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소프트웨어(SW) 교육이 초등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및 SW 관련 진로지향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oftware Education on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and Software-related Career Orientat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초록/요약

본 연구는 미래사회와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요구하는 ‘창의ㆍ융합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도입된 SW 교육의 효과성을 검토하고자 하였다.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SW 관련 진로지향도 이 두 가지 측면에 대해 효과성 검토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었으며, 적용된 SW 교육 프로그램은 경기도 수원시에서 운영되고 있는 SW 교육 시범학교 운영 프로그램이다. 연구대상 중 실험집단은 경기도 수원시의 H초등학교 6학년 2개 반 43명이며, 비교집단은 경기도 수원시의 S초등학교 6학년 2개 반 56명이다. 수업은 학생들의 주도적인 실습을 위주로 진행되었으며,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SW 관련 진로지향도에 대한 사전ㆍ사후 검사 후, 이원공변량분석(2-way ANCOVA)을 실시하여 교육처치에 대한 효과와 처치-성별의 상호작용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SW 교육은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처치-성별의 상호작용 효과도 관찰되어 남학생의 경우 SW 교육의 효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SW 교육은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의 SW 관련 진로지향도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처치-성별의 상호작용효과는 존재하였으나, 유의미한 수준까지는 도달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SW 교육에 의한 창의적 문제해결력, SW 관련 진로지향도의 향상은 여학생보다 남학생에게서 두드러졌다. 미래사회를 이끌어 갈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교육으로서 SW 교육은 위와 같은 효과가 본 연구를 통해 검증되었으나, 다양한 검증 기준을 통한 후속연구가 필요하며, 의무교육으로서의 SW 교육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남학생에게만 특히 효과적인 교육이 아닌 모든 학생들에게 효과적인 교육으로 설계되어 적용되어야 할 것이다.

more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4
3. 연구의 제한 4
4. 용어의 정의 5
가. SW 교육 5
나. 창의적 문제해결력 5
다. SW 관련 진로지향도 5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6
1. 이론적 배경 6
가. 창의적 문제해결력 6
나. SW의 개념과 역할 7
다. SW 중심사회와 SW 교육 8
라. SW 교육의 요건 10
마. SW 관련 직업과 진로지향도 12
2. 선행연구 13
가. 창의성에 대한 선행연구 13
나. SW 교육의 효과성에 관한 선행연구 14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16
1. 연구 대상 16
2. 연구 설계 및 절차 17
3. 프로그램 적용과정 19
가. 수원시 SW 교육 시범학교 운영 프로그램 19
나. 프로그램 적용 사진 21
4. 검사 도구 22
가. 창의적 문제해결력 검사 도구 22
나. SW 관련 진로지향도 검사 도구 22
5. 자료 분석 23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24
1. SW 교육이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24
2. SW 교육이 SW 관련 진로지향도에 미치는 영향 30

Ⅴ. 결론 및 제언 36
1. 결론 36
2. 시사점 및 제언 37

참고 문헌 39
ABSTRACT 40
부 록 42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