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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업병행 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 사회적 지지와 간호전문직관

Job Stress, Social Support and Nursing Professionalism of Nurses in Schoolwork

초록/요약

학업병행 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 사회적 지지와 간호전문직관 본 연구는 학업병행 간호사를 대상으로 간호전문직관의 정도를 파악하고, 직무스트레스, 사회적 지지가 간호전문직관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자는 국내 대학원 석사 및 박사 학위과정 중인 남녀 간호사 121명을 대상으로 자료수집하였다. 자료수집은 2021년 6월 30일부터 8월 31일까지 2개월간 이루어졌으며, 수집된 자료는 IBM SPSS 23.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일반적 특성의 빈도,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고,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간호전문직관의 차이는 t-test, ANOVA, 사후검정으로 Scheffé test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직무스트레스, 사회적 지지, 간호전문직관 간의 관계는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를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간호전문직관에 미치는 영향요인은 multiple regression analysis를 이용하여 분석을 시행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연구대상자의 직무스트레스는 평균평점 4점 중 2.47(±0.31)점, 사회적 지지는 평균평점 5점 중 4.06(±0.49)점으로 나타났다. 간호전문직관은 평균평점 5점 중 3.47(±0.44)점이었다. 2.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간호전문직관의 차이를 살펴보면, 대상자의 학업과정(F=-2.76, p=.007), 전공분야(F=3.27, p=.024), 병원 근무기간(F=4.35, p=.015)에 따라 간호전문직관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3. 연구대상자의 간호전문직관은 사회적 지지와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r=.446, p<.001)를 보였으며, 직무스트레스와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음의 상관관계(r=-.431, p<.001)를 보였다. 4. 연구대상자의 간호전문직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회귀분석결과, 대상자의 직무스트레스(β =-.278, p =.003), 사회적 지지(β =.234, p=.015), 병원 근무기간(β =.190, p =.018)이 유의한 영향요인으로 나타났으며, 모형의 설명력은 27.9%(adj. R2=0.279)로 나타났다(F=12.62, p<.001). 결론적으로 학업병행 간호사의 간호전문직관은 근무기간과 사회적 지지가 높을수록, 직무스트레스가 낮을수록 유의하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학업병행 간호사에 대한 가족, 동료, 상사의 관심 증대 및 이들의 사회적 지지를 높이고 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를 낮추기 위한 조직차원의 노력을 통해 궁극적으로 학업병행 간호사의 간호전문직관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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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1
B. 연구의 목적 4
C. 용어의 정의 4
Ⅱ. 문헌고찰 6
A. 간호전문직관 6
B. 간호전문직관 영향요인 8
Ⅲ. 연구방법 10
A. 연구설계 10
B. 연구대상자 및 표집방법 10
C. 연구 도구 11
D. 자료수집 방법 12
E. 자료분석 방법 13
F. 윤리적 고려 14
Ⅳ. 연구결과 15
A.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학업관련 및 직무관련 특성 15
B. 연구대상자의 직무스트레스, 사회적 지지 및 간호전문직관의 정도 18
C.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학업관련 및 직무관련 특성에 따른 간호전문직관의 차이 20
D. 연구대상자의 직무스트레스, 사회적 지지 및 간호전문직관 간의 상관관계 23
E. 연구대상자의 간호전문직관에 대한 영향요인 24
Ⅴ. 논의 26
Ⅵ. 결론 및 제언 31
A. 결론 31
B. 제언 32
참고문헌 33
부록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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