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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춘향전> 교육의 개선방안 연구

초록/요약

본 연구는 1차 교육과정부터 7차 교육과정, 2007 개정 국어, 2009 개정(2011년 8월 고시) 국어에 이르기까지 교과서에 한 번도 빠짐없이 수록된 <춘향전>의 수록양상 및 문제점을 살펴보고 현실적으로 실현가능한 대안을 찾아보고자 했다. <춘향전>은 다양한 해석과 풍부한 문학적 감상이 가능한 작품임에도 불구하고 교과서에 제한된 부분에 의해 교수·학습이 이루어지고 있고, 이로 인해 학습자에게 작품을 깊이 있게 감상하고 해석할 수 있는 기회와 맥락을 충분히 제공하지 못한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했다. Ⅱ장에서는 먼저 <춘향전>의 역대교과서 수록현황에 대해 조사 및 분석을 실시했는데 관련 선행 연구 결과를 참고하여 1차 교육과정에서 7차 교육과정, 2007 개정 국어, 2009 개정(2011년 8월 고시) 국어에 이르기까지 교과서의 수록 양상을 분석, 정리하여, 어떠한 이본과 장면이 집중적으로 교수‧학습되었는지를 살피고 문제점을 파악했다. 다음으로는 고등 교과서 <국어Ⅱ>와 <문학> 중 3종을 선별하여 학습활동 분석을 통해 교과서 수록현황 및 문제점에 대해 살펴보았는데 교과서에 수록된 부분은 매우 제한적이며 학습자에게 작품을 입체적으로 풍부하게 감상할 기회가 차단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춘향전>의 다양한 장면에 대한 학습자들의 학습 의지 및 선호도를 확인하고자 S고등학교 1~3학년까지 총원 20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전체적으로 고르게 분포된 것으로 보아 다양한 장면에 대한 학습의지가 있음을 살펴볼 수 있었다. Ⅲ장에서는 Ⅱ장 분석을 토대로 <춘향전>의 주요 장면 중 3가지를 골라 ‘장면의 개요’, ‘전체 작품에서 차지하는 의미’, ‘교육 내용’으로 분석함으로써 해당 장면을 통해 교수 학습할 수 있는 유의미한 교육 내용을 추출했다. Ⅳ장에서는 이상과 같은 분석을 바탕으로 <춘향전>의 교수학습 방향을 모색하고 이에 입각하여 교수학습의 실제를 제시했다. 다양한 이본 및 현대적 변용물이 존재하는 <춘향전>의 특징을 고려하여 완판본 외에 다른 판본인 <남원고사>와 현대적 변용을 거친 작품인 이광수의 <일설춘향전>을 선택하여 함께 활용하는 방안을 보이고자 했다. <춘향전>이 시대의 흐름에 따라 변하는 유동적인 작품인 만큼 학습자에게 추세에 맞는 교수᛫학습이 요구되기 때문에 다른 판본과 현대적 변용물을 학습활동이나 보충자료로 함께 활용한다면 보다 더 풍부하고 유의미한 내용의 교수᛫학습이 이루어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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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
2. 연구사 검토 3
3. 연구 대상 및 방법 7
Ⅱ. <춘향전> 교육의 현황과 학습자의 인식 10
1. 역대 교과서 분석 10
1.1 교과서 수록 현황 분석 10
1.2 교과서 학습 활동 분석 14
2. 학습자의 인식 분석 20
Ⅲ. 장면별 <춘향전> 교육 내용 28
1. 춘향전 장면 선정의 논리 28
2. 장면별 교육 내용 32
2.1 춘향의 탄생설화 장면 32
가. 장면의 개요 32
나. 전체 작품에서 차지하는 의미 32
다. 교육 내용 34
2.2 춘향과 이몽룡의 첫 만남 장면 38
가. 장면의 개요 38
나. 전체 작품에서 차지하는 의미 38
다. 교육 내용 39
2.3 변학도에 맞서는 춘향 장면 44
가. 장면의 개요 44
나. 전체 작품에서 차지하는 의미 45
다. 교육 내용 45
Ⅳ. <춘향전> 교수학습 방안 52
1. 교수 학습의 방향 52
2. 교수 학습의 실제 56

Ⅴ. 결론 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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