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시민참여실천공동체 '참누리평화교육' 구성원들의 학습경험 질적 사례 연구

초록/요약

최근 시민교육의 확대와 함께 시민참여실천공동체에 대한 학문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는 평화교육을 매개로 한 시민참여실천공동체‘참누리평화교육’구성원들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지역의 평화문화 확산을 목표로 하는 공동체의 활동을 통해 나타나는 학습경험은 어떠한 특징과 양상을 나타내는지에 대해 주목하여 연구하였다. 특히 사회 통합과 공동체 형성 지원과 같은 시민참여를 강조하며 학습을 함께 나누는 시민참여실천공동체 구성원들은 일반 실천공동체와는 어떤 다른 특징을 보이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more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5
Ⅱ. 이론적 배경 7
1. 시민참여실천공동체 7
가. 실천공동체 7
나. 시민참여실천공동체 16
다. 실천공동체 공동학습 19
2. 시민평화교육 21
가. 평화 의미 21
나. 평화교육 개념 및 특징 22
다. 평화교육 내용 24
라. 시민교육에서의 평화교육 25
3. 상황학습 28
가. 상황학습 개념 28
나. 상황학습과 공동체 참여 과정 30
Ⅲ. 연구방법 36
1. 질적 사례연구 36
2. 연구사례 : 시민참여실천공동체'참누리평화교육' 38
3. 연구 참여자 44
가. 연구 참여자 선정 44
나. 연구 참여자 특성 45
4. 자료 수집 및 분석 50
가. 자료 수집 50
나. 자료 분석 52
5. 연구의 윤리 및 신뢰성 확보 53
Ⅳ. 시민참여실천공동체'참누리평화교육'구성원들의 학습경험 55
1. 시민참여실천공동체 사례 구성원들의 활동 맥락 56
가. 새로운 발견 : 평화 이야기를 시작하다. 56
나. 학습동아리 탄생 : 친구들과 평화의 緣을 담아내다. 61
다. 참누리 성장 : 우리 동네에 평화의 이슈를 풀어내다. 64
2. 시민참여실천공동체 사례 구성원들의 학습경험 69
가. 배움 세상 :'배나터'공든 탑을 쌓아가다. 69
나. 갈등과 위기 : 서로의 다름을 깨달음으로 뛰어넘다. 76
다. 성취와 행복 : 서로에게 기쁨의 선물이 되다. 82
라. 학습주체로 성장 : 공동체의 결실을 맺다. 86
3. 시민참여실천공동체 사례 구성원들 학습경험 특징 92
가. 상호학습문화로 師弟가 되어 성장을 이끌다. 92
나. 주체적 시민성을 배우며 공진화하다. 96
다. 사회 공헌적 가치를 공유하며 넘나들다. 99
라. 호혜적 관여로 성장 지향적 공동체로 거듭나다. 102
Ⅴ. 논의 및 결론 106
1. 논의 106
가. 구성원들의 활동 맥락 106
나. 구성원들의 학습경험 107
다. 구성원들의 학습경험 특징 109
2. 결론 110
참고문헌 116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