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추론하기를 통한 초등 영어 읽기 지도 방안

초록/요약

국문초록 추론하기를 통한 초등 영어 읽기 지도 방안 영어교육전공 임 정 민 지 도 교 수 조 광 순 본 연구는 초등학교 영어 읽기에서 추론하기 수업을 통해 추론하기의 효용성과 학생들의 인식에 대해서 분석했다. 대상은 초등학교 4학생 학생 10명이며, 영어 수준별로 상, 중, 하로 나누었다. 교재는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한 세 권의 동화책을 선정하였고, 수업은 총 3차시로 진행되었다. 1차시는 책 표지와 삽화보고 추론하기, 2차시는 생소한 단어 추론하기, 3차시는 본문의 단서들로 추론하기였다. 수업 결과를 수준별로 살펴보면, 상위권 학생들은 세 가지 추론하기 활동 방법을 모두 적절히 활용해 주었으며, 질문에 대한 대답의 정확성이 높았다. 중위권 학생들은 세 가지 추론하기 활동 중 책 표지와 삽화를 통해서 추론하기, 모르는 단어의 의미 추론하기를 활용해서 질문에 답했는데, 추론한 의미의 정확성이 높지만, 책 속의 그림을 통한 추론하기가 더 많았다. 하위권 학생들은 세 가지 방법의 추론하기 활동 중 책 표지와 삽화를 통해서 추론하기를 해주었는데, 질문에 대한 대답의 정확성이 낮았다. 설문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추론하기 읽기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은 모든 수준에서 추론하기가 책의 내용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대답하고, 긍정적 태도를 보여 읽기 학습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이에 추론하기의 효과적인 지도를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추론하기 전략 지도에 영어 동화책을 적극 활용하여 아이들의 흥미와 관심을 갖게 해서 참여를 유도하고, 추론하기의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는 것이다. 하위권 학생들에게는 책 표지와 책 속의 그림으로부터 추론하기 연습으로 시작하고, 중위권과 상위권 학생들에게는 모르는 단어가 나올 경우에 책 속의 그림뿐만 아니라 문장 속 단어에 힌트를 얻어서 추론하기, 본문의 단서로 추론하기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할 수 있는 훈련을 하여 읽기 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도록 하고, 초등학교 영어 수업현장에서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지도 방법을 모색하고, 또한 이에 대한 수업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more

목차

목 차

Ⅰ.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
1.2 연구 문제‧‧‧‧‧‧‧‧‧‧‧‧‧‧‧‧‧‧‧‧‧‧‧‧‧‧‧‧‧‧‧‧‧‧‧‧‧‧‧‧‧‧‧‧‧‧‧‧‧‧2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2.1 읽기 모형‧‧‧‧‧‧‧‧‧‧‧‧‧‧‧‧‧‧‧‧‧‧‧‧‧‧‧‧‧‧‧‧‧‧‧‧‧‧‧‧‧‧‧‧‧‧‧‧‧‧‧3
2.2 선행 연구‧‧‧‧‧‧‧‧‧‧‧‧‧‧‧‧‧‧‧‧‧‧‧‧‧‧‧‧‧‧‧‧‧‧‧‧‧‧‧‧‧‧‧‧‧‧‧‧‧‧‧3
2.3 읽기 교수 전략‧‧‧‧‧‧‧‧‧‧‧‧‧‧‧‧‧‧‧‧‧‧‧‧‧‧‧‧‧‧‧‧‧‧‧‧‧‧‧‧‧‧‧5
2.3.1 배경지식 활용하기와 연결하기 ‧‧‧‧‧‧‧‧‧‧‧5
2.3.2 질문하기‧‧‧‧‧‧‧‧‧‧‧‧‧‧‧‧‧‧‧‧‧‧‧‧‧‧‧‧‧‧‧‧‧‧‧‧‧‧‧‧‧‧‧‧‧‧‧‧‧5
2.3.3 그려보기‧‧‧‧‧‧‧‧‧‧‧‧‧‧‧‧‧‧‧‧‧‧‧‧‧‧‧‧‧‧‧‧‧‧‧‧‧‧‧‧‧‧‧‧‧‧‧‧‧5
2.3.4 추론하기‧‧‧‧‧‧‧‧‧‧‧‧‧‧‧‧‧‧‧‧‧‧‧‧‧‧‧‧‧‧‧‧‧‧‧‧‧‧‧‧‧‧‧‧‧‧‧‧‧6
2.3.5 중심내용 결정하기‧‧‧‧‧‧‧‧‧‧‧‧‧‧‧‧‧‧‧‧‧‧‧‧‧‧‧‧‧‧‧‧‧6
2.3.6 요약하기와 종합하기‧‧‧‧‧‧‧‧‧‧‧‧‧‧‧‧‧‧‧‧‧‧‧‧‧‧‧‧‧7
2.4 읽기 전략으로서의 추론하기 활동 유형‧‧‧‧‧7

Ⅲ. 연구방법
3.1 기간 및 대상‧‧‧‧‧‧‧‧‧‧‧‧‧‧‧‧‧‧‧‧‧‧‧‧‧‧‧‧‧‧‧‧‧‧‧‧‧‧‧‧‧‧‧‧‧‧‧8
3.2 방법 및 절차‧‧‧‧‧‧‧‧‧‧‧‧‧‧‧‧‧‧‧‧‧‧‧‧‧‧‧‧‧‧‧‧‧‧‧‧‧‧‧‧‧‧‧‧‧‧‧9

Ⅳ. 수업 내용 및 결과물 분석
4.1 1차시 수업 지도안 및 결과 분석‧‧‧‧‧‧‧‧‧‧‧‧‧‧‧‧‧13
4.2 2차시 수업 지도안 및 결과 분석‧‧‧‧‧‧‧‧‧‧‧‧‧‧‧‧‧‧21
4.3 3차시 수업 지도안 및 결과 분석‧‧‧‧‧‧‧‧‧‧‧‧‧‧‧‧‧‧28
4.4 설문조사 및 결과 분석‧‧‧‧‧‧‧‧‧‧‧‧‧‧‧‧‧‧‧‧‧‧‧‧‧‧‧‧‧‧‧‧‧‧34
4.5 인터뷰 분석‧‧‧‧‧‧‧‧‧‧‧‧‧‧‧‧‧‧‧‧‧‧‧‧‧‧‧‧‧‧‧‧‧‧‧‧‧‧‧‧‧‧‧‧‧‧‧‧‧‧‧38

Ⅴ. 결론 및 시사점‧‧‧‧‧‧‧‧‧‧‧‧‧‧‧‧‧‧‧‧‧‧‧‧‧‧‧‧‧‧‧‧‧‧‧‧‧‧‧‧‧‧‧‧‧‧‧‧‧‧42
참고문헌‧‧‧‧‧‧‧‧‧‧‧‧‧‧‧‧‧‧‧‧‧‧‧‧‧‧‧‧‧‧‧‧‧‧‧‧‧‧‧‧‧‧‧‧‧‧‧‧‧‧‧‧‧‧‧‧‧‧‧‧‧44
부 록‧‧‧‧‧‧‧‧‧‧‧‧‧‧‧‧‧‧‧‧‧‧‧‧‧‧‧‧‧‧‧‧‧‧‧‧‧‧‧‧‧‧‧‧‧‧‧‧‧‧‧‧‧‧‧‧‧‧‧‧‧‧‧‧‧‧‧‧46

표 목 차

<표Ⅲ-1> 학습 대상별 수준 및 영어 학습 배경‧‧‧‧‧‧‧‧‧‧‧‧‧‧‧8
<표Ⅲ-2> 차시별 수업 교재와 수준‧‧‧‧‧‧‧‧‧‧‧‧‧‧‧‧‧‧‧‧‧‧‧‧‧‧‧‧‧‧‧‧‧9
<표 Ⅳ-1> 1차시 수업지도안‧‧‧‧‧‧‧‧‧‧‧‧‧‧‧‧‧‧‧‧‧‧‧‧‧‧‧‧‧‧‧‧‧‧‧‧‧‧‧‧‧13
<표 Ⅳ-2> 1차시 수업 결과‧‧‧‧‧‧‧‧‧‧‧‧‧‧‧‧‧‧‧‧‧‧‧‧‧‧‧‧‧‧‧‧‧‧‧‧‧‧‧‧‧‧‧‧14
<표 Ⅳ-3> 1차시 질의응답 결과‧‧‧‧‧‧‧‧‧‧‧‧‧‧‧‧‧‧‧‧‧‧‧‧‧‧‧‧‧‧‧‧‧‧‧‧16
<표 Ⅳ-4> 2차시 수업지도안‧‧‧‧‧‧‧‧‧‧‧‧‧‧‧‧‧‧‧‧‧‧‧‧‧‧‧‧‧‧‧‧‧‧‧‧‧‧‧‧‧‧21
<표 Ⅳ-5> 2차시 수업 결과‧‧‧‧‧‧‧‧‧‧‧‧‧‧‧‧‧‧‧‧‧‧‧‧‧‧‧‧‧‧‧‧‧‧‧‧‧‧‧‧‧‧‧‧‧22
<표 Ⅳ-6> 3차시 수업 지도안‧‧‧‧‧‧‧‧‧‧‧‧‧‧‧‧‧‧‧‧‧‧‧‧‧‧‧‧‧‧‧‧‧‧‧‧‧‧‧‧‧28
<표 Ⅳ-7> 3차시 수업 결과‧‧‧‧‧‧‧‧‧‧‧‧‧‧‧‧‧‧‧‧‧‧‧‧‧‧‧‧‧‧‧‧‧‧‧‧‧‧‧‧‧‧‧‧‧29
<표 Ⅳ-8> 설문조사 결과‧‧‧‧‧‧‧‧‧‧‧‧‧‧‧‧‧‧‧‧‧‧‧‧‧‧‧‧‧‧‧‧‧‧‧‧‧‧‧‧‧‧‧‧‧‧‧‧34
<표 Ⅳ-9> 최종 인터뷰 결과‧‧‧‧‧‧‧‧‧‧‧‧‧‧‧‧‧‧‧‧‧‧‧‧‧‧‧‧‧‧‧‧‧‧‧‧‧‧‧‧‧‧‧38

그 림 목 차

<그림 Ⅳ-1> 상위권 학생 C 활동지‧‧‧‧‧‧‧‧‧‧‧‧‧‧‧‧‧‧‧‧‧‧‧‧‧‧‧‧‧‧‧‧18
<그림 Ⅳ-2> 중위권 학생 G 활동지‧‧‧‧‧‧‧‧‧‧‧‧‧‧‧‧‧‧‧‧‧‧‧‧‧‧‧‧‧‧‧‧19
<그림 Ⅳ-3> 하위권 학생 J 활동지‧‧‧‧‧‧‧‧‧‧‧‧‧‧‧‧‧‧‧‧‧‧‧‧‧‧‧‧‧‧‧‧‧‧20
<그림 Ⅳ-4> 상위권 학생 B 활동지‧‧‧‧‧‧‧‧‧‧‧‧‧‧‧‧‧‧‧‧‧‧‧‧‧‧‧‧‧‧‧‧‧25
<그림 Ⅳ-5> 중위권 학생 E 활동지‧‧‧‧‧‧‧‧‧‧‧‧‧‧‧‧‧‧‧‧‧‧‧‧‧‧‧‧‧‧‧‧‧26
<그림 Ⅳ-6> 하위권 학생 J 활동지‧‧‧‧‧‧‧‧‧‧‧‧‧‧‧‧‧‧‧‧‧‧‧‧‧‧‧‧‧‧‧‧‧‧27
<그림 Ⅳ-7> 상위권 학생 B 활동지‧‧‧‧‧‧‧‧‧‧‧‧‧‧‧‧‧‧‧‧‧‧‧‧‧‧‧‧‧‧‧‧‧31
<그림 Ⅳ-8> 중위권 학생 E 활동지‧‧‧‧‧‧‧‧‧‧‧‧‧‧‧‧‧‧‧‧‧‧‧‧‧‧‧‧‧‧‧‧‧32
<그림 Ⅳ-9> 하위권 학생 I 활동지‧‧‧‧‧‧‧‧‧‧‧‧‧‧‧‧‧‧‧‧‧‧‧‧‧‧‧‧‧‧‧‧‧‧33
<그림 Ⅳ-10> 수준별 추론하기 전략에 대한 태도 및 향후 사용 여부‧40

부 록 목 차

<부록-1> 1차시 수업 교재‧‧‧‧‧‧‧‧‧‧‧‧‧‧‧‧‧‧‧‧‧‧‧‧‧‧‧‧‧‧‧‧‧‧‧‧‧‧‧‧46
<부록-2> 2차시 수업 교재‧‧‧‧‧‧‧‧‧‧‧‧‧‧‧‧‧‧‧‧‧‧‧‧‧‧‧‧‧‧‧‧‧‧‧‧‧‧‧‧49
<부록-3> 3차시 수업 교재‧‧‧‧‧‧‧‧‧‧‧‧‧‧‧‧‧‧‧‧‧‧‧‧‧‧‧‧‧‧‧‧‧‧‧‧‧‧‧‧53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