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마을만들기 주민활동가들의 확장학습경험 : '마주넷 사례를 중심으로'

조안나 (CHO AN NA, 교육대학원)

원문보기

초록 moremore
본 연구는 주민활동가들이 마을만들기 활동을 통해 학습하고, 변화하며 성장하는 과정의 특성을 확장학습의 관점에서 밝히고자 하였다. 마을만들기, 마을공동체 현장의 주민활동가들은 다양한 배경과 중층적 관계로 얽혀있는 마을공동체 구성원들과 지속적 상호작용을 하며 일상의 많은 경험을 축적하고 이를 토대로 하여 성장하고 있다. 또한, 주민활동가가 속한 활동체계가 주민활동가와 상호작용을 통해 변화하고 발전하고 있다. 이러한 현장의 현상을 이해하고 탐구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정하였다. 마을만들기 주민활동가들의 활동 경험에 나타난 확장학습 과정의 ...
본 연구는 주민활동가들이 마을만들기 활동을 통해 학습하고, 변화하며 성장하는 과정의 특성을 확장학습의 관점에서 밝히고자 하였다. 마을만들기, 마을공동체 현장의 주민활동가들은 다양한 배경과 중층적 관계로 얽혀있는 마을공동체 구성원들과 지속적 상호작용을 하며 일상의 많은 경험을 축적하고 이를 토대로 하여 성장하고 있다. 또한, 주민활동가가 속한 활동체계가 주민활동가와 상호작용을 통해 변화하고 발전하고 있다. 이러한 현장의 현상을 이해하고 탐구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정하였다. 마을만들기 주민활동가들의 활동 경험에 나타난 확장학습 과정의 특성 및 양상은 어떠한가? 첫째, 주민활동가들의 활동과정에 드러난 경험의 내용을 살펴보았다. 둘째, 그들은 어떤 변화와 성장을 하였는지 알아보았다. 셋째, 마을 활동의 전개과정을 통해 탐구된 확장학습의 특성은 어떤 것이 있는지를 연구문제로 선정하였다.주민활동가들의 활동에 나타난 경험은 다음과 같다. 첫째, 활동체계와 목표, 각 요소들의 전환적 확장이 일어났다. 마을만들기 주민활동가들이 처음 활동을 시작했을 때와는 역할, 생각, 태도 목표가 전환적으로 변화되었다. 그리고 확장된 역할과 관계는 더 큰 역할수행과 관계로 확장되는 계기가 되었다. 둘째 지역의 문제를 찾고 해결하는 일련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상황의 극복을 위해 공동체 상호관계를 활용하는 매듭 엮기(knot working)가 활발하게 나타났다. 서로 다른 영역의 활동가들은 경계 넘기를 통해 수평적 관계에서 필요에 따라 결합하고 분리하고 공유하였다. 그리고 다양한 형태의 협력적이고 창발적인 문제해결 과정으로 매듭 엮기가 발현되었다. 이는 활동과정에서 새로운 관계망이 형성되었고 신뢰를 바탕으로 형성된 관계망을 통해 기존 활동을 유지, 발전시키고 새로운 활동체계를 만드는 협력적 기제로 작용하고 있었다. 셋째, 연구 참여자들은 서로 이끌어 주며 마을 활동을 잘 할 수 있도록 서로 돕는 줄탁동시의 가르침을 실천하고 있었다. 마을만들기 활동을 통하여 새로운 경험과 마주할 때 서로 응원하고 새로운 경험으로의 확장을 지원하는 상호협력관계를 형성하고 있었다. 함께 학습하고 마을 활동에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고 참여하는 형태를 보였다. 필요의 충족과 성장을 위한 어미 닭의 헌신하는 마음처럼 친밀한 관계 형성을 기반으로 서로를 배려하고 있었으며 성장을 촉진하는 방향으로 활동을 전개해 나가고 있었다.
목차 moremore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문제
...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문제

Ⅱ. 이론적 배경
1. 마을학습공동체
가. 학습공동체
나. 마을공동체
2. 주민활동가
가. 주민활동가
나. 선행연구 검토
3. 확장학습
가. 확장학습
나. 확장학습경험 선행연구검토

Ⅲ. 연구방법
1. 연구사례
2. 연구 참여자
3. 자료수집 및 분석
4. 연구의 윤리와 진실성 확보
Ⅳ. 마을만들기 활동을 통한 확장학습 경험
1. 주민활동가로 들어섬
가. 마을만들기와 만남
나. 주민활동가로서의 학습경험
2. ‘마주넷’구성원들의 매듭 엮기(knotworking)
가. ‘꿈꾸는 자전거’에서 ‘성화다사랑’까지
나. 사람과 사람을 더하는 연결의 힘
3. 함께 변화를 일으키는 바람
가. 주민활동가들의 고민과 학습 그리고 실천
나. 줄탁동시(啐啄同時)의 가르침

Ⅴ. 논의 및 결론
1. 논의
2. 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