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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돌 안전성 평가제도의 효과 및 중상 및 사망 발생에 미치는 영향 연구

Study on Effectiveness of Collision Safety Assessment Program and Effects on the Occurrence of Serious Injury and Fatality

초록/요약

국내 보험사의 교통사고 조사 데이터기반 국내 자동차 충돌평가 제도의 효과 및 중상, 사망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에 대한 분석을 통해 국내교통사고 특성을 분석하고 국내 자동차 충돌평가 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제시하는것이 연구 목적으로 효과분석 및 국내교통특성 파악을 위해 오즈비 분석 및 로지스틱 회귀분석 방법론 적용하였다. 충돌평가 시행 여부에 대한 오즈비 분석 결과 중상 및 사망발생 가능성은 미시행 차종 보다 각각 68%, 60% 감소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국내 교통사고 특성 분석을 위한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승객보호장치에 의해 중상발생 가능성 32.6%, 사망 발생 가능성 68.3% 감소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각각의 충돌 사고 유형에 대해 파손심도, 탑승객 연령, 착석위치 및 성별 등 독립변수의 유의 여부 및 영향에 대한 분석 결과를 제시함으로써 국내 교통사고 특성 및 충돌 평가 제도 시행의 문제점을 도출하고 개선 방향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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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 연구의 배경 1
2. 연구의 필요성 2
3. 연구의 목적 2
제2절 연구의 범위 3
제3절 연구의 수행절차 및 방법 4
제2장 관련 이론 및 연구 고찰 6
제1절 관련 이론 고찰 6
1. KNCAP 제도 개요 및 평가제도 변화 6
2. 효과분석 방법론 이론적 고찰 13
제2절 기존 연구 고찰 19
1. 해외 효과분석 연구사례 19
2. 국내 효과분석 연구사례 29
제3절 시사점 및 연구의 차별성 33
제3장 효과분석을 위한 자료 수집 35
제1절 개요 35
제2절 자료 수집 및 분석 37
1. 교통사고 현황 수집 및 추세 분석 37
2. KNCAP 현황 자료 수집 40
3. 보험사 교통사고 조사 자료 수집 41
제3절 변수 선정 및 자료 수집 44
제4절 자료의 가공 46
제5절 분석 테이블 구축 및 기초 통계분석 49
1. 분석 테이블 구축 49
2. 기초통계분석 50
제4장 효과분석 모형 구축 및 분석 결과 53
제1절 효과분석 개요 53
제2절 효과분석 모형 구축 54
1. 오즈비 분석 모형 구축 54
2. 로지스틱 회귀 분석 모형 구축 57
제3절 효과분석 결과 59
1. 오즈비 분석 결과 59
2.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75
3. 오즈비 및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비교 92
4. 효과분석 방법론 제안 93
제4절 효과분석 모형 재구축 및 분석 결과 95
1. 오즈비 모형 재구축 및 분석 결과 95
2. 로지스틱 회귀분석 모형 재구축 및 분석 결과 98
3. 시사점 103
4. 활용 방안 및 기대효과 105
5. 정책제언 105
제5장 결론 및 향후 연구 과제 106
제1절 결론 106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108
1. 연구의 한계 108
2. 향후 연구과제 108
참고문헌 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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