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마을주민합주단 사례를 통해 본 구성원들의 문화예술실천공동체 학습경험 탐구 : 클래식기타합주단 '로망스' 사례

초록/요약

본 연구는 마을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한 문화예술실천공동체 '로망스' 구성원들을 연구 대상으로 하여 문화예술교육을 통한 공동학습경험은 어떠한 특징과 양상을 나타내는지 탐색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개별화된 개인의 단순한 음악의 기능적 습득이 아닌 공동의 학습과 협업으로 이루어진 합주 공연이라는 문화예술 활동 참여는 소통이 부재하는 현대사회에서 새로운 공동체성 회복의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문화예술실천공동체 '로망스' 내에서 7명의 연구 참여자를 선정하여 심층면담을 통한 질적 사례연구방법을 채택하여 자료 분석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로망스'에 참여한 학습맥락은 지속적 갈망의 실현, 일상의 틀을 깨고 새로운 나를 만드는 과정, 능동적 학습 참여를 볼 수 있었다. 둘째, 공동학습경험은 구성원들간의 자극을 통한 학습의 동기를 부여하고 새로운 학습을 도모하며 해결해 나가는 형태를 보여주고 있다. 셋째, '로망스' 활동을 통한 구성원들의 긍정적 삶의 변화와 확장 그리고 지역을 기반으로 한 조화로운 발전을 위해 사고하고 행동하는 공동체 의식의 회복에 있었다.

more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6
Ⅱ. 이론적 배경 8
1. 마을학습공동체 8
가. 마을과 공동체 8
나. 학습과 실천의 장으로서의 마을공동체 11
2. 문화예술실천공동체 13
가. 삶에서 삶으로의 문화예술교육 13
나. 경험으로서의 예술 17
다. 실천공동체 18
3. 공동학습경험 30
가. 학습과 경험의 진화 30
나. 공동학습경험 32
다. 공동학습 선행연구 검토 36
Ⅲ. 연구방법 39
1. 연구 사례 : 문화예술실천공동체 '로망스' 39
2. 연구참여자 44
3. 자료수집 및 분석 49
가. 자료 수집 49
나. 자료 분석 52
4. 연구의 윤리 및 진실성 확보 52
Ⅳ. 마을주민합주단 사례 구성원들의 공동학습경험 54
1. 마을주민합주단 사례 구성원들의 학습 참여 맥락 54
가. 마을에서 빛바랜 꿈을 펼치다 55
나. 집 밖에서 '로망스'를 만나다 58
다. 마을주민들이 만나 '로망스'를 물들이다 61
2. 마을주민합주단 사례 구성원들의 활동 양상 63
가. 함께 만들어낸 행복을 퍼주다 64
나. 남들이 가지 않는 길을 함께 도전하다 68
다. 우리라는 믿음으로 두려움을 극복하다 70
라. 무대에서 하나가 되다 75
3. 마을주민합주단 사례 구성원들의 공동학습경험 의미 79
가. 우리들만의 소리를 다듬어가다 79
나. 배움의 연결고리를 찾다 82
다. 다채로운 하모니를 향해서 84
Ⅴ. 논의 및 결론 90
1. 논의 90
2. 결론 94
참고문헌 100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