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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베디드 기반의 프로그래밍 교육이 대학생의 문제해결능력,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및 프로그래밍 능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Embedded-Based Programming Education on Problem Solving Ability, Self-Directed Learning Scale and Programming Ability of University Students

초록/요약

본 연구는 대학 교육의 SW융합인재 양성 방안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하며 대학생을 대상으로 효과적이고 심도 있는 프로그래밍 교육을 위해 임베디드 기반의 실습보드와 온라인채점시스템을 활용하여 교수학습 방법을 모색하였다. 또한 임베디드 기반의 프로그래밍 교육이 대학생의 문제해결능력과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그리고 프로그래밍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자는 경기도 소재의 4년제 공학 계열의 대학생 1, 2학년 학생을 모집 공고를 통해 18명을 선발하였고, 수업은 C언어,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두 과목으로 적용하였으며 학습자중심학습, 문제중심학습으로 실시하였다. 사전, 사후 검사 이후에 대응표본 t-검정을 실시하여 문제해결능력,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및 프로그래밍 능력의 결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임베디드 기반의 프로그래밍 교육을 통해 대학생의 문제해결능력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둘째, 임베디드 기반의 프로그래밍 교육을 통해 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 준비도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향상이 나타났다. 셋째, 임베디드 기반의 프로그래밍 교육을 통해 대학생의 프로그래밍 능력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그러므로 임베디드 기반의 프로그래밍 교육은 문제해결능력,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프로그래밍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수학습으로 SW융합인재 양성의 실천 방안이 될 수 있다. 임베디드 실습보드와 온라인채점시스템은 흥미와 동기부여가 되는 선행연구에 따라 임베디드 기반의 프로그래밍 교육에 대해 다양한 후속연구로 효과성에 대해 검증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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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4
3. 연구의 제한점 4
4. 용어의 정의 5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6
1. 프로그래밍 교육 6
2. 임베디드 기반의 교육 9
3. 온라인채점시스템 12
4. 문제해결능력 15
5.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17
6. 선행연구 고찰 21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24
1. 연구 대상 24
2. 실험 설계 24
3. 연구 절차 25
4. 임베디드 기반의 프로그래밍 교육과정 개발 및 적용 26
5. 검사 도구 38
6. 자료 분석 41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43
1. 임베디드 기반의 프로그래밍 교육이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43
2. 임베디드 기반의 프로그래밍 교육이 자기주도학습 준비도에 미치는 영향 47
3. 임베디드 기반의 프로그래밍 교육이 프로그래밍 능력에 미치는 영향 50
Ⅴ. 결론 및 제언 54
1. 결론 54
2. 시사점 및 제언 55
참고 문헌 57
부 록 61
ABSTRACT 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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