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인공지능 융합교육을 통한 고등학생의 인공지능에 대한 태도 및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대한 연구

초록/요약

최근에는 인공지능 융합교육이 국내 교육계의 핵심 정책으로 떠오르면 서 교사의 디지털 역량과 AI 리터러시가 확대되고 있다. 대학원에 전공 과정이 도입되면서 교사의 디지털 역량과 AI 활용 능력 교육이 크게 확 대되고 수업 적용 연구물이 보급되고 있다. 국내외적으로 관련 연구가 급 증하고 있으며, 초등교육 분야에서 AI 관련 교육 연구와 AI 중심 커리큘 럼 개발이 눈에 띄게 증가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 해 디지털 및 원격 교육 도구의 채택이 더욱 가속화되어 현대 교육에서 필수 구성 요소로서의 역할이 더욱 확고해졌다. 이전 연구들은 주로 초등학생, 중학생 등 어린 학습자에게 초점을 맞춰 왔으며, 성인이 되기 직전인 고등학생에 대한 연구 공백을 남겼다. 본 연 구는 특히 고등학교 음악 교육에서의 AI 영역에 초점을 맞춰 AI 융합이 예술 교육의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함으로써 이러한 격차를 해소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음악 수업에 다양한 AI 소프트웨어 도구를 활용한 본 연구는 학생들의 자기표현에 대한 긍정적인 영향과 프로젝트 기반 학습에 서 창의적인 과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평가하여 교육 환경에서 AI의 역할 에 대한 폭넓은 이해에 기여할 것이라 생각한다. 본 연구는 특히 이전 연 구가 제한된 고등학교 예술 교육에서 AI의 교육 효과에 관한 연구 격차 를 메우는 데 중점을 두었다. 이는 특히 음악 교육과 같은 예술적 맥락에 서 학습자의 AI에 대한 태도, 창의적인 문제해결력 및 자기표현에 대한 AI 활용 교육 모델에서 관찰된 긍정적이고 의미 있는 효과를 강조한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AI와 음악 교육의 교차점에 대한 선행 연구가 부족 하다는 점을 고려하면 의미가 깊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 결과는 AI가 학생들의 디지털 활용 능력과 정서적 성장을 향 상시키는 데 유익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밝힌다. 성인의 문턱에 있는 고등학생들은 AI에 대한 태도가 눈에 띄게 향상되어 불안감이 감소하고 자신감이 증가했으며 AI 관련 직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또한 음악 교육에 AI를 통합하면 프로젝트 기반 학습 환경에서 학생들의 자기표현 을 돕고 창의적인 문제해결력을 육성하는 데 특히 효과적인 것으로 입증 되었다. 결론적으로, 이 연구는 학생들의 인지적, 정서적 발달을 향상시키는 데 있어 AI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다양한 교육적 맥락, 특히 예 술 과목에서 AI를 보다 광범위하게 구현해야 할 필요성을 제시한다. 또한 미래 학습 패러다임을 형성하는 데 AI의 장기적인 영향과 잠재력을 명확 히 이해하기 위해 다양한 교육 환경과 연령층에서 AI의 역할을 확대하는 데 중점을 두고 이 분야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를 권장한다.

more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내용 4
Ⅱ. 이론적 배경 6
1. 인공지능 융합교육 6
2. 음악 교과에서의 융합교육 15
3. 선행연구 18
Ⅲ. 연구방법 21
1. 연구대상 21
2. 연구절차 21
3. 연구도구 37
4. 분석방법 46
Ⅳ. 연구결과 47
1. 양적연구 47
2. 질적연구 52
Ⅴ. 결론 및 논의 58
1. 결론 요약 58
2. 논의 60
참고문헌 62
부록 69
ABSTRACT 97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