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원격 성인학습자의 특성과 학습환경 특성의 학습몰입에 대한 이중매개효과 연구 : 몰입조건과 몰입경험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Double Mediation Effect on the Characteristics of Learners and Learning Environment of the Remote Adult Learners

초록/요약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 특성요인과 학습환경 특성요인을 독립변인으로 설정하고, 학습몰입 조건요인과 학습몰입 경험요인을 매개변인으로 설정하여 학습몰입의 종속변인과의 매개효과와 인구사회학적 변인의 조절된 매개효과를 구명하였다. 원격 성인학습자 182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빈도분석, 기술 통계분석, 신뢰도 분석,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척도를 구성하였다. 목적표집의 방법으로 활용하여 546명의 표본을 대상으로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사회학적 변인에 따른 학습자 특성요인, 학습환경 특성요인, 학습몰입 조건요인, 학습몰입 경험, 학습몰입 결과요인에 차이가 있는지를 검정한 결과, 성별은 학습자 특성요인, 학습환경 특성요인, 학습몰입 조건요인이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주로 이용하는 원격학습 매체수단은 학습자 특성요인만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주로 수행하는 원격학습 유형은 학습환경 특성요인과 학습몰입 결과요인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학습몰입 결과요인(자기목적적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는 학습환경 특성요인의 지각된 유용성이 영향을 미쳤으며, 학습몰입 조건요인 중 즉각적 피드백과 도전과 능력의 조화가 영향요인이었고, 학습몰입 경험요인 중 자의식의 상실, 통제감, 행위-의식의 통합, 시간 감각의 왜곡의 하위변인이 학습몰입 결과요인에 영향을 미쳤다. 셋째, 학습자 특성요인과 학습몰입 조건요인, 학습몰입 경험요인, 학습몰입 결과요인의 이중매개 모형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산출하였다. 넷째, 학습자의 특성요인-학습몰입 조건요인-학습몰입 결과요인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특성요인-학습몰입 경험요인-학습몰입 결과요인 간 간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습환경 특성요인-학습몰입 조건요인-학습몰입 결과요인뿐만 아니라, 학습환경 특성요인-학습몰입 경험요인-학습몰입 결과요인 간 간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학습환경 특성요인이 학습몰입 조건요인을 매개로 하여 학습몰입 결과요인에 미치는 영향관계 뿐만 아니라, 학습환경 특성요인이 학습몰입 경험요인을 매개로 하여 학습몰입 결과요인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성별 변인은 조절된 매개효과 변인으로 구명되었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원격학습을 평생교육 차원에서 논의하면서 New Normal, Untact 시대에 한국사회에서 지향하고자 하는 평생 원격교육은 안드라고지의 관점에서 접근해야 함을 제안하였다. 성인학습자의 특성에 따른 여섯 가지 이론적 전제인 학습자 경험 역할의 중요성, 학습동기, 학습 성향, 학습준비도, 학습에 대한 필요성 인식, 학습자의 자기주도성의 내용을 원격학습에서 적용함으로써, 변화하는 시대적 흐름에 부합하는 맞춤형 학습설계로 학습의 몰입도와 학습 성과를 높여야 함을 제안하였다.

more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5
3. 용어의 정의 6
Ⅱ. 이론적 배경 8
1. 원격학습과 원격 성인학습자 8
가. 원격학습 8
나. 원격 성인학습자 13
2. 성인학습자의 특성요인 20
가. 학습 효능감 20
나. 자기목적적 성격 23
다. 내재적 학습동기 25
라. 자기주도 학습 27
3. 성인학습자의 학습환경 특성요인 32
가. 지각된 유용성 32
나. 학습내용의 상호작용성 34
다. 개인적 의미 37
라. 교육자의 열정 38
4. 학습몰입 이론 40
가. 학습몰입 조건 45
나. 학습몰입 경험 47
다. 학습몰입 결과 50
5. 선행연구 고찰 52
가. 학습자 특성과 몰입 간 관계 52
나. 학습환경 특성과 몰입 간 관계 53
다. 학습자 특성과 몰입조건, 몰입 간 관계 55
라. 학습환경 특성과 몰입조건, 몰입 간 관계 57
마. 학습자 특성과 몰입경험, 몰입 간 관계 59
바. 학습환경 특성과 몰입경험, 몰입 간 관계 59
사. 학습자 특성, 학습환경 특성과 몰입조건, 몰입경험, 몰입 간 관계 60
아.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조절효과 65
Ⅲ. 연구방법 66
1. 연구모형 및 변인설정 66
2. 예비조사 및 조사도구의 구성 67
3. 조사대상자 표집 및 특성 86
4. 자료수집 및 연구 분석방법 88
Ⅳ. 분석 결과 90
1. 측정변인의 기술통계 분석 및 상관분석 90
2. 성별 및 연령, 최종학력에 따른 차이검정 93
3. 원격학습 매체수단에 따른 차이 검정 94
4. 주로 수행하는 원격학습 유형에 따른 차이 검정 95
5. 학습몰입 결과의 영향요인 검정을 위한 회귀분석 97
6. 학습몰입 조건과 학습몰입 경험의 이중매개효과 분석 99
7. 인구사회학적 변인에 따른 조절된 매개효과 분석 103
8. 연구모형의 구조방정식 모형 검정 108
Ⅴ. 논의 및 결론 110
1. 논의 110
2. 결론 및 제언 115
참고문헌 119
부록 : 설문지 162
Abstract 170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