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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귀인성향과 진로준비행동의 관계에서 셀프리더십의 매개효과

초록/요약

본 연구는 귀인성향과 진로준비행동의 관계에서 셀프리더십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나아가 대학생들의 진로준비행동 향상을 위한 실증적인 연구결과를 토대로 대학 내 진로담당기관에서 진로상담 및 진로교육의 방향을 설정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성별, 학년, 전공계열, 리더십교육 경험 유무)에 따른 각 변인의 차이는 어떠한가? 둘째, 대학생의 귀인성향과 진로준비행동, 셀프리더십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셋째, 대학생의 귀인성향과 진로준비행동의 관계에서 셀프리더십이 매개효과를 나타내는가? 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서울, 경기, 충청지역 소재 5개 대학교에 재학 중인 4년제 대학생 총 5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총 504부를 SPSS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상관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밝혀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차이를 살펴본 결과, 리더십교육 참여경험이 있을수록, 남학생일수록 내적귀인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고, 인문계열, 경상계열, 자연공학계열 순으로 타인귀인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학생수록, 학년이 낮을수록 우연귀인 성향이 강했다. 학년이 높을수록, 셀프리더십이 높고, 리더십교육 참여경험이 있을수록 진로준비행동을 잘하고, 셀프리더십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학생의 귀인성향의 하위유형인 내적귀인, 타인귀인, 우연귀인에서 모두 진로준비행동에 유의미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중 내적귀인이 가장 큰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셀프리더십은 진로준비행동에 정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도출되었다. 셋째, 셀프리더십은 귀인성향의 하위유형인 내적귀인, 타인귀인과 진로준비행동의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귀인성향이 대학생의 진로준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수임을 시사한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생의 귀인성향, 셀프리더십 및 진로준비행동의 향상을 위한 이론적 논의와 실증적 근거를 제시하고, 나아가 그동안 진로 연구에서 드물었던 귀인 성향과 진로 행동의 관계를 사회인지적 진로이론을 토대로 살펴봄으로써 대학생 진로상담에 유용한 기초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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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5

Ⅱ. 이론적 배경 6
1. 귀인성향 6
2. 진로준비행동 10
3. 셀프리더십 14
4. 각 변인 간 선행연구 18

Ⅲ. 연구방법 26
1. 연구대상 26
2. 측정도구 27
3. 자료분석 31

Ⅳ. 연구결과 32
1. 각 변인들의 기술통계치 32
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변인 간의 차이 분석 33
3. 대학생의 귀인성향과 진로준비행동 및 셀프리더십의 관계 38
4. 대학생의 귀인성향과 진로준비행동의 관계에서 셀프리더십의 매개효과 40

Ⅴ. 요약 및 결론 46
1. 요약 및 논의 46
2. 결론 및 제언 50

참고문헌 55
부록 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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