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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이해와 컴퓨팅 사고력의 향상을 위한 소프트웨어 교육용 게임에 대한 연구

A Study on Software Learning Game for Improving Comprehension of Programming Language and Computational Thinking

초록/요약

본 논문에서는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이해와 컴퓨팅 사고력 향상을 위한 소프트웨어 교육용 게임 CodePlanet:Mars Adventure 의 시제품을 기획하고 구현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소프트웨어 교육용 게임은 시각 프로그래밍 언어 기반의 소프트웨어 교육용 게임으로 비주얼 기반의 게임플레이를 통해 프로그래밍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 구성하였으며 프로그래밍에 필요한 기본적인 사고 방법들로 구성된 각 챕터와 작성된 블록형 코드를 프로그래밍 언어와 유사한 텍스트 형태의 코드로 변환하는 기능을 통해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소프트웨어 교육용 게임 CodePlanet:Mars Adventure 는 Unity3d를 사용하여 시제품을 구현하였으며, 2017 11월 G-Star 전시에서 17명의 일반 참관객과 2명의 게임업계 종사자를 대상으로 플레이 된 후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다음으로 2017년 11월 아주대학교에서 주최하는 ‘2017 주니어 게임 SW 아카데미 4차’ 에서 초등학교 고학년부터 중학생 사이의 23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플레이 된 후 설문조사를 했으며, 마지막으로 2017년 12월 경기창조혁신센터의 개발자 10명을 대상으로 플레이 된 후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총 세 차례의 설문조사를 통하여 CodePlanet:Mars Adventure가 게임 이용자의 프로그래밍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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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요약

In this paper, we are supposed to plan and implement the prototype of CodePlanet:Mars Adventure, an educational software for improving comprehension of programming language and computational thinking. The educational game that this paper suggests is based on visuals so that it makes users feel easy to approach and learn the concept of programming. Also it is effective in figuring out the practical programming language by several chapters which includes basic ways of thinking necessary for programming and function which can convert block-shaped code into textual pseudocode. The software educational game, CodePlanet:Mars Adventure, that this paper suggests achieves a prototype by using Unity3d. Firstly it was conducted after playing a game by 17 publics and 2 practitioners on G-Star held in Busan, South Korea in Nov, 2017. In the next place, it was conducted after playing a game by 23 elementary school students on 1st day of Junior Game SW Academy in Ajou University in Nov, 2017. Finally, it was conducted after playing a game by 10 practitioners at Gyeonggi Center for Creative Economy & Innovation, in Pangyo, South Korea in Dec, 2017. Then it proves to improve the comprehension of programming by three survey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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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
A. 연구 배경 1
B. 연구 목적과 방법 4
II. 선행연구 분석 6
III. 선행사례 분석 8
A. 프로그래밍 교육용 게임 사례 8
1. LightBot 8
2. Kodable 12
3. Code Combat 18
4. Code Warriors 20
B. 적용점 도출 21
IV. 프로그래밍 교육을 위한 게임 구성 25
A. 게임 요소 선정 25
B. 게임 화면 구성 26
C. 프로그래밍 개념 도출 27
1. 게임에 적용할 학습 요소 선정 29
2. 챕터 구성 32
V. 레벨 디자인 39
A. 챕터 1 39
1. 스테이지 예시 40
B. 챕터 2 40
1. 스테이지 예시 42
C. 챕터 3 42
1. 스테이지 예시 44
D. 챕터 4 45
1. 스테이지 예시 46
E. 챕터 5 47
1. 스테이지 예시 49
VI. CodePlanet:Mars Adventure 시제품 구현 51
A. 클라이언트 개요 51
1. 게임 개요 51
2. 게임 구성 52
B. 타이틀 화면 53
C. 챕터 선택 화면 54
D. 스테이지 선택 화면 55
E. 스테이지 화면 56
1. 캐릭터와 맵 레이어 56
2. 코딩 레이어 57
F. 결과 화면 57
G. 설정 59
H. 데이터 수집 59
1. 서버 환경 및 통신 방법 59
2. 데이터 수집 요소 60
VII. CodePlanet:Mars Adventure 평가 62
A. 개요 62
B. 설문조사 항목 62
C. 설문조사 결과 67
VIII. 결론 및 향후 과제 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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