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보건의료 전문직 간 교육프로그램의 문헌고찰 및 효과 분석 : 약학대학, 의과대학 학생을 중심으로

초록/요약

본 연구는 약학대학과 의과대학 학생들을 대상으로 시행한 전문직 간 교육프로그램 참여 학생들의 전문직 간 교육에 대한 인식과 전문직 간 교육 상황에서의 역량 변화를 분석함으로써 전문직 간 교육프로그램의 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설문 조사 방법을 이용한 단면 연구이다. 본 조사에서 사용된 최종 설문지는 전문직 간 교육에 대한 인식에 대한 10문항과 전문직 간 역량에 대한 20문항을 포함한 총 3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약학대학 학생 26명, 의과대학 학생 24명을 대상으로 총 3회에 걸쳐 소아청소년과 및 산부인과와 관련 증례를 바탕으로 소그룹 토의 및 발표 형태의 전문직 간 교육프로그램을 시행하였으며, 참여 학생 총 50명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전후에 설문을 실시하여 수거된 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에 대한 분석은 jamovi 1.8.2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시행하였다. 전문직 간 교육에 대한 인식은 교육 전 3.85±0.6에서 4.25±0.62로 유의하게 향상되었고(t=-4.86, p<.001), 전문직 간의 역량은 교육 전 5.22±0.88에서 5.85±0.88로 유의하게 높아진 것(t=-7.86, p<.001)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전문직 간 교육 시행 전보다 교육 후에 전문가 간 팀워크(t=-3.22, p<.01), 역할 및 책임(t=-4.98, p<.01), 환자 중심 결과(t=-3.75, p<.001)에 관한 인식도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상승하였다. 또한, 전문직 간 역량의 하위요인인 의사소통(t=-7.34, p<.01), 협업(t=-4.72, p<.01), 역할 및 책임(t=-7.41, p<.01), 환자 및 가족 중심 접근 방식(t=-5.80, p<.01), 갈등 관리(t=-4.14, p<.01), 팀 기능(t=-6.11, p<.01) 등이 교육 전에 비해 큰 점수로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해 보면 첫째, 전문직 간 교육 경험은 참여 학생들의 전문직 간 교육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높이는데 효과적인 교육방법이다. 약학대학, 의과대학 두 집단 모두에서 교육 전후 인식을 비교 분석한 결과 전문직 간 교육 영역 전체와 하위 영역인 전문가 간 팀워크, 역할 및 책임, 환자중심 결과 모두에서 유의하게 증가한 것을 확인하였다. 둘째, 보건의료 관련 분야 전문직 간 교육 경험은 참여 학생들의 전문직 간 역량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효과적인 교육방법이다. 따라서 보건의료분야의 발전 및 국민 건강에 기여할 수 있는 실력을 갖춘 약학 분야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하여 약학대학 교육과정 내에 전문직 간 프로그램을 배치하여 지속적으로 시행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의대, 간호대 등 보건의료관련 학과 간 연계 및 지역사회를 통한 전문직 간 교육프로그램이 약학대학의 정규 교육과정 내에서 시행될 수 있도록 약학대학의 임상약학교육 및 실무실습 과정에 전문직 간 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하는 노력을 통해 학생들의 전문직 책무성 함양 및 전문직 간 상호이해와 협력진료에 대한 긍정적 태도 형성 등의 긍정적인 교육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more

목차

Ⅰ.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1
B. 연구의 목적 6
C. 용어의 정의 7
Ⅱ. 문헌고찰 10
A. 전문직 간 교육의 배경 및 정의 10
B. 해외에서의 전문직 간 교육 현황 및 선행연구 검토 18
C. 국내에서의 전문직 간 교육 현황 및 선행연구 검토 29

Ⅲ. 연구방법 34
A. 연구 설계 34
B. 연구 대상자 39
C. 연구 도구 40
D. 분석 방법 46
E. 윤리적 이슈에 대한 고려 46
Ⅳ. 연구결과 47
A.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7
B. 전문직 간 교육 시행 전·후, 전문직 간 교육에 대한 인식 및 전문직 간의 역량의 차이 48

Ⅴ. 논의 57

Ⅵ. 결론 및 제언 59
참고문헌 62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