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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구제어 전자식 써모스탯 적용 차량의 냉각계 시뮬레이션

Simulation of Vehicle Cooling System Adapting Inlet Control ECT

초록/요약

전 세계적으로 강화되는 연비 규제를 만족시키기 위한 기술 연구가 증가하고 있다. 이 대응책으로 VTMS(차량 열관리 기술)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고, 그 중 전자식 써모스탯의 연비 상승효과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에 전자식 써모스탯의 냉각수 상향제어에 의한 연비상승효과 파악하고, 제어로직의 최적화를 수행할 수 있는 환경이 필요한 상황이다. 차량의 냉각계 요소들은 서로 상호연관이 되어있기 때문에 이들을 통합하여 파악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의 구축이 필요하다. 이의 일환으로 차량의 냉각계 요소들에 대한 모델링을 진행하였다. 입구제어 차량의 시뮬레이션이기 때문에 크게 수정이 필요하지 않은 냉각계 요소들은 기존 시뮬레이션의 모델을 사용하였다. 하지만 써모스탯 및 라디에이터 모델은 정확한 온도예측을 위해 모델을 새롭게 만들었다. 완성한 모델을 통합하여 시뮬레이션으로 구축한 후 다양한 차량 운전조건에 따른 냉각수 및 오일 온도상승 개형이 실제 조건과 유사함을 확인하였다. 또한 완성된 시뮬레이션을 바탕으로 전자식 써모스탯의 제어방향까지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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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서론 1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
1.2 연구 내용 2
제 2 장 냉각계 모델링 4
2.1 냉각계 시뮬레이션을 위해 필요한 냉각계 모델 4
2.2 냉각수 전열량 5
2.3 써모스탯 6
2.4 라디에이터 15
2.5 엔진 오일 18
2.6 변속기 오일 18
2.7 냉각수 19
제 3 장 냉각계 시뮬레이션 구성 및 결과 20
3.1 시뮬레이션 모델 계략도 20
3.2 시뮬레이션 세부 모델 21
3.2.1. 써모스탯 21
3.2.2. 냉각수 22
3.2.3. 엔진 오일 27
3.2.4. 변속기 오일 28
3.2.5. 엔진 블록 32
3.3 시뮬레이션 결과 33
3.3.1. 도심 주행 모드 33
3.3.2. 고속도로 주행 모드 35
3.3.3. 전자식 써모스탯 37
제 4 장 전자식 써모스탯 시뮬레이션의 제어 적용 39
4.1 Model-based 제어목적 39
4.2 Model-based 제어설명 40
4.3 Model-based 제어결과 41
제 5 장 결론 42
제 6 장 참고 문헌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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