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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중심학습(PBL) 프로그램이 초등 영재의 셀프리더십, 자기효능감 및 민주시민의식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Programs on Self-Leadership, Self-Efficacy and Democratic Citizenship in Elementary Gifted Students

초록/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이후 PBL) 프로그램이 초등 영재의 셀프리더십, 자기효능감 및 민주시민의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봄으로써 인성교육이 강조되고 있는 영재교육에서 셀프리더십, 자기효능감과 민주시민의식을 양성하기 위한 교수-학습 방법으로 제안하기 위함이다. 연구를 위해 경기도 소재 S교육지원청 부설 영재교육원 초등 수학․ 과학영재 6학년 39명을 대상으로 셀프리더십, 자기효능감 및 민주시민의식에 대한 사전검사를 실시하였고, 문제중심학습(PBL) 프로그램 12차시를 적용한 후 셀프리더십, 자기효능감 및 민주시민의식에 대한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문제중심학습(PBL) 프로그램이 초등 영재의 셀프리더십에 미치는 영향은 문제중심학습(PBL) 프로그램이 초등 영재의 셀프리더십을 높여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영재교육 2년차 학생들의 셀프리더십 전체 영역과 하위 영역 중 사고전략 영역에서 유의미한 향상이 나타났다. 둘째, 문제중심학습(PBL) 프로그램이 초등 영재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은 문제중심학습(PBL) 프로그램을 통해 초등 영재의 자기효능감이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특히 영재교육 2년차 학생들의 자기효능감 전체 영역과 하위 영역 중 자신감 영역, 남학생들의 자기조절효능감 영역에서 유의미한 향상이 나타났다. 셋째, 문제중심학습(PBL) 프로그램이 초등 영재의 민주시민의식에 미치는 영향은 문제중심학습(PBL) 프로그램을 통해 초등 영재의 민주시민의식 중 준법정신과 정의감이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특히 남학생은 타인존중과 준법정신 영역에서도 유의미한 향상이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문제중심학습(PBL) 프로그램은 초등 영재 학생들의 셀프리더십, 자기효능감 및 민주시민의식을 향상시키는 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효과가 있으므로 앞으로도 초등 영재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문제중심학습(PBL) 프로그램의 개발 및 확산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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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3
3. 용어의 정의 3
4. 연구의 제한점 5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6
1. PBL에 대한 이해 6
2. 셀프리더십에 대한 이해 22
3. 자기효능감에 대한 이해 29
4. 민주시민의식에 대한 이해 34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36
1. 연구 대상 36
2. 연구 설계 36
3. 연구 절차 38
4. PBL 프로그램 개발 39
5. 검사도구 45
6. 검사 실시와 자료 분석 48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50
1. PBL 프로그램이 초등 영재의 셀프리더십에 미치는 영향 50
2. PBL 프로그램이 초등 영재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53
3. PBL 프로그램이 초등 영재의 민주시민의식에 미치는 영향 57
Ⅴ. 결론 및 제언 62
1. 결론 62
2. 제언 62
참고문헌 64
부 록 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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