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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CM을 활용한 전동차 운용 효율성 및 신뢰성 향상방안에 대한 연구

On the Improvement of Train Operation Efficiency and Reliablility Using RCM

초록/요약

최근 철도는 굉장히 중요한 교통수단으로써 여겨지고 있다. 철도시스템의 목적은 승객들이 정해진 시간에 안전하게 목적지에 도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철도운영기관에서는 안전한 운행과 정시성을 확보하기 위한 여러가지 노력들을 하고 있다. 이런 노력들에도 불구하고 철도사고가 발생할 경우에는 큰 인명피해와 사상사고 등 상당히 위험한 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경미한 운행지연에도 수많은 승객들이 피해를 입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철도시스템에 있어서 신뢰성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이러한 신뢰성을 위해서는 적정시기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정비하는 것은 기본이고 전동차의 상태를 사전에 파악하여 고장발생과 고장으로 인한 영향을 분석하고 예측하여 전동차의 투입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신뢰성 분석기법들 중 FMEA 및 치명도 분석과 RCM을 기존 방식에서 보완하여 서울교통공사 2,3호선 VVVF 전동차의 전기식 출입문장치에 적용하여 그 결과를 토대로 심각도, 발생도를 통해 열차운용에 미치는 치명도를 분석하여 효과적인 유지보수 방안을 도출하고, 기존 신뢰성 분석절차가 유지보수 방안 개선만을 목적으로 하는 것과 달리 추가적으로 신뢰성 분석의 결과물인 치명도를 열차 운용계획을 수립할 때 적용하여 차량상태에 기반한 운행투입 기준을 정립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전동차의 운용 효율성 및 신뢰성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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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장 서론 1
제 1절 연구목적 및 방법 1
1. 연구목적 1
2. 연구방법 2
제 2절 신뢰성 분석기법 이론 검토 2
1. RCM 2
2. FMEA 7
3. RBD 8
4. FTA 10
제 3절 선행연구 검토 12
1. 선행연구 12
2. 문제점 정의 15
제 2장 전동차 운용 효율성 및 신뢰성 향상방안 고찰 16
제 1절 개요 16
1. 유지보수 기본 개념 16
2. 유지보수 패러다임의 변화 17
3. 국내 철도차량 유지보수 현황 18
제 2절 RCM 적용방안 개선 20
1. 시스템 정의 및 기능블록도 22
2. 데이터 수집 23
3. FMEA 및 치명도 분석 23
4. 샘플링 검사 및 최적의 유지보수 방안 도출 23
5. 전동차 상태기반 운행투입 기준 정립 24
제 3절 RCM 적용방안 비교 24
제 3장 전동차 운용 효율성 및 신뢰성 향상방안 수행 26
제 1절 RCM 적용방안 수행 26
1. 시스템 정의 및 기능블록도 작성 26
2. 데이터 수집 28
3. FMEA 및 치명도 분석 31
4. 샘플링 검사 및 최적의 유지보수 방안 도출 33
5. 전동차 상태기반 운행투입 기준 정립 35
제 2절 전동차 운용 효율성 및 신뢰성 향상방안 적용 및 효과검증 38
1. 유지보수 방안 적용 및 효과검증 38
2. 전동차 상태기반 운행투입 기준 적용 및 효과검증 39
제 3절 결과 고찰 41
제 4장 결론 43
참고문헌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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