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Read Aloud가 EFL 초등학생의 영어 능숙도와 읽기 흥미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Read Aloud on English Proficiency and Reading Motivation by Elementary School Children

초록/요약

언어 습득에 있어 읽기 능력은 매우 중요하며, 특히 오늘날과 같은 정보화 시대에 가장 중요한 의사소통 능력 중 하나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읽기 능력의 향상을 위해 가장 빈번하게 사용되는 학습 방법 중 하나가 Read Aloud라 할 수 있으나(허선영, 2017), 아직 우리나라의 학교 수업시간에는 Read Aloud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와 같은 EFL (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이하 EFL) 즉, 교실 밖에서는 영어가 상용되지 않는 외국어로서의 영어를 학습하는 환경에서는 부족한 언어 자극 요소의 해결과 학생의 학습 흥미 및 동기의 유발을 위하여 Read Aloud를 활용한 자기 주도적 수업 운영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동화책을 활용한 Read Aloud 기법이 학생들의 영어 능숙도와 읽기 흥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경기도 소재의 한 초등학교 4학년과 6학년 학생이 참여하였고, 학년별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연구를 설계 및 진행하였다. 두 집단 모두 수업시간 40분 중 20분을 할애하여 5주 동안 총 10차시에 걸쳐 수업을 진행하였고, 그 중 실험집단만 Read Aloud를 활용한 수업을 적용하여 운영하였다. 사전 및 사후 영어 능숙도 평가와 흥미도 검사를 실시하였고, 영어 능숙도의 경우 PELT Jr.와 선행연구, 흥미도 검사지의 경우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구성하였다. 각각의 결과는 모두 사전·사후 t-검증과 변량분석, 공변량분석을 통해 분석하였고, 교사의 사후 인터뷰를 통해 연구의 질적인 결과를 보완하고자 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Read Aloud는 4학년의 영어 능숙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특히 읽기 영역에서 가장 큰 유의미한 평균값의 향상을 보였다. 이는 초보 학습자들이 반복적인 언어 노출을 통해 문맥을 전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되었음을 의미한다. 둘째, Read Aloud는 6학년의 영어 능숙도에도 역시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특히 어휘 영역에서 가장 큰 유의미한 평균값의 향상을 보였다. 이는 다양한 어휘에 반복 노출됨으로써, 새로운 어휘가 자연스럽게 단기기억에서 장기기억으로 이동하였기 때문으로 해석할 수 있다. 셋째, Read Aloud는 정의적 영역에서 크게 유의미한 향상을 가져왔고, 4학년과 6학년 모두의 흥미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는 학년과 무관하게 Read Aloud가 학습 동기 및 흥미를 유발시킨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외에도 교사 인터뷰를 통해, 동화책을 통한 Read Aloud 활용으로 4학년의 읽기 자료에 대한 관심과 자기 주도 학습 의지의 향상을, 6학년의 어휘 학습의 폭을 넓히고 학습에 대한 흥미를 이끌어냈음을 확인하였다. 이상과 같은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하여, Read Aloud는 EFL 초등학생들의 영어 읽기에 대한 흥미를 진작시키고, 읽기 능력뿐만 아니라 어휘 습득에도 효과적임을 확인하였다. 또한 영어 능숙도의 결과에 있어, 학년별로 서로 다른 세부 영역에서 유의미한 향상이 있었음을 확인한 바, 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적절한 교수·학습법의 적용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결과적으로, EFL 초등학생의 학습 동기와 흥미를 유발시켜 지속적인 자기 주도 학습을 하기 위해서는 영어 동화책을 활용한 Read Aloud 기법의 수업 활용이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more

초록/요약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Read Aloud on English proficiency and reading motivation by elementary school students. It also attempts to highlight whether EFL learners can improve their self-directed learning which can provide an environment for continuous exposure to language using Read Aloud. For this purpose, Read Aloud with English storybooks was performed on 87 students at an elementary school in Gyeonggi. Instrumentation includes proficiency tests in vocabulary, reading, and writing, and survey questionnaires. Tests and survey results were further triangulated with the interview data by teachers. For the data analysis, ANOVA, ANCOVA, and t-test were used. The result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1) In terms of proficiency, Read Aloud had a positive impact both on the 4th and 6th graders. Especially in the 4th grade, English proficiency improved significantly in the reading domain. This is because students naturally understood the overall context of the story book in the process of doing Read Aloud. 6th graders showed the greatest improvement in English vocabulary. This is because students are repeatedly exposed to various vocabulary in the process of Read Aloud, where they can memorize and understand the meaning while understanding the context. 2) Read Aloud has a positive impact on both grades reading motivation, especially in the affective domain showing the greatest significant improvement. The results eventually show that Read Aloud plays a role in motivating learning language regardless of students’ grade. This study finds out that Read Aloud can provide an environment in which Korean EFL students are constantly exposed to English. In addition, students can improve their English proficiency through Read Aloud, becoming interested in reading and active in learning. This eventually enables students to learn self-directedly, indicating the need for proper use of Read Aloud in elementary school classes in Korea.

more

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
제2절 연구 문제 4
제2장 이론적 배경 5
제1절 외국어 학습 이론 5
제1항 총체적 언어 교수법(Whole Language Approach) 5
제2항 자연주의 교수법(Natural Approach) 6
제2절 읽기 교육에 대한 이해 8
제3절 Read Aloud에 대한 이해 및 관련 연구 10
제1항 Read Aloud의 중요성 11
제2항 Read Aloud 관련 연구 12
제3장 연구 방법 19
제1절 연구 대상 19
제2절 연구 설계 및 절차 21
제3절 읽기 자료 24
제4절 측정 도구 26
제1항 영어 능숙도 26
제2항 읽기 흥미도 29
제3항 각 학년별 교사의 사후 인터뷰 31
제4항 연구의 제한점 31
제4장 연구 결과 및 해석 32
제1절 연구 결과 32
제1항 Read Aloud 기법이 4학년의 영어 능숙도에 미치는 영향 32
제2항 Read Aloud 기법이 6학년의 영어 능숙도에 미치는 영향 35
제3항 Read Aloud 기법이 4학년의 영어 학습 흥미도에 미치는 영향 39
제4항 Read Aloud 기법이 6학년의 영어 학습 흥미도에 미치는 영향 44
제5항 Read Aloud의 영향에 대한 각 학년별 교사 의견 49
제5장 결론 및 제언 54
제1절 결론 54
제2절 제언 56
참고문헌 59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