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성인학습자의 명리학 강좌 참여동기와 학습경험 : A대학교 부설 평생교육원 명리학 강좌 참여자를 중심으로

초록/요약

성인학습자의 참여동기와 학습경험에 대한 연구는 한 곳에 얽매이지 않고 다양한 분야에서 중요성을 인식하고 많은 연구들이 시도되어 왔다. 하지만 성인학습자의 명리학 강좌 참여동기와 학습경험에 관한 연구는 아직까지 시도된 적이 없었던 점에 주목하여 평생교육학계에서 명리학이 새롭게 조명될 수 있는 분야라고 판단되어 연구를 하게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성인학습자의 명리학 강좌 참여동기와 학습경험을 알아보고, 명리학 강좌 참여가 그들에게 어떤 의미가 있었는지 알아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A대학교 부설 평생교육원의 명리학 강좌 참여자를 사례로 하여 명리학 강좌에 참여하게 된 동기는 무엇인지, 참여과정에서는 어떤 다양한 학습을 경험했는지 탐색하였다. 그리고 학습자들에게 있어 명리학 강좌 참여가 어떤 의미가 있었는지를 연구문제로 설정하였다. 이론적 배경에서는 성인학습자의 참여동기 유형 및 학습경험의 내용과 관련한 이론, 그리고 명리학과 평생교육의 연관성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연구방법은 질적 사례 연구를 통해서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게 되었다. 첫째, 성인학습자들이 명리학 강좌에 참여하게 된 동기는 인생 해결형 동기, 타인 권유형 동기, 학습 지향형 동기, 도피 수단형 동기로 총 4가지 유형의 동기로 참여를 한다. 인생 해결형 동기는 자신의 삶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서, 타인 권유형 동기는 주변의 삶의 환경에서 만나는 많은 사람들의 권유로 참여하게 된 유형이다. 학습 지향형 동기는 다양한 분야의 독서를 즐기면서 자신에 대해 알 수 있는 명리학을 접하게 되어 학습을 충족하기 위해서, 명리학 구성에서 수학적 논리의 짜임이 발견되어 호기심 충족으로 참여하게 된 유형이다. 마지막으로 도피 수단형 동기는 현실의 힘든 삶을 도피하기 위한 수단으로 참여하는 경우이다. 그리고 학습자들은 대체로 한 가지 이상의 복합적인 동기를 가지고 명리학 강좌에 임하였다. 둘째, 성인학습자들은 명리학 강좌 참여과정에서 능동적인 학습 참여를 통한높은 만족도의 실전명조풀이 시간, 명주의 삶에 동화 되는 경험, 인생 공부를 함께 하는 일원으로써 유대감 형성, 든든한 교수자의 핵심역할로 인한 학습자들이 지속적으로 학습에 참여하는 학습경험을 한다. 먼저, 학습자들이 독특하다고 생각하는 명조(=사주)를 수집해 와서 직접 칠판에 쓴 후 교수자와 학습자가 함께 풀어나가는 방식을 보였다. 이러한 능동적인 교육 방법으로 인해 학습자들에게 교육의 만족감을 높이고 있었다. 또한 풀이 과정에서 여러 상황에 대비할 수 있는 학습경험을 하였고, 다양한 명조 속의 명주(命主)가 처해 있는 상황에 시시각각으로 감정의 변화를 느끼며 동화되는 경험을 하고 있었다. 그리고 학습자들은 함께 배우면서 지식을 확장시켜 나가고 있었고, 같은 인생 공부를 하는 일원으로써 유대감을 형성하는 경험을 했다. 교수자는 학습자들에게 든든한 안내자가 되어 어려운 문제를 논리적으로 풀어주면서 학습자들의 교육 만족도를 높여주고, 수업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도 공유하며 지속적으로 참여를 하게끔 유도하고 있었다. 셋째, 성인학습자의 명리학 강좌 참여의 의미에서는 배운 것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보여주는 자신감과 용기, ‘비움’을 통한 자아성찰, 일상생활에 있어긍정적인 시선의 변화로 인한 이해심과 수용 능력의 향상, 미래 계획으로 나아가는 힘찬 발걸음이다. 학습자들은 일상에서 만나는 사람들에게 배운 것을 적용하면서 문제점이나 해결책 등을 알려주었다. 이렇게 배운 것을 활용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자신감과 용기가 생겼다. 또한 학습자들은 참여 과정에서 자신의 삶을 회고하고 타인의 삶을 조명하면서 비움을 통한 자아성찰을 하고 내적 변화를 일으키기도 했다. 그리고 학습경험을 통해 학습자들과 타인이 서로를 바라보는 시선에서도 새로운 긍정적인 변화로 이끌어 나가면서 이해심을 높이고 포용력이 증대되고 있음을 느꼈다. 이로써 마지막으로 학습자들은 명리학 강좌 참여경험을 통해서 자신의 삶과 관련된 미래의 계획에 맞춰 현실성 있게 세워 나가고 있었다. 본 연구는 성인학습자의 명리학 강좌 참여동기와 학습경험을 살펴보면서 명리학을 평생교육 분야와 접목하여 교육적으로 가치 있는 연구임을 제시하고, 이러한 연구가 처음으로 시도된 점에 의의를 두고 있다. 또한 이 연구를 시발점으로 하여 지속적이고도 다양한 방식의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음을 밝히고, 후속 연구를 위한 기초 자료로 제공되었으면 한다.

more

목차

I.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5

Ⅱ. 이론적 배경 6
1. 성인학습자의 참여동기 의미와 유형 6
가. 성인학습자의 개념과 특성 6
나. 성인학습자의 참여동기 의미 8
다. 성인학습자의 참여동기 유형 11
라. 선행연구 16
2. 성인학습자의 학습경험 의미와 내용 18
가. 성인학습자의 학습경험 의미 18
나. 성인학습자의 학습경험 내용 20
다. 선행연구 25
3. 명리학과 평생교육의 연관성 28
가. 명리학의 의미와 가치 28
나. 대학(원) 부설 평생교육원에서의 명리학 강좌 현황 32
다. 명리학과 평생교육의 연관성 32

III. 연구방법 37
1. 사례연구 37
2. 연구 참여자 38
3. 자료수집 및 분석 42
가. 심층면담 42
나. 참여관찰 45
4. 연구의 윤리와 신뢰성 확보 46

IV. 명리학 강좌 참여자들의 참여동기와 학습경험 48
1. 성인학습자들의 명리학 강좌 참여동기 48
가. 인생 해결형 동기 48
나. 타인 권유형 동기 51
다. 학습 지향형 동기 54
라. 도피 수단형 동기 56
2. 성인학습자들의 명리학 강좌 참여과정에서의 학습경험 57
가. 실전학습은 언제나 흥미유발 57
나. 너를 알고 나를 알고 60
다. 도란도란 함께 배우기 62
라. 든든한 우리의 안내자 64
3. 성인학습자들의 명리학 강좌 참여의 의미 69
가. 배운 공부 활용하는 재미 69
나. 비움에서 찾은 마음의 풍요 74
다. 세상을 포용하는 마음 76
라. 미래를 위한 힘찬 발걸음 80

V. 논의 및 결론 84
1. 논의 84
2. 결론 88

참고문헌 94
부록 103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