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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드백을 활용한 고쳐쓰기 연구

초록/요약

국문 초록 본 연구는 피드백을 활용한 고쳐쓰기가 중학생 쓰기 향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효과를 밝히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쓰기는 공동체 안에서 이루어지는 소통으로서 개인과 사회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 이러한 의미에서 학습자는 사회 구성원들과 원활한 소통을 위해 보편성을 기준으로 글을 쓰고, 자신의 글에 책임감과 반성적 태도로 고쳐쓰기를 진행해야 한다. 이는 학습자가 쓰기 과정에서 자신이 쓴 글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점검하는 고쳐쓰기와 반성적 행위가 곧 쓰기 능력이 되기 때문이다. 쓰기 교육에서도 고쳐쓰기가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지만, 쓰기 목표에 따른 교육 활동으로 결과 중심의 활동이 진행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소통 없이 이루어지는 결과 중심의 활동은 학습자 스스로 자신이 쓴 글에 문제점을 인지 못하여 고쳐쓰기 활동을 부담스럽게 여기고, 글이 향상되지 못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 쓰기 향상을 위해 과정 중심의 피드백을 활용한 고쳐쓰기 활동을 제안하였다. Ⅱ장에서는 고쳐쓰기 선행 연구를 검토하여 사회 구성주의 이론을 기반으로 정하고, 피드백 선행 연구에서는 동료 피드백의 보완적 방법으로 교사 피드백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에 주목하여 피드백 결합의 중요성을 시사하였다. 또한 고쳐쓰기에 대한 학습자 인식 결과에서 학습자는 고쳐쓰기에 대한 부담감, 기술적 전략 부족, 타인과의 소통 거부, 자기중심적 글쓰기 등의 이유로 주도적으로 글을 점검하지 못하고 있기에 고쳐쓰기 내적 동기를 형성하여 의미 있는 활동이 진행될 수 있는 대안 마련이 필요함을 제시하였다. Ⅲ장에서는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고쳐쓰기 활동 분석에 필요한 연구 내용을 마련하기 위해 연구 방법, 과정, 평가 기준, 활동 모형 등을 정리하였다. Ⅳ장에서는 피드백 고쳐쓰기 활동 모형에 따라 피드백을 활용한 소집단 고쳐쓰기 활동을 진행하였으며, 활동 결과를 질적으로 분석하여 동료 피드백과 교사 피드백의 효과와 한계점을 제시하고, 동료 피드백과 교사 피드백 결합의 고쳐쓰기 활동이 학습자 쓰기 변화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탐색하여 그 효과를 밝혔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동료 피드백만 진행된 경우에는 또래 친구들과의 소통으로 쓰기 흥미와 정서적 안정감을 가질 수 있었지만, 구체적인 반응이 없어 고쳐쓰기에 변화가 없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교사 피드백만 진행된 경우에는 구체적인 반응으로 쓰기 개선에 도움이 되지만 교사와의 면담을 부담스럽게 여기고 서면 피드백을 기계적으로 베껴 쓰는 행위로 인식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동료 피드백과 교사 피드백이 모두 이루어진 경우에는 친구들과 교사의 소통으로 다양한 계층의 언어 습득, 피드백 반응과 수용 범위 확장, 고쳐쓰기에 대한 인식 변화, 지식 네트워크 성립 등의 효과를 통해 쓰기가 개선되는 양상이 보였다. 본 연구는 학습자의 피드백을 활용한 고쳐쓰기 활동을 구체적으로 분석하여 중학교 1학년 학습자의 쓰기 변화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탐색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고쳐쓰기 활동에서 동료 피드백과 교사 피드백이 활용되고 있지만, 그 효과가 미흡하여 피드백을 결합하여 그 효과를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교육적 의의가 있다. 다만 중학교 1학년 이외 모든 학년에서 피드백을 결합한 고쳐쓰기가 진행되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평가 매뉴얼, 암시적 피드백, 학습 수용 능력을 고려한 소집단 구성이 활동 방법으로 제공될 수 있는 후속 연구들이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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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1. 연구 목적과 필요성 1
2. 연구사 검토 3

Ⅱ. 이론적 배경 및 예비 조사 7
1. 고쳐쓰기의 개념과 특징 7
1) 고쳐쓰기의 개념 7
2) 고쳐쓰기의 특징 11
2. 피드백의 개념과 유형 13
1) 피드백의 개념 13
2) 피드백의 유형 17
3. 학습자의 고쳐쓰기에 대한 예비 조사 21
1) 학습자의 고쳐쓰기 활동 분석 21
2) 고쳐쓰기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 27

Ⅲ. 연구 방법 29
1. 연구 대상 및 과정 29
1) 연구 대상 29
2) 연구 과정 31
2. 쓰기 과제 및 평가 기준 34
1) 쓰기 과제 34
2) 평가 기준 36


Ⅳ. 연구 결과 40
1. 동료 피드백의 결과 및 효과 분석 40
1) 동료 피드백의 결과 분석 40
2) 동료 피드백의 효과와 한계점 46
2. 교사 피드백의 결과 및 효과 분석 49
1) 교사 피드백의 결과 분석 49
2) 교사 피드백의 효과와 한계점 55
3. 동료 피드백과 교사 피드백의 결합 결과 및 효과 분석 58
1) 동료 피드백과 교사 피드백 결합의 결과 분석 58
2) 동료 피드백과 교사 피드백 결합의 효과 68
3) 동료 피드백과 교사 피드백 결합의 시사점 71

Ⅴ. 결론 74

참고문헌 77

부록 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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