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영유아교사의 교직적성에 대한 학부모 요구분석

초록/요약

본 연구는 현시점에서 교사의 적성에 대해 재규명 해야 할 필요가 있고, 현재 교사에게 요구되는 적성이 무엇인지를 파악해야한다는 문제점에서 출발하였다. 이러한 문제의식에 기반 하여 영유아교사의 교직적성에 대한 사회적 요구를 분석함에 있어 학부모의 요구를 분석하는 것이 그 출발점이 될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 영유아교사의 교직적성을 판단하는 데 기준이 되고 있는 여러 적성검사 도구를 살펴보았다. 이 중 적성검사 도구 개발 이후 영유아교사의 적성을 파악하는 많은 연구에 사용되고 있는 김혜경(2012)의 보육교사 적성검사 도구의 내용을 토대로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학부모의 요구분석을 통해 영유아교사의 적성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고 미래지향적 관점에서 교사에게 요구되어지는 적성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탐색해보고자 하였다.

more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5

Ⅱ. 이론적 배경 6
1. 영유아교사의 교직적성 6
가. 영유아교사 교직적성의 개념과 의미 6
나. 영유아교사의 적성 요인 8
2. 영유아교사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10
가. 영유아교사에 대한 일반적 인식 10
나. 영유아교사에 대한 학부모의 사회적 요구 13
3. 영유아교사의 교직적성에 대한 사회적 요구 14
가. 아동인권존중을 위한 영유아교사의 교직윤리의 실천 16
나. 다양한 사회구성원에 대한 이해 18
다. 사회의 기술적 변화(테크놀로지)에 대한 이해와 활용 22

Ⅲ. 연구방법 28
1. 연구 대상 28
2. 연구 도구 30
3. 연구 절차 33
가. 예비연구 33
나. 본 연구 34
4. 자료 분석 34

Ⅳ. 연구결과 35
1. 영유아교사의 교직적성 내용에 대한 학부모의 요구분석 35
가. 하위요인들의 평균과 표준편차 35
나. ‘보육교사 적성검사 도구’의 내용에 대한 학부모 요구분석 36
다. 추가된 적성의 내용에 대한 학부모 요구분석 41
2. 배경변인에 따른 영유아교사의 교직적성에 대한 학부모의 요구분석 44
가. 배경변인에 따른 창의성과 자기개발에 대한 학부모 요구분석 44
나. 배경변인에 따른 영유아에 대한 친화력에 대한 학부모 요구분석 46
다. 배경변인에 따른 영유아에 대한 안전관리능력에 대한 학부모 요구분석 47
3. 영유아교사의 교직적성 하위요인간의 상관관계 49

Ⅴ. 논의 및 결론 50
1. 논의 50
가. ‘보육교사 적성검사 도구’의 내용에 대한 학부모 요구수준 50
나. 추가된 적성의 내용에 대한 학부모 요구수준 51
다. 영유아교사의 교직적성 하위요인간의 상관관계 53
2. 결론 54
3. 제언 55

참고 문헌 57
부 록 65
<부 록 1> 영유아교사 적성에 대한 학부모 요구도 조사 설문지 65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