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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에서 사회적지지의 조절효과

초록/요약

본 연구는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에서 사회적지지의 조절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경기도 지역 소재의 중학교에 재학중인 406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최종적으로 351명의 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측정도구는 한국 아동의 일상적 스트레스 척도, 한국 청소년 심리적 안녕감 척도, 사회적지지 척도를 사용하였고 자료분석은 SPSS 21.0을 사용하였다. 연구 대상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살펴보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고 척도의 신뢰도 검증을 위해 Cronbach's α의 내적 신뢰도 계수를 산출하였다. 또한 성별과 학년에 따른 주요 변인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독립표본 t검정 및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실시하였고 변수 간의 상호관계성을 살펴보기 위해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에서 사회적지지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주요 변인의 차이는 다음과 같다. 성별에 따른 청소년의 스트레스, 사회적지지, 심리적 안녕감의 차이는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근소한 차이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었고 사회적지지는 여학생이 더 높게 지각한 반면 심리적 안녕감은 남학생이 더 높게 지각하고 있었다. 학년에 따른 차이의 경우 스트레스의 정도는 상위 학년일수록 높았고, 사회적지지와 심리적 안녕감은 상위 학년일수록 낮게 지각하였다. 둘째, 주요 변인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스트레스와 사회적지지는 부적상관이 나타났고 스트레스와 심리적 안녕감도 부적상관을 나타낸 반면, 사회적지지와 심리적 안녕감은 정적 상관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청소년이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수록 사회적지지와 심리적 안녕감의 지각 수준이 낮아지고, 사회적지지가 높을수록 심리적 안녕감의 지각 수준이 높아졌다. 셋째,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에서 사회적지지는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하위요인인 부모지지, 교사지지, 친구지지 역시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이는 청소년이 스트레스 상황에 노출되어 있다 하더라도 부모, 교사, 친구지지를 통하여 심리적 안녕감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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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4

Ⅱ. 이론적 배경 5
1. 스트레스 5
2. 심리적 안녕감 9
3. 사회적지지 13
4. 선행연구동향 16

Ⅲ. 연구방법 19
1. 연구대상 19
2. 연구도구 20
3. 자료분석 23

Ⅵ. 연구결과 24
1.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 검증 24
2. 청소년의 스트레스, 사회적지지, 심리적 안녕감 간의 관계 26
3.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에서 사회적지지의 조절효과 28

Ⅴ. 논의 38
1. 요약 및 논의 38
2. 결론 및 제언 40

참고문헌 44
부록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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