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초등교사가 지각한 사회적 지지가 소진에 미치는 영향 : 교사 효능감의 매개 효과

초록/요약

본 연구는 초등교사가 지각한 사회적 지지와 교사 효능감이 소진을 예방할 수 있다는 가정을 근거로 초등교사가 지지한 사회적 지지가 소진에 미치는 영향과 그 관계에서 교사 효능감의 매개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확인하고자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초등교사가 지각한 사회적 지지와 소진, 교사 효능감의 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초등교사가 지각한 사회적 지지와 소진의 관계에서 교사 효능감의 매개 효과는 존재하는가? 이를 위해 초등교사 인증 후에 가입이 가능한 인터넷 커뮤니티를 통해 온라인 설문지를 배부하여 개인정보 활용을 동의하지 않은 2명을 제외한 207부를 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상관관계 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다음과 같은 결과가 도출되었다. 첫째, 초등교사가 지각한 사회적 지지와 교사 효능감은 소진과 유의미한 부적 관계를 가졌다. 초등교사가 지각한 사회적 지지와 교사 효능감이 높으면 소진을 덜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사회적 지지와 교사 효능감은 유의한 정적 관계를 보였다. 둘째, 교사 효능감이 초등교사가 지각한 사회적 지지와 소진의 관계를 매개하는지 검증한 결과, 완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교사 효능감이 직장 내 관계에서 지각한 사회적 지지와 소진의 관계에서는 부분 매개를 보인 반면에, 직장 외 관계에서 지각한 사회적 지지와 교사 소진의 관계에서는 매개 효과를 보이지 않았다. 위와 같은 연구 결과는 초등교사가 지각한 사회적 지지와 교사 효능감이 소진을 예방하는 변인임을 확인하였다는 데 그 의의가 있으며, 학교에서 다양한 대인 관계로 인해 소진을 경험하는 초등교사에게 사회구성원의 지지는 물론 교사 효능감에 대한 지원이 필요함을 보여주었다. 특히 직장 외 관계보다 직장 내 관계로 소진을 경험하는 초등교사에게 교사 효능감에 관한 개입이 더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more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
2. 연구문제 4

Ⅱ. 이론적 배경 6
1. 사회적 지지 6
2. 소진 8
3. 교사 효능감 10
4. 각 변인들의 관계 12

Ⅲ. 연구방법 16
1. 연구대상 및 조사 방법 16
2. 측정 도구 17
3. 자료 분석 방법 21

Ⅳ. 연구결과 22
1. 사회적 지지, 소진, 교사 효능감의 기술통계 22
2. 주요 변인들의 상관관계 25
3. 사회적 지지와 소진의 관계에서 교사 효능감의 매개효과 28

Ⅴ. 논의 및 결론 47
1. 요약 및 논의 47
2. 결론 및 제언 50

참고 문헌 53
부록 58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