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고등학생의 미래지향시간관과 사교육 참여의 관계

초록/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의 미래지향시간관과 사교육 참여의 수준을 알아보고 그 관계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학생의 미래지향시간관의 수준은 어떠한가? 둘째, 고등학생의 사교육 참여의 수준은 어떠한가? 셋째, 고등학생의 미래지향시간관과 사교육 참여의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경기도 6개 시(구리시, 남양주시, 안산시, 용인시, 평택시, 화성시)에 소재한 7개 일반계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1, 2학년 남・녀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지는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통하여 총 444부를 배부하였으며, 그중에서 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349부를 연구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학생의 미래지향시간관의 수준은 전반적으로 낮지는 않았으며, 고등학생들의 미래지향시간관 하위 변인에서 가치의 측면보다 연속성의 측면이 더 높게 나타났다. 성별에 따라 미래지향시간관 연속성이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여자가 남자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고등학생의 사교육 참여의 수준을 분석한 결과 대학 입시에 필요한 주요 과목에서의 성적 향상을 위해 사교육에 크게 의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등학생의 성별에 따른 사교육 참여 시간은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고등학생의 미래지향시간관과 사교육 참여의 관련성을 살펴본 결과 유의미한 상관성을 보이지 않았으나, 고등학생이 생각하는 사교육 이유 중 ‘공부와 진학에 대한 정보 습득’의 경우에만 미래지향 시간관과 사교육 참여 시간 사이에 유의미한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고등학생들의 미래지향시간관과 사교육 참여 수준 사이의 상관관계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이 아니었다는 것은 개인발달적 특성 이외의 조건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그러나 성별에 따른 미래지향시간관의 유의미한 차이와, 사교육 참여 동기에 따른 미래지향시간관과 사교육 참여의 유의미한 부적 관계의 결과에 주목하여 맞춤형 진로지도를 보완한다면, 청소년들의 미래지향시간관이나 진로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고 사교육의 질적인 변화를 모색하는 데에도 기여할 것이다.

more

목차

Ⅰ.서론 1
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연구문제 4
3.용어의 정의 4
Ⅱ.이론적 배경 6
1.미래지향시간관 6
2.진로교육의 관점에서 본 사교육 16
Ⅲ.연구방법 33
1.연구대상 33
2.조사도구 35
3.분석방법 37
Ⅳ.연구결과 39
1.고등학생의 미래지향시간관 39
2.고등학생의 사교육 참여 43
3.미래지향시간관과 사교육 참여의 관계 46
Ⅴ.논의 및 결론 51
1.논의 51
2.결론 61
3.제언 62
참고문헌 63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