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완벽주의와 시험불안의 관계에서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초록/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완벽주의와 시험불안의 관계에서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매개하는가를 알아봄으로써 청소년의 시험불안 대처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적용하기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는데 있다. 따라서 학습상담의 내담자의 범위를 특수한 집단으로 한정하지 않고 일반 학습자 집단으로 하여 청소년이 학교에서 성취감을 경험하고 기능하는 사람으로 역할을 담당하도록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경기도에 재학 중인 고등학생 446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시행 하였다. 완벽주의와 시험불안,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하위요인(자기조절 효능감, 과제 난이도 선호, 자신감) 별 매개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상관분석과 중다 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다음의 결과를 얻었다. 첫째, 완벽주의와 시험불안의 관계에서 자기조절 효능감은 유의미한 억제효과를 보였다. 이것은 완벽주의와 자기조절 효능감이 함께 투입 되었을 때 시험불안에 대한 완벽주의의 설명력이 증가한 것이다. 둘째, 완벽주의와 시험불안의 관계에서 과제 난이도 선호는 매개효과가 있었다. 이것은 세 변인 간에 정적인 영향이 있어 완벽주의 성향이 있는 청소년이 높은 과제 난이도 선호를 하여 시험 불안 역시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완벽주의와 시험불안의 관계에서 자신감은 매개효과가 유의미하지 않게 나타났다. 따라서 자신감이라는 정서적 요인이 시험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보다 효과적으로 저장하고 인출할 수 있는 학습전략의 사용이 학업성취를 통한 불안 감소에 효과적일 수 있다는 것이다. 끝으로 본 연구의 결과에 대한 제언과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more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7
3. 연구모형 8

Ⅱ. 이론적 배경 9
1. 완벽주의 9
2. 시험불안 13
3. 학업적 자기효능감 17
4. 완벽주의, 시험불안,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관계 19

Ⅲ. 연구방법 23
1. 연구대상 및 절차 23
2. 측정도구 23
3. 자료분석 28

Ⅳ. 연구결과 29
1. 기술통계 분석 29
2. 변인 간 상관관계 30
3. 연구모형 검증 31

Ⅴ. 논의 및 결론 42
1. 요약 및 논의 42
2. 결론 및 제언 47

참고문헌 50
부록 60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