4장 결론 및 향 후 연구과제 40
제1절 결 론 40
제2절 향 후 연구과제 · 42
참 고 문 헌 43
Abstract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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