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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AM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미래지향시간관, 진로인식,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TEAM program on future time perspective, career awareness and flow on learning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초록/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STEAM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미래지향 시간관, 진로인식, 학습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봄으로써 융합교육이 강조되고 있는 현 상황에서 초등학생의 미래지향 시간관, 진로인식, 학습몰입 역량을 양성하기 위한 STEM 교육방법을 생각해보고자 하는 기회를 갖는데 있다. 연구를 위해 경기도 소재 초등학교 6학년 학급 3개 반을 대상으로 미래지향 시간관, 진로인식 및 학습몰입에 대한 사전검사를 실시하였고, STEAM 프로그램 6차시를 적용한 후 미래지향 시간관, 진로인식 및 학습몰입에 대한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SPSS 프로그램으로 대응표본 t-검정을 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STEAM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미래지향 시간관에 미치는 영향은 STEAM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미래지향 시간관을 높여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영역 중에서는 가치, 연속성 모두 유의미한 향상이 나타났다. 둘째, STEAM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진로인식에 미치는 영향은 STEAM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진로인식을 높여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STEAM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은 STEAM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학습몰입을 높여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영역 중에서는 행위와 의식의 통합, 구체적인 피드백에서 유의미한 향상이 나타났다. 따라서 초등학생을 위한 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미래지향 시간관, 진로인식, 학습몰입을 향상시키는 것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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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2
3. 용어의 정의 2
4. 연구의 제한점 3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5
1. STEAM프로그램 5
2. 미래지향 시간관 6
3. 진로인식 6
4. 학습몰입 6
5. 선행연구 7


Ⅲ. 연구 절차 및 방법 9
1. 연구 대상 9
2. 연구 절차 9
3. 검사 도구 10
4. 자료 분석 12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13
1. STEAM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미래지향 시간관에 미치는 영향 13
2. STEAM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진로인식에 미치는 영향 14
3. STEAM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 17
Ⅴ. 결론 및 제언 20
1. 결론 20
2. 제언 22

참고 문헌 23
부 록 24
Abstract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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