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대학생 소학회 활동을 통한 집단지성 형성과정 사례연구

초록/요약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소학회 활동을 통한 집단지성의 형성과정에서 자발적 참여와 유대감을 통한 관계 맺음 속에서 집단지성이 어떻게 발현이 되며 구성원 간 공유를 통한 상생적 학습의 집단 지성의 형성 과정을 탐색하였다. 현대 사회는 여럿이 ‘함께’ 문제를 해결하면서 혁신을 이끄는 시대로서 관계맺음을 통한 집단지성에 대해 심층적인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선행연구에 의하면 이론적 고찰 또는 모형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집단지성 효과 등 학습 촉진 방안과 같은 학습이라는 요소에 초점을 맞춘 연구가 발표되고 있다. 이러한 연구를 토대로 학습공동체적인 소학회 활동을 통해 집단지성이 어떻게 형성되어 나타나는 지에 대한 과정을 분석하고 평생교육학적 관점에서 바라보는 부분, 특히 구성원들의 소학회 활동 사례를 통해 집단지성 형성과정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충족시키기 위해 A대학교 국제통상·일본·중국 소학회 사례를 통해 집단지성의 형성과정과 그 과정에서 나타난 소학회 구성원들의 성숙되어가는 모습에 대한 질적 연구를 실시하였고, 레비(Levy), 서로위키(Surowiecki), 리드비터(Leadbeater)의 이론을 틀거리로 삼아 진행한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학회 구성원들은 학습을 위해 자발적으로 참여하면서 공동의 관심사를 갖고 있는 사람들 간의 감정과 정에 기반 한 관계 맺기를 통해 신뢰적인 관계와 유대감을 형성하고 있었다. 자율적인 학습 환경 구성과 재능기부 형식으로 진행되어 서로 학습하는 환경이 제공되는 방식 그리고 ‘학교’ 내에서 이루어진다는 편리한 접근성으로 강한 응집력을 형성하고 있었다. 둘째, 개인적 참여를 결정한 이들이 서로 배우고 학습하는 수평적 참여를 통한 공동학습 경험과 열정적인 토론을 통해 최적의 결론을 도출해내는 협력 학습의 모습을 보이고 있었다. 이들은 상호작용의 중심이 되는 정기총회와 각종 스터디 활동을 통해 함께 생각하며 열정적인 토론과 서로 피드백을 해주는 과정을 거쳐 의미를 생성 해 나가는 쌍방향적이고 자기주도적인 활동을 하고 있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학습을 통한 작은 성공의 반복이 동인이 되어 학습 순환이 구축되고 있는 모습을 보였으며, 소학회 활동을 통한 공유 및 상호작용은 개인적, 집단적 성장을 가져올 수 있었다. 소학회의 학습 경험은 관계 맺기, 함께 배우고 가르치는 경험은 공유 및 상호작용을 통해 개인적, 집단적 성장을 가져올 수 있었다. 즉 상호 호혜적 관계를 맺으며 다양한 학습을 통해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함으로써 이타적인 공진화가 발현되는 모습을 통해 집단지성이 형성되고 있었다. 개인 지성의 발전이 집단지성에 포함되고 융합되어 행동하는 지성의 동력이 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알고만 있는 지식이 아닌 ‘행동하는 지성’, ‘통찰의 지성’을 체득화 하는 기본 과정으로서 자신과 나아가 대중, 사회를 이끄는 행동과 구조적이고 논리적인 형태의 힘을 나타낼 수 있는 바탕이 된다. 본 연구 결과가 주는 평생교육학적 함의는 결국 학습이란 공동체 참여를 통해 구성원에 대한 이해와 공감을 바탕으로 유대감을 형성해 가는 과정이다. 소학회 활동에서 상호 호혜적 관계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협력학습은 평생교육의 상생적 이념과 중첩된다. 또한 구성원들의 집단지성 형성과정에서의 자기주도적이며 능동적인 학습은 평생교육에서 강조하는 자발적 학습 의미에 가치를 실어주는 활동이다.

more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4

Ⅱ. 이론적 배경 6
1. 학습공동체로서의 소학회 6
가. 학습공동체 6
나. 학습공동체로서의 소학회 12
2. 집단지성 16
가. 집단지성 형성과정 17
나. 집단지성 형성과정에서의 상호작용 28
다. 집단지성 형성과정에서의 공진화 31

Ⅲ. 연구방법 35
1. 연구사례 35
2. 연구 참여자 38
3. 자료수집 및 분석 41
가. 심층면담 42
나. 참여관찰 43
4. 연구의 윤리와 진실성 확보 45

Ⅳ. 대학생 소학회 활동을 통한 학습참여 맥락 46
1. 소학회에서 꿈을 꿈꾸다 46
2. 나눔 공간에서 유대감 형성하기 53
가. 주도적 참여와 동행 53
나. 소통을 이끄는 동행 57

Ⅴ. 대학생 소학회 활동을 통한 집단지성 형성과정 66
1. 집단적 시너지를 이끄는 열정적인 토론의 장(場) 66
2. 개인차원: 사고와 시선의 확장 82
3. 집단차원: 협력적 공진화 88

Ⅵ. 논의 및 결론 94
1. 논의 94
2. 결론 100

참고문헌 105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