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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 임파워먼트와 학습조직문화를 매개로 한 초등학교 교감의 서번트 리더십과 학교조직효과성 간의 관계 분석

Exploring Relationships between servant leadership of elementary school vice principal and school organization effectiveness Focusing on Teacher Empowerment and Learning Organization Culture

초록/요약

오늘날의 학교는 복잡한 조직 특성을 가져 교장의 리더십과 더불어 교감의 리더십이 대두되고 있다. 교감은 학교 업무를 관장하고 실제적인 직무를 수행하며, 교사와 직접적으로 대면하기 때문에 실제 교감의 영향력이 큰 것이 사실이다. 빠르게 변화하는 교육 환경에 대응해야 하는 학교에서 교육변화의 주체인 교사의 특성과 학교 조직을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하는데 교사 임파워먼트와 학습조직문화를 매개변인으로 설정하여, 초등학교 교감의 서번트 리더십과 학교조직효과성 간의 관계를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하여 파악하고자 하였다. 경기도 소재 초등학교 38개교 교사 361명을 대상으로, 선행연구와 문항 신뢰도 검증 등을 거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에 대한 통계처리는 SPSS 24.0과 AMOS 21.0을 이용하였고, 모형의 적합도를 검증한 결과 CFI=.987, NFI=.975, TLI=.982, RMSEA=.05, PNFI=.766, PCFI=.777을 나타내 기준치에 부합하였다. 이에 완전매개모형을 최종모형으로 확정하였으며, 변인 간의 직·간접효과를 분석하고 팬텀모형을 활용한 부트스트래핑으로 매개효과의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여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교감의 서번트 리더십과 교사 임파워먼트, 학습조직문화, 학교조직효과성에 대한 기술통계를 실시한 결과, 정규분포성 기준에 부합하므로 최대우도법의 추정과 구조방정식 모형을 활용할 수 있는 기본 전제조건을 확보하였다. 둘째, 교감의 서번트 리더십은 교사 임파워먼트와 학습조직문화를 매개로 하여 학교조직효과성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본 연구의 구조모형 적합도는 자료를 잘 반영하여 양호한 모형으로 평가할 수 있다. 교감의 서번트 리더십, 교사 임파워먼트, 학습조직문화, 학교조직효과성 간의 이론적 관계에 기초한 구조 모형이 타당하다는 것을 규명하는 것은 향후 교육행정 및 교육정책 분야의 연구에 유의미한 수행가능성을 제공하는 것이다. 셋째, 교사 임파워먼트와 학습조직문화는 초등학교 교감의 서번트 리더십이 학교조직효과성에 완전매개효과(Complete mediation)를 가진다는 결과가 검증되었다. 교사들은 자신이 속한 학교에서 의사결정 과정에 자율적으로 참여하고 지지받으며 참여가 보장되고 토론하는 결과가 반영될 때 직무 만족과 학교 교육에 책무성을 가지는 반면, 자신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고 타율적인 학교 운영이 이루어질 때 학교 만족도는 낮아졌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학교 현장에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공한다. 첫째, 본 연구를 통해 학교조직효과성 제고를 위한 변인 간 관계에 대한 연구가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초등학교 교감의 서번트 리더십이 교사 임파워먼트와 학습조직문화를 통하여 간접적으로 발휘될 때 학교조직효과성은 더 효과적이라는 점을 시사한다. 기존의 선행연구는 학교조직효과성과의 단편적인 영향 관계를 규명하는 연구가 대부분이었는데,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교감의 서번트 리더십, 교사 임파워먼트, 학습조직문화, 학교조직효과성 간의 구조적 관계는 물론 교사 임파워먼트와 학습조직문화를 매개로 한 학교조직효과성에 대한 간접효과까지 규명하였다. 둘째, 본 연구는 학교조직효과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실체로 교사 신뢰를 기반으로 한 권한위임, 자율적인 학습문화를 만들어 갈 수 있는 환경 조성이 필요하며, 이러한 관계 속에서 교감의 서번트 리더십이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음을 밝혀냄으로써 교육정책 수립 관점에서 학교를 중심으로 한 현장 지원 정책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셋째, 학교 운영에 교장의 역할 못지않게 교감의 역할이 중요함에 따라 교감 연구가 보다 활발하게 진행되는 계기가 될 것이다. 넷째, 학교별 책임경영을 강조하는 시기에 자율적이고 민주적인 학교경영으로 학교조직의 교육목표 달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학교에서는 교사 임파워먼트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다섯째, 교감의 서번트 리더십은 교사들의 자발적인 학습조직문화 조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학교 내 학습조직문화는 학교조직효과성에 기여하고 있음을 확인했기에, 교내 학습조직문화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이렇게 교감은 학교경영에 있어서 학교 리더로서 중대한 역할을 수행하면서 교장과는 다른 차별적인 실무와 행정업무를 수행하기에 교감의 서번트 리더십에 대한 연구는 큰 의의를 가진다. 그리고 학교조직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 교사 임파워먼트와 학습조직문화를 설정하여 관계를 실증적으로 연구함으로써 학교를 심층적으로 이해한 점은 큰 의의를 지닐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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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7
3. 용어의 정의 8
Ⅱ. 이론적 배경 10
1. 학교조직효과성 10
가. 학교조직효과성의 개념 10
나. 학교조직효과성의 구성요소 11
다. 학교조직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13
2. 교감의 서번트 리더십 15
가. 교감의 직무와 역할 15
나. 교감의 리더십 18
다. 서번트 리더십의 개념 21
라. 서번트 리더십의 구성요소 23
3. 교사 임파워먼트 27
가. 교사 임파워먼트의 개념 27
나. 교사 임파워먼트의 구성요소 29
4. 학습조직문화 32
가. 학습조직문화의 개념 32
나. 학습조직문화의 구성요소 34
5. 교감의 서번트 리더십, 교사 임파워먼트, 학습조직문화, 학교조직효과성 간의 관계 39
가. 서번트 리더십과 학교조직효과성 간의 관계 39
나. 서번트 리더십과 교사 임파워먼트 간의 관계 43
다. 서번트 리더십과 학습조직문화 간의 관계 46
라. 교사 임파워먼트와 학교조직효과성 간의 관계 48
마. 학습조직문화와 학교조직효과성 간의 관계 51
사. 변인들 간의 종합적인 관계 55
6. 연구 모형 57
Ⅲ. 연구 방법 58
1. 연구 대상 및 표집 방법 58
2. 조사 도구 60
가. 교감의 서번트 리더십 60
나. 교사 임파워먼트 62
다. 학습조직문화 64
라. 학교조직효과성 66
3. 연구 절차 68
가. 조사 방법 68
나. 연구 수행 과정 69
4. 연구모형 71
5. 자료 분석 방법 74
Ⅳ. 연구결과 75
1. 교사가 인식한 교감의 서번트 리더십, 교사 임파워먼트, 학습조직문화, 학교조직효과성의 수준 75
가. 교감의 서번트 리더십, 학교조직효과성, 교사 임파워먼트, 학습조직문화의 인식 정도 75
나. 변인의 차이 정도 77
다. 변인간 상관관계 분석 86
2. 교감의 서번트 리더십, 학교조직효과성, 교사 임파워먼트, 학습조직문화 간의 구조적인 관계 89
가. 구조 모형 타당성 분석 89
나. 대안 모형 제시 및 적합도 평가 92
다. 교감의 서번트 리더십, 학교조직효과성, 교사 임파워먼트, 학습조직문화 간의 구조 관계 분석 94
Ⅴ. 논의 및 결론 99
1. 논의 99
가. 연구결과 논의 99
나. 시사점 104
2. 결론 108
가. 결론 108
나. 제언 109
참고문헌 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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