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서울자유시민대학 평생학습매니저 활동에 나타난 경험학습

Experiential Learning in Lifelong Learning Manager Activities at Seoul Open City University

초록/요약

이 연구는 평생학습활동가인 평생학습매니저를 연구대상으로 하여 그들이 어떤 경험학습을 하고, 이를 통해 어떠한 변화와 성장을 이루었는지 탐구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현재 많은 도시들이 지역 평생학습 활성화를 위하여 평생학습매니저를 양성하고 운영한다. 하지만, 평생학습매니저에 관한 연구와 논의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이러한 맥락에 있어 평생학습매니저 활동에 나타난 경험학습에 대해 탐구하는 연구는 큰 의미가 있다. 본 연구자는 평생학습매니저의 활동이 지역중심으로 실시되고 있다는 점에 있어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질적 사례연구 방법을 선택하였다. 광역지자체 사례의 부재 및 연구현장 접근 용이성을 고려하여, 서울자유시민대학을 본 연구 사례로 설정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서울자유시민대학에서 활동한 평생학습매니저들의 깊은 경험과 변화, 성장을 보기 위해 최소 3년차 이상 활동을 지속적으로 해온 매니저들로 선정하였다. 다음, 선정된 평생학습매니저에 관한 문헌자료탐구, 참여관찰, 심층면담을 진행하였다. 그리고 질적자료분석 절차에 따른 분석을 진행하였다. 이에 근거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평생학습매니저 활동에 참여한 맥락은 ‘평생교육을 통한 지역사회활동 연결’과 ‘자신의 성찰과 성장을 위한 도전’ 이렇게 두 유형으로 나타났다. 첫 번째 유형은 평생교육에 대한 단순한 관심이 아닌 관련한 심층교육을 수강하거나 자격증을 취득하는 등의 실천까지 이어진 시민들이 참여한 경우이다. 다음 두 번째 유형은 자신을 돌아보고 성장하기 위한 새로운 도전으로서 참여한 경우이다. 누군가의 엄마, 아내로 살아왔던 전업주부에게는 진짜 ‘나’를 만나게 하는 기회가 되는 등 본 활동이 자신에게 성찰과 성장의 계기가 될 것이라 기대하고 참여한 것이다. 둘째, 평생학습매니저 활동을 통한 경험학습은 ‘평생학습 구성원들과의 만남과 소통’, ‘각 구성원들을 이어주는 연결고리의 역할’, ‘평생학습매니저들 간의 공동체 형성’ 이렇게 세 가지 형태를 통해서 이루지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평생학습매니저 활동은 기본적으로 사람과 만나고 소통하는 과정 속에서 이루어진다. 평생학습 구성원들과의 만남과 소통의 경험을 통해서 이들은 성찰하였고, 평생학습의 가치와 매니저의 역할에 대한 개념을 변화시켰다. 이 과정들은 적극적인 실천과 새로운 실천을 이끌어냈다. 평생학습매니저들은 각 주체들과의 만남과 소통에서 그치지 않고, 각 구성원들을 서로 이어주는 연결고리 역할도 한다. 학습자와 교수자, 학습자와 지역사회 이 두 유형들의 관계 중간에서 소통창구 역할을 해주면서 서로 간의 이해와 공감을 이끌어내었다. 이러한 경험들은 자신의 역할에 대한 성취감을 느끼게 하였고, 이는 평생학습매니저로서의 소속감, 애착으로 이어졌다. 또한, 그들은 평생학습의 매개이자 시정책의 파트너로서 성장하였다. 평생학습매니저들은 활동을 하면서 그들만의 공동체를 형성하였다. 서로 간의 고민을 공유하고, 토론하는 과정 속에서 학습이 이루어졌다. 이러한 과정들이 지속되면서 그들은 동료 간의 관계에서 사람간의 관계로 확대되게 되었고, 이는 민주시민으로서 함께 정책연구를 하는 활동으로까지 이어졌다. 셋째, 평생학습매니저 활동을 통한 참여자들의 변화와 성장은 ‘교육의 확장’, ‘지역사회에 대한 긍정적 인식’, ‘새로운 꿈’ 이렇게 세 가지 형태로 나타났다. 평생학습매니저들은 평생학습현장에 있으면서 다양한 분야에 대해 학습하거나 새롭게 대학에 입학하는 등 교육의 확장을 이루어나갔다. 또한, 자신의 지역사회가 평생교육을 통해 시민들 간의 공동체를 형성하게 한다는 점, 자신을 성장시키는 활동의 장을 마련했다는 점 등을 인지하면서 자신의 지역사회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더하는 변화를 나타내었다. 평생학습매니저 활동은 새로운 꿈도 꾸게 하였다. 평생학습 분야 외 새로운 분야에 대한 지역사회활동의 꿈, 평생학습매니저 활동을 넘어 더 큰 평생교육 활동의 꿈을 꾸게 하였다. 그리고 평생학습매니저 그 자체가 꿈이 되기도 하였다. 평생학습매니저의 가장 이상적인 모델이 되는 꿈, 평생학습매니저 활동을 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책을 집필하고자 하는 꿈을 꾸었다. 시민대학과 함께 성장하고자 한 것이다. 이상의 내용을 살펴볼 때, 다음과 같은 평생교육 분야의 시사점을 찾을 수 있었다. 첫째, 평생학습매니저는 평생교육 분야에서 활동하고 싶은 평생교육사에게 진입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이다. 평생교육사 자격을 취득하였지만, 이와 관련한 활동 경력이 없는 사람들에게 좋은 활동의 장이 될 수 있다. 둘째, 평생학습매니저는 지역사회의 평생학습 정책 파트너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이다. 평생학습매니저와 시민 학습자들은 지속적인 만남과 소통을 통해 상호호혜적인 관계로 발전한다. 이는 평생학습매니저가 전달하는 메시지가 시민 학습자들에게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부분에 있어 평생학습매니저는 지역사회 정책 파트너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다. 셋째, 평생학습매니저 활동은 자신의 지역사회에 긍정적 인식을 더하고 새로운 지역사회활동으로 확장을 이룬다는 점이다. 평생학습매니저 활동을 하면서 지역사회에 대한 소속감, 자부심, 애착 등 긍정적인 인식들이 더해졌고, 이는 다른 지역사회 활동으로 확장되었다. 이러한 점을 미루어 보았을 때, 평생학습매니저는 평생학습을 통한 지역사회 활성화 부분에 있어 효과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의의가 있다.

more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4
3. 용어의 정의 5
Ⅱ. 이론적 배경 6
1. 평생학습매니저 6
가. 평생학습매니저의 개념과 특성 6
나. 평생학습매니저의 역할 10
2. 경험학습 15
가. 성인학습에서의 경험 15
나. 경험학습이론 17
Ⅲ. 연구방법 26
1. 질적 사례연구 26
가. 연구 사례 27
나. 연구 참여자 29
2. 자료수집방법 33
가. 문헌자료 33
나. 참여관찰 34
다. 심층면담 35
3. 자료의 분석 36
4. 연구의 윤리와 진실성 확보 38
Ⅳ. 평생학습매니저 활동에 나타난 경험학습 39
1. 평생학습매니저 활동에 참여한 맥락 39
가. ‘평생교육’을 통한 지역사회 활동을 펼치다 40
나. ‘나’를 돌아보고 성장하기 위한 새로운 도전 45
2. 평생학습매니저 활동을 통한 경험학습 49
가. 평생학습 안에서 사람을 만나고 소통하다 49
나. 평생학습의 연결고리: 서로를 이어주다 57
다. 평생학습매니저, 그들만의 공동체를 형성하다 63
3. 평생학습매니저 활동 참여자들의 변화와 성장 67
가. 교육의 확장: 평생학습매니저에서 평생학습자로 67
나. 평생학습: 나의 지역사회에 긍정을 더하다 70
다. 평생학습매니저: 새로운 꿈을 꾸게 하는 징검다리 72
Ⅴ. 논의 및 결론 78
1. 논의 78
2. 결론 및 제언 81
참고문헌 86
부록 93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