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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와의 좋은 관계 형성에 관한 영아반 교사의 경험 탐구

초록/요약

본 연구는 영아반 교사와 부모와의 좋은 관계 경험을 바탕으로 한 의미는 무엇이며, 요구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깊이 있게 살펴보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통해 영아반 교사와 부모 간 좋은 관계 형성에 기초가 되는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보다 질적인 영아보육이 이루어지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주된 연구방법은 개별 심층 면담이었으며 이와 더불어 연구 참여자의 저널과 연구자 저널 및 추가 면담 그리고 그룹 면담으로 이루어졌다. 연구 참여자는 현재 재직 중인 영아반 교사 8명이었으며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서 2021년 6월 5일 예비 연구를 시작으로 2021년 10월 15일까지 면담이 진행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한 결과를 연구문제에 따라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영아반 교사와 부모 간 좋은 관계의 의미는 무엇이라고 하겠는가? 첫째, 영아 및 부모 특성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한 소통(疏通)관계라고 의미할 수 있다. 이러한 소통(疏通) 관계는 다시 세 부분으로 나누어져, 개별 존재로서의 영아를 이해하는 것을 기반으로 한 소통(疏通)과 부모의 특성과 성향에 민감한 소통(疏通), 교사-부모 간 거리를 좁히기 위한 개인경험에 관한 소통(疏通)을 의미하였다. 둘째, 영아반 교사는 부모와의 좋은 관계를 영아와의 안정애착을 기반으로 한 신뢰(信賴)관계라고 보았다. 교사-부모 간의 관계에 있어서 문제나 오해가 있을 때,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교사가 영아와 어떠한 관계를 맺고 있는가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다. 그러기에 영아-교사 간 관계에 따라 부모-교사 간 관계 또한 달라질 수 있음을 뜻하는 맥락이다. 셋째, 영아반 교사와 부모와의 좋은 관계는 영아의 양육 및 교육에 대해 교사-부모 간 서로 공감을 통해서 정서적으로 교류하는 정서적(情緖的) 관계라고도 하였다. 넷째, 영아반 교사들이 경험하는 부모와의 좋은 관계는 영아 보살핌에 함께 참여하면서 협력(協力)하는 관계로 교사-부모 두 주체가 서로 협력하고 연계되어야 안정적인 영아 발달을 도울 수 있다고 하였다. 마지막으로 부모와의 좋은 관계는 영아반 교사의 전문적 자질을 기반으로 교사가 교육적 소신을 솔직하게 표출할 수 있는 관계라고도 의미할 수 있다. 2. 영아반 교사가 부모와의 좋은 관계형성 및 유지를 위해서 요구하는 것은 무엇인가? 영아반 교사들은 좋은 관계 형성을 위해서 충분한 시간이 확보되어야 한다고 하였고, 부모의 지지와 응원, 격려를 필요로 하면서 갑-갑의 관계로 발전해야 함을 요구하였다. 그리고 서로 간 다양한 소통창구를 마련하여 교류할 수 있는 여건을 많이 만들 필요가 있다고 하였으며, 영아 교사로서 전문성 증진을 위해서 배움에 대한 요구도 가지고 있었다. 또한 사회적인 영아 교사의 인식과 근무환경 개선에 대한 기대도 있었다. 위와 같은 영아반 교사들의 요구는 개인적인 차원에서 더 나아가 제도적인 요구까지 내포되어 있었으며 이러한 것들은 보육의 질 향상에 큰 역할을 할 것이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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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2절 연구 문제 7
제2장 이론적 배경 8
제1절 영아반 교사 8
제2절 영아 교사와 부모의 관계 14
제3장 연구 방법 26
제1절 연구 참여자 26
제2절 연구자 32
제3절 연구 절차 32
제4절 자료 수집 36
제5절 자료 분석 40
제6절 연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확보 45
제7절 연구의 윤리성 고려 46
제4장 연구 결과 및 해석 47
제1절 영아반 교사와 부모 간 좋은 관계의 의미 47
제2절 영아반 교사와 부모 간 좋은 관계 형성을 위한 요구 80
제5장 논의 및 결론 97
제1절 논의 및 결론 97
제2절 제언 110
참고 문헌 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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