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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의 공감과 중학생 자녀의 자아존중감의 관계에서 또래관계의 매개효과

초록/요약

본 연구는 부모의 공감이 중학생 자녀의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칠 때 중학생의 또래관계가 매개하는지를 규명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를 위해 연구 대상은 경기도와 경상남도에 소재한 중학교 학생 37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불성실한 설문지 36케이스를 제외한 334명의 자료를 분석에 이용하였다. 또한 자료 분석에는 SPSS 23.0 프로그램을 활용하였으며 분석방법으로는 상관분석과, Baron과 Kenny(1986) 방식을 통한 매개효과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의 공감과 또래관계는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부모가 자녀와의 관계에서 공감을 잘 해줄 때 또래관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음을 확인해 볼 수 있다. 둘째, 또래관계는 자아존중감과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또래관계가 높을수록 자아존중감이 높아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부모의 공감과 자아존중감은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부모의 공감이 높아질수록 자아존중감이 높아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부모의 공감 능력 중 공감적 정서반응, 관점수용, 정서지각이 높을수록 자아존중감의 모든 하위요인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부모가 자녀에게 필요한 정서적 반응을 제때 보여주고, 자녀의 관점에서 받아들이며, 그들의 감정을 잘 헤아려줄 때 자녀의 자아존중감이 높아진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넷째, 부모의 공감과 자아존중감 간의 관계를 또래관계가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부모의 공감은 자아존중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중학생 자녀의 또래관계를 통해서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부분매개 한다. 본 연구는 부모와 자녀와의 관계에서 부모의 공감능력이 청소년 시기에 중요한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지 상관관계를 통해 확인하였고 가족 요인인 부모의 공감이 중요하며 학교와 사회 환경의 요인으로 또래 관계 또한 영향력이 있음을 확인했다. 이러한 결과는 부모의 공감이 중학생 자녀의 자아존중감의 발달에 있어서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또래관계가 매개하는 유의미한 효과를 밝혀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청소년 교육과 가족 상담 개입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며 교육프로그램 개발에도 좋은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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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7

Ⅱ. 이론적 배경 9
1. 부모의 공감 9
2. 청소년의 또래관계 11
3.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13
4. 부모의 공감과 자아존중감의 관계 15
5. 부모의 공감과 또래관계의 관계 16
6. 또래관계와 자아존중감의 관계 17

Ⅲ. 연구방법 19
1. 연구대상 19
2. 측정도구 19
3. 자료분석 23

Ⅳ. 연구결과 25
1. 주요 변인의 기술통계의 및 상관분석 25
2. 부모공감과 자아존중감 간의 관계에서 또래관계의 매개효과 28
3. 부모공감과 자아존중감 간의 관계에서 긍정적 또래관계의 매개 효과 29
4. 부모공감과 자아존중감 간의 관계에서 부정적 또래관계의 매개효과..30


Ⅴ. 논의 32
1. 요약 및 논의 32
2. 결론 및 제언 36

참고문헌 37
부록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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