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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자율성지지와 진로성숙도의 관계에서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초록/요약

본 연구는 초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자율성지지와 진로성숙도의 관계에서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해결하고자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초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자율성지지와 진로성숙도,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초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자율성지지와 진로성숙도의 관계에서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매개역할을 하는가? 이를 위해 서울 소재 1개의 초등학교와 경기도 소재 3개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5학년과 6학년 학생 509명에게 설문을 실시하여 491명을 최종 분석하였다. 우선 초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자율성지지와 학업적 자기효능감, 진로성숙도와의 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하고,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각 하위요인이 부모의 자율성지지와 진로성숙도와의 관계에서 매개역할을 하는지 검증하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가 도출되었다. 첫째, 초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자율성지지와 진로성숙도의 각 하위요인은 정적상관을 보였다. 둘째, 부모의 자율성지지는 학업적 자기효능감 전체,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각 하위요인과 모두 정적상관을 보였다. 셋째,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진로성숙도 간에도 정적상관이 나타났다. 넷째, 부모의 자율성 지지와 아동의 진로성숙도의 관계에서 학업적 자기효능감 전체와 각 하위요인(과제난이도 선호, 자기조절 효능감, 자신감)은 부분매개효과를 보였다. 본 연구결과는 초등학생이 지각하는 부모의 자율성 지지가 진로성숙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도 하지만,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통해서도 진로성숙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는 성인 진로발달의 기초가 되는 중요한 시기인 초등학교 고학년 시기에 진로성숙이 원만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부모의 자율성지지가 밑바탕이 되어야 하며, 이를 위한 부모교육 및 부모상담이 이뤄져야 함을 의미한다. 또한 학교 현장에서 진로성숙도를 높이기 위해 아동을 상담하는 데 있어서는 아동이 학습에 대한 자신의 능력에 대해 높게 판단할 수 있도록, 즉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개입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외적요인과 개인 내적 요인의 관계를 검증하고, 학습 현장에서의 구체적인 효능감을 의미하는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데에 그 의의가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초등학생의 진로성숙도를 높이기 위해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부모, 교사, 상담사를 대상으로 한 연수 프로그램 개발과 지원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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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
2. 연구문제 5
3. 용어의 정의 6

Ⅱ. 이론적 배경 8
1. 자율성지지 8
2. 학업적 자기효능감 11
3. 진로성숙도 16
4. 각 변인들의 관계 24

Ⅲ. 연구방법 30
1. 연구대상 30
2. 측정도구 31
3. 자료분석 방법 35

Ⅳ. 연구결과 36
1. 주요 변인들의 기술통계치 36
2. 주요 변인들간의 상관관계 37
3. 회귀분석 결과 40
4. 매개효과 검증 43
Ⅴ. 결 론 48
1. 요약 및 논의 48
2. 결론 및 제언 52

참고문헌 57
부록 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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