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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철도 위험물 운송 시 격리차 운영기준 안전성 검증 : 철도 운송 시 인화물 화재/폭발 시뮬레이션을 통한 격리차 운영기준 검증에 관한 연구

Verification about separation distance criteria when transporting dangerous goods in Korea railroad

초록/요약

2015년 8월 12일 발생한 텐진항 폭발 사고 이후, 국내에서도 위험물 운송에 대한 안전성 확보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었고 이에 철도 위험물 수송에 대한 안전기준을 확립할 필요성을 갖게 되었다. 한국철도공사는 위험물 운송 운전취급 자체규정에서 안전격리차를 3량 배치하도록 명시하고 있다. 하지만, 이는 과거에 운영하던 증기기관 열차에 대한 기준이었기에 격리차 3량(42 m) 배치가 현재는 과도하게 운송원가를 증가시켜 운송효율을 저하시키는 결과를 만들었다. 본 연구는 이런 비효율적인 규정을 합리적인 안정성 검증을 통해 격리차 기준을 완화시킴으로써 운송의 효율을 높이는 것을 연구목표로 삼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런 검증을 위해 DOT 2006에서 인증 받아 미국 산업계의 표준으로 사용되고 있는 노르웨이 DNV GL 사의 Phast 7.2 위험성평가 툴을 활용했다. 이를 통해 위험물을 실은 열차에 설치된 릴리프 밸브에서 누출이 발생하는 시나리오를 설정해 화재/폭발을 예방할 수 있는 안전거리를 계산했다. 이론적 안전기준이라 할 수 있는 LEL(Lower Explosive Limit)과 이보다 더 보수적이고 안전한 기준이 될 수 있는 1/2 LEL, 1/4 LEL 까지의 기준까지도 검증했고 그 결과, 기존의 명시된 격리차 운영기준이었던 3량의 격리차를 그 이하로 낮추어도 충분히 안전하다는 것을 주장할 수 있는 근거를 도출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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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국문요약 i
목 차 ii
표 목 차 iii
그림목차 iv

제 1 장 서론 1
제 1 절 연구배경 및 목적 1
제 2 절 위험물 철도 운송 관련 법규 6
제 3 절 분석대상 위험물 품목 선정 14
제 4 절 사고 시나리오 설정 16

제 2 장 본론 23
제 1 절 점화원의 위치를 고려한 거리 산정 23
제 2 절 시뮬레이션 24
제 3 절 인화성 물질 확산 시뮬레이션 분석 27

제 3 장 결론 35
제 1 절 격리차 운영기준에 관한 안전성 검토 35
제 2 절 고찰 37

참고문헌 39

APPENDIX 41

영문요약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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