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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혼이주여성의 문화적응과정에 나타난 일상학습 경험 : EBS ⌜다문화 고부열전⌟ 사례

초록/요약

본 연구는 결혼이주여성의 일상 경험을 확인하고 그 의미를 파악하기 위하여 수행하였다. 결혼이주여성은 각각의 이주동기를 가지고 자발적으로 이주를 실행하였고 문화적응과정에서 사회 문화적 차이, 언어 장벽, 다문화에 대한 편견에 부딪히며 한국 사회에 적응하게 된다. 준비의 과정 없이 다문화 가족을 형성하고 타인과의 사회적 관계, 자아정체성이 딜레마적 상황에 처하게 되며 이를 극복하는 과정에서의 경험은 구성과 재구성을 반복하며 학습으로써 의미를 가지게 되고 학습주체인 결혼이주여성은 변화와 성장을 하게 된다. 본 연구는 결혼이주여성의 결혼 이주 이후에 문화적응과정에 나타난 일상에서의 다채로운 경험을 통해 자율적이고 독립적으로 이뤄지는 학습활동을 포착하여 개인의 일상에서 학습으로 인한 적응, 행복과 변화, 성장을 살펴봄으로써 이주여성에게 일상학습이 어떤 의미인지 탐색해보는 것으로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질적 사례연구로 연구방법을 채택하여 EBS 다큐 ⌜다문화 고부열전⌟에 출연한 결혼이주여성 사례로 진행하였다. 다큐에서 보여지는 이주여성의 일상 경험을 분석하고 이 경험 분석을 바탕으로 질문지와 심층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자가 설정한 연구 문제를 중심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결혼이주의 동기는 소개를 통해 본인의 이상향을 실현하기 위해 이주를 실행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문화적응과정에서 탈균형적 위기에 처하기도 하지만 한국의 문화를 적극적으로 통합함으로써 적응해 나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결혼 이후의 일상생활에서는 한국 가족들이 도주에 대한 염려를 하기도 하고 다문화에 대한 편견, 문화적 차이를 극복하지 못해 자신의 모국 문화를 고집하거나 대화를 단절하는 등 한국 가족과 분리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이러한 위기는 한국 가족과의 모국 방문 등을 계기로 한국 가족이 결혼이주여성의 언어적, 문화적, 심리적 문제 등 여러 문제가 나타나는 한국에서의 결혼 생활을 잠시나마 경험해보며 상호문화를 이해하는 소통의 계기를 마련하고 대화를 통해 다문화 가족이 경계넘기를 모색해 나가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결혼이주여성은 모국의 문화정체성을 유지하고자 하는 심리와 한국 문화에 적응하려고 하는 심리가 혼재된 점이 지대에서의 경험이 나타났다. 점이 지대를 통해 새로운 한국 문화에 지혜롭게 적응해나가고자 하는 모습을 보이며 이러한 점이 지대에서의 경험을 통합해 나가면서 일상학습을 하게 되고 한국 가족과 조화롭게 적응해 가는 모습을 보였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일상 학습을 바탕으로 한국 문화에 완전히 동화되려고 하기보다는 문화적 혼란을 극복하고 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인생의 방향을 결정해 나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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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문제

Ⅱ. 이론적 배경
1. 결혼이주여성과 문화적응
가. 결혼이주여성
나. 문화적응과정
2. 일상학습
가. 경험과 일상학습
나. 다문화 일상학습

Ⅲ. 연구방법 및 절차
1. 질적 사례연구
2. 연구사례
3. 자료수집 및 분석
4. 연구의 윤리 및 타당성

Ⅳ. 결혼이주여성의 일상학습 경험
1. 가족의 재구성: 결혼이주여성의 삶의 맥락과 문화적응과정
가. 결혼이주여성이 된다는 것: 한국에서 찾은 희망봉
나. 문화적응과정: 양보할 수 없는 다문화 가족의 힘겨루기
2. 결혼이주여성의 무지개 빛 일상경험: 문화적응과정의 일상학습
가. 경계넘기를 통한 소통학습
1) 결혼이주여성의 반복되지만 다채로운 하루
2) 바다를 건너 소통의 물꼬를 트다
나. 반쯤 한국인, 점이 지대에서의 학습
1) 더불어 살기 위한 방법, 점이 지대
2) 점이 지대의 통합, 한국 가족으로 거듭나기
다. 하루씩, 조금씩, 스며들기 학습
1) 한국인으로 모자이크를 완성하다
2) 매일매일 새로운 나를 만나다

Ⅵ. 논의 및 결론
1. 논의
2. 결론

참고문헌
부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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