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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학습 애플리케이션 ‘수쌤’을 활용한 중학교 수업 사례 연구

초록/요약

최근 들어 신기술을 교육 현장에 적용하고자 하는 ‘에듀테크’에 대한 관심이 커짐에 따라 교사, 학생들이 모두 이러한 변화에 적응해가고 있으며 이제는 에듀테크가 학교에서 자연스럽게 활용되고 있다. 학교 안에서도 태블릿PC 등 다양한 스마트 기기가 보급되고 있고 교사들은 스마트 기기를 활용하여 교육에 적용하고자 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하지만, 코로나 이후 에듀테크의 적응 정도, 외부 도움 정도 등의 차이로 교육격차는 더 심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교육계에서는 교육격차를 줄이기 위한 목적으로 에듀테크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안을 다각도로 강구 중이다. 교육격차를 줄이기 위한 다양한 방법 중, 본 연구에서는 선수학습 보충의 중요성에 주목하였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선수학습 중 결손된 부분을 에듀테크를 활용하여 보충하고자 한다. 또한,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현대사회에서 당면하게 되는 문제들은 단순하지 않고 복잡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2024년부터 시행되는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선 이전 교육과정과 마찬가지로 필수 역량 중 하나로 문제 해결 역량을 포함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문제 해결 능력을 함양시키는 것은 학생에게 해결할 수 있는 과제를 제시하며 학생은 주어진 문제에서 구하려고 하는 것과 주어진 것을 이해하고, 적절한 전략을 가지고 문제를 해결한 후, 자신의 풀이 과정과 풀면서 생각했던 생각들을 정리하고 검토하며 마지막으로 긍정적으로 정의적 능력까지 키우는 것으로 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수학습 보충을 통하여 교육격차를 해소함으로써 문제해결력을 높이는 방안으로 중학교 학생들에게 문제 중심형 학습 애플리케이션인 ‘수쌤’을 활용한 교수학습 방안을 구안해 보았다. 플랫폼의 활용은 정규 수업 이후 수업과 관련된 내용을 보충하기 위해 쉬는 시간과 점심시간에 교실, 교무실 등 다양한 시간과 공간을 이용하여 문제를 풀어 볼 수 있도록 하였으며 특히 중·하위 학생들이 주로 참여하는 방과 후 보충수업에서는 ‘수쌤’을 활용하며 선수학습에서 부족한 부분의 문제를 해결하였고 교육격차를 줄이는 데 활용하였다. ‘수쌤’은 교과서 문제로 구성되어 있어 학생들에게 수업에서 배운 내용에 맞춰 제시하는 데 효과적이었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플랫폼을 활용하여 학생은 자신의 수준에 맞는 과제를 해결한 후, 자기평가 및 반성 과정을 통하여 문제해결력을 키울 수 있음이 나타났다. 그러나 교사의 도움 없이 학생들 스스로 지난 학년에 부족했던 내용을 복습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으로 활용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나타났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교사 한 명이 학생을 개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 혹은 시간이 지원되어야 한다. 또한, 디지털 역량이 부족한 학생들은 먼저 디지털 교육의 기회를 주어 디지털 자체에 적응할 기회를 주어야 한다. 사교육 투자 등의 배경이 학생의 디지털 역량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학교에서는 디지털 교육환경 조성과 학습 기회를 확대하는 방안이 중요하다. 아무리 기술이 발전하더라도 교육에서 교사의 역할은 여전히 중요하며 앞으로도 그러할 것이다. 교사는 에듀테크를 함에 있어 에듀테크를 무비판적으로 수용하여 교육에 적용할 것이 아니라 학생 개개인에 맞는 맞춤형 교육을 제시하고 코칭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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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내용 3
Ⅱ. 이론적 배경 4
1. 에듀테크 4
2. 학습용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교수학습 7
3. 문제해결력 9
4. 선수학습의 필요성 12
Ⅲ. 연구방법 15
1. 연구 대상 15
2. 연구 기간 및 연구방법 16
3. 애플리케이션 '수쌤'의 구조 및 기능 분석 18
가. '수쌤'에서 교사의 역할 21
나. '수쌤'에서 학생의 역할 32
Ⅳ. 연구결과 및 논의 37
1. 애플리케이션 '수쌤' 적용 학습 사례 37
가. 정규수업 관련 보충학습 37
나. 방과 후 학습 47
다. 방학 기간 53
Ⅴ. 결론 및 제언 55
Ⅵ. 참고문헌 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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