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영유아 교사의 교육과정 운영 자율성과 교사학습공동체 참여 인식 간의 관계

초록/요약

본 연구는 서울, 경기, 인천지역에 소재한 유치원, 어린이집에 근무하고 있는 영유아 교사의 교육과정 운영 자율성과 교사학습공동체 참여 인식 간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교사학습공동체가 갖는 교육적 의미를 좀 더 구체화하고 영유아 교육 현장에서 교사의 교육과정 운영 자율성을 지원하는 교사학습공동체 활동이 더 성공적으로 정착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여 교육과정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영유아 교사의 교육과정 운영 자율성에 대한 인식을 알아본 결과 전체 평균 4.12점으로 나타났으며, 하위요인별로 살펴보면 유아중심 놀이환경 및 상호작용, 융통성 있는 일과 운영, 학습공동체의 활용, 가정 및 지역사회와의 협력과 참여의 순서로 나타났다. 즉, 영유아 교사는 유아중심 놀이환경 및 상호작용에서의 자율성 실현과 융통성 있는 일과 운영이 높았으며, 가정 및 지역사회와의 협력과 참여와 학습공동체의 활용에서는 자율성 인식이 상대적으로 낮았다. 둘째, 영유아 교사 학습공동체 참여 인식에 대해 알아본 결과 전체평균 4.30점으로 나타났으며, 하위요인별로 살펴보면 협력 문화, 유아의 성장 배움 증진, 집단 탐구, 실천과 지속적 개선의 순서로 나타났다. 즉, 영유아 교사들이 구성원과 서로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것을 높게 인식한다는 점은 협력을 통해 배움을 공유하고 수업 실천을 반성하는 과정에 긍정적인 참여 인식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교육과정 운영에 있어 교사의 자율성과 교사학습공동체의 상관관계는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이는 영유아 교사의 교육과정 운영에 있어서 교사의 자율성이 높으면 교사학습공동체 인식 또한 높은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국가교육과정에서 영유아 교사의 교육과정 운영 자율성이 매우 중요한 시점에서, 교사가 교육과정 운영 자율성을 발휘할 때 자발적인 배움과 학습이 일어나는 교사학습공동체에 대한 인식 또한 높아지고 참여가 더욱 활발해지리라 사료 된다. 즉,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교사의 자율성이 영유아들에 대한 교육, 놀이 등에 관해 교사가 보다 깊이 고민하게 하고 심화된 배움으로 자신의 행위를 성찰해 나가고자 하는 교사학습공동체 참여 인식을 높일 것이라 관련지어 볼 수 있다.

more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6
3. 용어의 정의 7
Ⅱ. 이론적 배경 8

1. 교육과정 운영에서의 자율성 8
가. 교육과정 운영의 개념 8
나. 교육과정 운영 자율성의 의미 및 구성 9
다. 교육과정 운영 자율성의 중요성 및 요인 16

2. 교사학습공동체 20
가. 교사학습공동체 개념 20
나. 교사학습공동체 구성요소 21
다. 영유아 교사의 교사학습공동체 25

3. 영유아 교사의 교육과정 운영 자율성과 교사학습공동체 28

Ⅲ. 연구 방법 32
1. 연구 대상 32
2. 연구 도구 35
가. 교육과정 운영 자율성 35
나. 교사학습공동체 참여 인식 36

3. 연구 절차 37
가. 예비조사 37
나. 본 조사 37
다. 자료 분석 38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39

1. 영유아 교사의 교육과정 운영 자율성 39
2. 영유아 교사의 학습공동체 참여 인식 47
3. 영유아 교사의 운영 자율성과 교사학습공동체 참여 인식 간의 관계 56



Ⅴ. 논의 및 결론 59

1. 논의 59
2. 결론 및 제언 69

참 고 문 헌 72
부 록 85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