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경력단절 중년여성의 학습동아리 참여 과정에서 나타난 경험학습 : '온꿈' 사례를 중심으로

초록/요약

본 연구는 연구자의 경력단절 경험이 학습동아리 참여 과정 속에서 어떠한 학습경험을 하였는지에 대한 호기심으로 출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동아리 참여 과정을 통하여 실제 경력단절 중년여성들의 삶의 변화에 어떠한 의미를 시사하는지 이를 찾아보고 드러내는데 있다. 이에 따른 연구 문제는 첫째, 경력단절 여성에게 경력단절의 경험은 무엇인가? 둘째, 경력단절 중년여성의 학습동아리 참여 과정에서 나타난 삶의 변화는 무엇인가? 이다. 이러한 연구 문제를 달성하기 위하여 5∼16년까지의 경력단절 경험이 있는 중년여성으로 ‘온꿈’ 학습동아리 연구참여자 6명을 선정하여 7월부터 10월까지 심층면담, 참여관찰, 활동자료 등을 수집하였다. 이에 질적 사례연구 방법을 활용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연구참여자들의 학습동아리 참여 이전 경력단절 경험은 자신의 능력을 한계지어 우울감과 퇴보를 느끼는 ‘우물안에 갇힌’ 것으로 인식된다. 육아와 집안일은 여전히 여성의 몫으로 선택이 아닌 그대로 수용하여 버거움과 부담감으로 이어진다. 이는 강요된 역할, 지친 몸과 마음, 자신의 부재로 나타났다. 이러한 상황은 사회의 인식과 문화가 아직은 경력단절 여성의 개인 인식과 가정 안에서의 역할 인식이 조화롭지 못함을 알 수 있다. 그러나 경력단절 기간의 고립경험은 이후 새로운 삶의 방향으로 학습 참여의 동기로 나타났다. 둘째, 경력단절 중년여성의 학습동아리 참여 경험은 ‘사다리를 놓는’ 것으로 빗대어 학습에 대한 호기심으로 시작하여 배움에 대한 즐거움으로 연결된다. 학습에 대한 흥미와 학습공유의 상호작용은 나를 둘러싼 공동체까지 공감하는 학습으로 열정과 시너지 효과를 준다. 그러나 중년의 늦은 학습은 신체적 정신적 쇠퇴로 학습이 버겁고 자신감이 떨어지지만, 오히려 내면을 드려다 보는 시기로 이해하여 작은 성취감을 통해 자신을 보다 객관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발판이 되었다. 학습동아리 참여를 통해 어려움을 극복하는 시기로 이끌어 자신감을 갖게 되었다. 또한 학습동아리 참여 활동을 통한 학습 내용을 적용하여 자신의 진로를 찾아보고 연결하여 전문가로서의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었다. 셋째, 학습동아리 참여를 통한 변화는 ‘세상 밖으로 나온’ 것으로 표현되어 학습이 삶의 새로운 전환점이 되어 자신의 꿈을 설계할 수 있는 토대가 되었다. 학습동아리 참여의 학습경험은 자신을 돌아보게 하여 긍정적 정서로 관계가 회복되었다. 긍정적 삶의 변화는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 진로를 설계하여 강사로서의 자질도 갖추게 되었다. 무엇보다 학습동아리 참여에 따른 변화 중 자장 두드러진 변화는 자신의 재능을 나누며 지역사회와 함께하였다. 연구참여자들은 학습자로 학습동아리에 참여하여 가능성 있는 교수자의 역할로 변화되었다. 학습동아리 참여로 인한 학습의 연결고리로 고립된 학습자가 거듭나는 교수자로서 세상과 소통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를 얻게 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학습동아리 참여 과정을 통하여 자신의 학습에 관한 관심이 실력향상으로 연결되고 대인관계 형성은 관계 확장으로 이어졌다. 이는 단순히 교양을 높이는 차원이 아니라 자발적이고 주도적인 학습을 참여하여 자기 이해를 통한 ‘참 자아’를 발견하게 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에 따라 경력단절 중년여성이 자신의 역량을 탐색하고, 부정적 정서를 회복할 수 있도록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며, 경력단절 중년여성들의 학습동아리 참여의 활성화를 위하여 자신과 가족, 지역사회가 학습동아리 참여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갖고 지속적으로 협력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시사점으로 협의적으로는 연구참여자에게 개인의 성장을 돕기 위한 발판이 되었으며, 광의적으로는 학습동아리 참여로 우리나라와 지역사회의 가능성 있는 인재 발굴의 계기를 제공하였다는 점이다. 이는 평생교육의 관점에서 자신의 진로와 연결하여 자신감을 얻고 꿈을 재설계하는 기회 제공의 학습으로서 그 의미가 크다고 볼 수 있다. 또한 배움의 과정 속에서 성장과 변화를 이끌며 지식에 머물지 않고 실천하는 학습으로 공동체에 동참하는데 평생교육의 중요한 의미를 담고 있다.

more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4
Ⅱ. 이론적 배경 6
1. 경험학습 6
가. 경험학습의 개념 6
나. 경험학습의 특성 10
2. 경력단절 중년여성 17
가. 경력단절 여성의 정의 17
나. 중년기 여성의 특성 19
다. 경력단절 여성의 선행연구 27
3. 학습동아리 30
가. 학습동아리의 의미 30
나. 학습동아리의 특징과 유형 35
다. 경력단절 여성의 학습동아리 선행연구 38
Ⅲ. 연구 방법 42
1. 질적 사례연구 42
2. 연구대상 44
가. 연구참여자의 선정 44
나. 연구참여자의 특성 46
3. 자료수집 및 분석 50
가. 심층면담 50
나. 참여관찰 52
다. 자료 분석 55
4. 연구의 윤리와 신뢰성 확보 56
Ⅳ. 학습동아리 참여 과정에서 나타난 경험학습 58
1. 경력단절 경험 '우물 안에 갇히다' 58
가. 선택이 아닌 받아드림 58
나. 강요된 역할 61
다. 지친 몸과 마음 64
라. 자신의 부재 67
2. '온꿈' 학습동아리 참여과정 '사다리를 놓다' 70
가. 학습에 대한 호기심 71
나. 공감하는 학습 공유하는 즐거움 74
다. 중년의 위기와 구성원들과의 갈등 81
라. 자신감 회복 87
3. 학습동아리 참여를 통한 변화 '세상 밖으로 나오다' 92
가. 새로운 전환점이 된 학습동아리 92
나. 현상으로 드러난 변화 96
다. 지역사회와 동행 101
Ⅴ. 논의 및 결론 106
1. 논의 106
2. 결론 및 제언 113
참고문헌 118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