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배변학습에 관한 교사와 부모의 인식, 실태, 어려움 및 요구 비교

초록/요약

국문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배변학습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인식, 실태, 어려움, 요구를 알아보고 비교하여 영아의 발달에 적합하며 일관성 있는 배변학습 지도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데 시사점을 주는 것이다. 이에 따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배변학습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인식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둘째, 배변학습에 대한 기관과 가정의 실태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셋째, 기관과 가정에서 배변 학습 지도 시 겪는 어려움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넷째, 효과적인 배변학습을 위한 교사와 부모의 요구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는 경기도 5개 도시 어린이집과 유치원 중 현재 영아반을 담당하여 지도하고 있거나 배변학습을 실행해 본 교사 200명과 만 1 ~ 5세 영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 2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최종 교사 157명, 부모 157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25.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통계처리를 하였으며,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배경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배변학습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인식 및 실태, 어려움, 요구에 대한 차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교차분석과 독립표본 t 검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 배변학습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인식 결과를 살펴보면 교사와 부모 모두 영아의 배변과 배변학습을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었다. 하지만 교사들은 배변학습 지도에 대해 가정과 기관이 연계되지 않는 점을 어려움으로 나타냈다. 교육기관에서 배변학습의 필요 정도에서 교사와 부모의 인식에서 유사한 경향을 보였으나, 가정에서 배변학습의 필요 여부, 효과적인 배변학습을 위한 교사와 부모의 역할의 중요성, 영아의 배변학습 결과에 영향을 주는 요인, 배변습관 형성 최적의 시기와 배변학습을 시작하는 최적의 시기에서 교사와 부모의 인식에서의 차이를 보였다. 둘째, 배변학습에 대한 기관과 가정의 실태를 살펴보면 배변학습을 위한 도움과 정보 충분 여부, 배변학습 지도 시 겪는 어려움 소통 여부에서는 교사와 부모의 인식 차이가 유사한 경향을 보였고, 가정과 교육기관의 배변학습에 대한 지도 방향의 일관성 정도, 배변학습을 위한 도움과 정보 제공처, 혼자 배변을 시작한 시기에서 교사와 부모가 응답에 차이를 보였다. 특히 교사가 부모보다 가정과 교육기관에서의 배변학습에 대한 지도 방향의 일관성이 없다는 의견을 더 높게 나타냈다. 셋째, 기관과 가정에서 배변학습 지도 시 어려움에 대한 결과를 살펴보면 교육기관과 가정에서 배변학습 진행 시 부모와 교사의 관심 정도, 잦은 대소변 시도 행동에 대한 어려움, 매번 유아용 변기 혹은 화장실에 가야 하는 행동의 어려움, 거부적인 행동에 대한 어려움, 영아가 옷, 이불, 바닥에 배설하는 행동의 어려움, 배변학습 기간이 예상보다 연장되는 경우 어려움, 가정과의 연계의 어려움, 가정과 기관과의 연계가 어려운 이유, 배변학습 지도 시 어려움에 대해 교사와 부모의 응답에 차이를 보였다. 여기에서 대부분 교사의 어려움이 부모보다 큰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와 부모는 배변학습 지도 시 겪는 어려움의 원인으로 영아의 거부, 가정과 기관과의 연계 부족을 들었다. 넷째, 효과적인 배변학습을 위한 교사와 부모들의 요구에서는 일관성 있는 가정과 기관 연계 지도를 위한 요구는 유사한 경향을 나타냈으며, 효과적인 배변학습을 위해 교육기관에 대한 요구, 국가에서 유아교육기관에 지원해야 하는 부분, 국가에서 가정에 지원해 주어야 할 부분, 적절한 교사 대 아동 비율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요구에서 인식의 차이를 보였다. 본 연구를 통해 영아의 배변학습에 대한 교사와 부모가 유사하게 혹은 차이 나게 인식하거나 실행하는 점들이 있음을 나타냈다. 특히, 전반적으로 교사는 가정과의 연계 혹은 지도의 일관성에 대한 요구가 높고, 배변학습 지도에 어려움을 부모보다 크게 느끼고 있다는 점을 반영하여 교사가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부모와의 소통 프로그램 개발이나 배변학습 가정 연계 우수 사례에 대한 공유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겠다. 신뢰로운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정보제공처 또한 마련될 필요가 있다. 부모와 교사 모두 배변학습 지도를 위한 인적 제도개선에 대한 요구가 드러났으므로 교사 대 아동 비율에 대한 현실적인 재고가 요구되는 바이다.

more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5
3. 용어의 정리 5
Ⅱ. 이론적 배경 7
1. 배변학습 7
가. 배변학습 개념 7
나. 배변학습 중요성 8
다. 배변학습의 실태 9
라. 배변학습의 학습시기 및 준비도 11
2. 영아기 발달과 배변학습 13
가. 영아의 배변학습과 관련된 발달 13
3. 배변학습의 지도과정 16
가. 배변학습의 지도과정 단계 17
나. 배변학습을 위한 교사와 부모의 역할 18
Ⅲ. 연구방법 25
1. 연구 대상 25
2. 연구 도구 28
3. 연구 절차 30
가. 예비조사 30
나. 본 조사 31
4. 자료 분석 31
Ⅳ. 연구결과 33
1. 배변학습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인식 33
2. 배변학습에 대한 교육기관과 가정의 실태 35
3. 배변학습 지도 시 교사와 부모가 겪는 어려움 38
4. 효과적인 배변학습을 위한 교사와 부모의 요구 41
Ⅴ. 논의 및 결론 45
1. 논의 45
가. 배변학습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인식 비교 45
나. 배변학습에 대한 기관과 가정의 실태 비교 48
다. 배변학습 지도 시 교사와 부모의 어려움 비교 49
라. 효과적인 배변학습을 위한 교사와 부모의 요구 비교 52
2. 결론 및 제언 54
참고 문헌 58
부 록 68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