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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학습자 성향과 학습몰입이 학습성과 인식에 미치는 영향 : 학습참여수준이 조절된 효과

초록/요약

이 연구에서는 평생학습에 참여하는 성인학습자의 개인배경 특성에 따른 학습성과 인식, 학습자성향, 학습참여 특성의 차이를 규명하고, 학습자성향이 학습성과 인식에 미치는 영향에서 학습몰입과 참여수준의 조절효과가 어떠한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가설과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가설 1: 학습자성향은 학습성과 인식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가설 2: 학습몰입은 학습성과 인식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가설 3: 학습자성향은 학습몰입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가설 4: 학습몰입은 학습자성향과 학습성과 인식의 관계를 매개할 것이다. 가설 5: 학습참여수준은 학습자성향과 학습몰입 간 관계를 정(+)적으로 조절할 것이다. 가설 6: 학습참여수준은 학습자성향과 학습성과 인식 간 관계를 정(+)적으로 조절할 것이다. 연구문제 1. 성인학습자의 개인배경 특성, 학습자성향, 학습몰입이 학습성과 인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성인학습자의 학습자성향이 학습성과 인식에 미치는 주 효과에 대해 학습몰입의 조절된 매개효과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3. 성인학습자의 학습자성향이 학습성과 인식에 미치는 주 효과에 대해 학습참여수준의 조절효과는 어떠한가? 연구대상은 성인학습자의 다양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다양한 유형의 평생교육기관을 선정하고 기관에 등록하여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습자를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편의표집 방법을 적용하여 연구자가 평생교육에 종사하는 지인들에게 의뢰하여 실시하였으며, 대면접촉이 어려워진 상황으로 인해 구글 설문지를 만들어서 배포하고 수집하였다. 전체 응답자의 수는 966명이었으나 무응답이 많은 질문지를 제외하고 유효설문지 893개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수집 자료는 SPSS 25.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문제별로 적용한 분석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초 분석으로 조사대상 집단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확인을 위하여 빈도분석 방법을 활용하였다. 둘째, 측정문항의 신뢰도 검증은 내적 일치도를 확인하는 방법으로 Cronbach’s 알파계수를 활용한 검증방법을 이용하였다. 또한 각 측정도구의 구성개념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은 주성분 분석과 주축요인추출법(principal axis factoring)을 사용하여 사각회전(oblique rotation)방법을 복합적으로 적용하였다. 셋째, 개인배경 특성에 따른 관련성, 학습성과 인식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t-test, ANOVA,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넷째, 학습자성향이 학습성과 인식에 미치는 주 효과에 대해 학습몰입의 매개효과와 학습참여수준의 조절효과를 규명하기 위하여 Hayes(2013)의 PROCESS macro 분석법을 적용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인배경 특성이 학습성과 인식에 미치는 요인은 전반적으로 11% 정도의 설명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중에서 직업변인이 가장 높은 영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습자성향과 학습몰입, 학습참여수준, 학습성과 인식에 모두 정적 상관이 나타났다. 셋째, 학습몰입이 학습자성향에서 학습성과 인식에 영향을 주는 매개효과를 가진다는 것이 검증되었다. 구체적으로는 학습자성향이 학습몰입의 경로를 통해 학습성과 인식에 67.9%를 설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학습참여수준은 학습자성향이 학습몰입을 거쳐 학습성과 인식에 조절효과를 가진다는 것은 통계적으로 검증되었다. 구체적으로는 학습참여수준이 조건부 직접효과를 통해 조절효과에서 강화기능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조건부 간접효과에서 학습참여수준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으나 참여수준이 커질수록 간접효과의 차이가 없어 조건부 간접효과가 있다고 보기 어려워 조절된 매개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의 의의는 첫째, 성인학습자의 개인배경 특성에 따라 학습자성향과 학습참여 특성의 차이를 규명하는 연구라는 점이다. 둘째, 학습자성향이 학습성과 인식을 설명하는 요인 중에서 학습몰입의 매개효과를 통계적으로 검증하였다는 점이다. 셋째, 학습자성향이 학습성과 인식에 주는 과정에서 학습참여수준의 조절된 효과를 검증하였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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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
2. 연구 가설과 연구문제 5
3. 용어의 정의 7
Ⅱ. 이론적 배경 9
1. 성인학습자의 학습성향 9
가. 학습성향의 개념 9
나. 학습성향 관련 이론 및 선행연구 14
다. 학습성향의 측정 15
2. 평생학습의 학습성과 18
가. 학습성과의 개념 18
나. 학습성과 관련 이론 및 선행연구 19
다. 학습성과의 측정 20
3. 학습몰입 23
가. 학습몰입의 개념 및 구성요소 23
나. 학습몰입 관련 이론 및 선행연구 30
다. 학습몰입의 측정 32
4. 학습 참여수준 33
가. 학습 참여의 개념 및 특성 33
나. 학습 참여 관련 이론 및 선행연구 34
다. 학습 참여수준의 측정 35
5. 성인학습자의 학습성향과 학습성과, 학습몰입, 학습참여수준의 관계 36
가. 성인학습자의 학습성향과 학습성과의 관계 36
나. 학습몰입과 학습성과의 관계 37
다. 학습 참여수준과 학습성과의 관계 37
라. 학습성향과 학습몰입의 관계 38
마. 학습 참여수준과 학습몰입의 관계 39
Ⅲ. 연구방법 40
1. 연구모형 40
2. 연구대상 42
3. 자료수집과 분석방법 44
가. 자료수집 44
나. 분석방법 45
4. 조사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46
가. 조사도구의 구성 46
나. KMO와 Bartlett검정 48
다. 조사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49
Ⅳ. 연구 결과 58
1. 성인학습자들의 개인배경 특성에 따른 학습자성향, 학습참여 특성의 차이 58
2. 개인배경 특성, 학습자성향, 학습참여 특성, 학습성과 인식간의 관계 64
3. PROCESS macro by Hayes(2013)을 통한 가설 검증 67
Ⅴ. 논의, 결론 및 제언 75
1. 논의 75
2. 결론 79
3. 제언 81
참고문헌 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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