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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대학생을 위한 공감증진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 순환적 공감모형을 기반으로

Effect of the Empathy promotion for Nursing Students based on the Cyclic Empathy Model

초록/요약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위한 공감증진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공감능력, 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능력으로 파악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프로그램 개발은 순환적 공감모형을 기반으로 하여 교수학습 설계 단계인 ADDIE 모델(Branch, 2009)를 적용하여 개발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는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를 이용하였다. 연구대상자는 충청북도 음성군 소재의 A대학교 간호학과 재학생 27명과 경상북도 영주시 소재의 B대학교 간호학과 재학생 27명으로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실험처치는 8주 중재프로그램으로 실험군은 8주간 주2회 집단으로 웹프로그램을 통해 비대면 공감증진프로그램을 진행하였고, 대조군은 8주간 일상생활을 그대로 하였다. 간호대학생을 위한 공감증진프로그램의 효과 확인을 위해 실험군과 대조군에게 프로그램 시행 전, 종료 직후, 종료 4주 후에 동일한 설문지를 이용하여 조사하였으며, 공감능력, 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능력 도구를 활용하여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실험군과 대조군의 일반적 특성은 기술통계로, 인구사회학적 특성 및 종속변수의 사전 동질성 검정은 independent t-test, χ2-test, Fisher's exact test로 분석하였다. 가설 검정은 실험군과 대조군의 공감능력, 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능력은 세 시점에 대해 repeated measures ANCOVA를 실시하였고, 주효과 분석을 위하여 각 군별로 사전, 사후, 추후 효과차이에 대한 분석은 paired t-test로 검정하였다. 측정도구의 신뢰도는 Cronbach's α로 분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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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1
B. 연구목적 3
C. 연구의 가설 4
D. 용어의 정의 5
Ⅱ. 문헌고찰 6
A. 공감 6
B. Barrett-Lennard (1981)의 순환적 공감모형 8
C. 공감프로그램 선행연구 10
Ⅲ. 개념적 기틀 14
A. Barrett-Lennard (1981)의 순환적 공감모형 이론적 기틀 14
B. 본 연구의 개념적 기틀 16
Ⅳ. 연구방법 19
A. 공감증진프로그램 개발 19
B. 간호대학생을 위한 공감증진프로그램 효과 28
1. 연구설계 28
2. 연구대상자 28
3. 연구도구 31
4. 연구자의 준비 32
5. 자료수집방법 33
6. 연구의 진행절차 34
7. 자료분석방법 36
8. 윤리적 고려 37
9. 내외적 타당도 38
Ⅴ. 연구결과 39
A. 실험군과 대조군의 사전 동질성 검정 39
B. 연구의 가설검증 42
Ⅵ. 논의 52
Ⅶ. 결론 및 제언 64
참고문헌 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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