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성인학습자의 쇼콜라티에 성장과정 : A시 길거리학습관 '쇼콜라마루'

초록/요약

본 연구는 쇼콜라티에과정 참여자의 경험학습에 대한 연구이다. 경험학습에 대한 연구는 많은 곳에서 시도되어 왔다. 하지만 쇼콜라마루라는 특정 사례를 통해 그 속에서 이루어지는 학습자들의 경험학습에 관한 연구는 아직까지 시도된 적이 없었던 점에 주목하여 본 연구를 하게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습 참여 동기와 경험학습이 참여자에게 어떤 의미가 있었는지 알아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쇼콜라마루 학습자들이 이곳에서 학습에 참여하게 된 동기는 무엇인지, 참여 과정에서는 어떤 다양한 학습을 경험했는지 탐색하였다. 이론적 배경에서는 성인학습자의 특성, 성인학습자의 참여 동기, 학습경험의 의미와 개념에 관련된 내용이며 쇼콜라마루와 평생교육의 연관성을 살펴보았다. 연구방법은 질적 사례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게 되었다. 첫째, 쇼콜라마루 학습자들이 학습에 참여하게 된 동기는 새로운 배움에 눈뜨기를 통한 학습함의 즐거움을 찾아가는 것이다. 성인 학습자는 인생을 통해 수많은 경험을 하게 된다. 직접적인 경험이 될 수 있고 간접적인 경험이 될 수 있다. 학습자들은 이러한 경험을 통해 느끼고 성찰하면 많은 것을 배운다. 둘째, 쇼콜라마루 학습자가 학습에 참여하면서 새로 알게 된 직업군인 쇼콜라티에와 초콜릿에 관한 의미를 찾아보는데 있다. 쇼콜라마루는 평생교육 차원에서 직업교육을 실시하는 공간으로써 학습자에게 기술교육뿐만 아니라 학습동아리, 초콜릿 문화를 지역사회에 알리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곳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학습의 형태들을 통해 성인학습자들이 어떤 성찰과 개인의 성장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탐색해 보고자 하였다. 셋째, 성인학습자의 경험학습은 개인의 학습참여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고 있다는 점에서 학습 나눔과 일자리 참여를 통한 자신감 및 지역사회와 연계된 다양한 활동을 통한 인식변화를 찾아보고 자 하였다.

more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2

Ⅱ. 이론적 배경 3
1. 경험학습 3
가. 경험학습의 의미 3
나. 경험학습의 반성적 성찰 8
다. 성장경험 13

2. 성인학습자 14
가. 성인학습자의 의미 14
나. 성인학습자의 학습 참여 동기 15
다. 학습동아리 19

Ⅲ. 연구방법 25
1. 질적 사례 연구 25
2. 연구 참여자 26
3. 자료 수집 29
가. 심층 면담 29
나. 참여 관찰 30
4. 자료 분석 과정 30
5. 연구의 윤리성과 신뢰성 및 타당성 확보 31

Ⅳ. 쇼콜라티에 과정 참여자들의 성장경험 32

1. 쇼콜라마루 참여동기 34
가. 새로운 배움의 세상에 눈 뜨기 34
나. 함께 배우기 42
2. 쇼콜라티에로의 성장경험 50
가. 쇼콜라티에로의 성장기 50
나. 초콜릿을 바라보는 시각의 변화 58
3. 학습동아리를 통한 지역사회 실천 61
가. 학습동아리를 통해 배움의 실천 61
나. 배움 더하기는 나눔 67

Ⅴ. 결론 73
1. 논의 73
2. 결론 및 제언 75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