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외향적 성격 특성과 주관적 안녕감의 관계에서 또래관계의 매개효과

초록/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외향성, 또래관계, 주관적 안녕감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외향성과 주관적 안녕감의 관계에서 또래관계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경기도․인천․강원도 소재 443명의 5, 6학년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 중 428명의 결과를 분석하였다. 측정도구로는 외향성, 또래관계, 주관적 안녕감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결과는 SPSS 18.0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에 따른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외향성과 또래관계 및 주관적 안녕감의 상관분석 결과 외향성과 또래관계, 외향성과 주관적 안녕감, 또래관계와 주관적 안녕감의 관계에서 모두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둘째,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외향성과 주관적 안녕감의 관계에서 또래관계가 매개효과가 있는지 위계적 중다회귀분석을 한 결과 또래관계는 외향성과 주관적 안녕감의 관계에서 부분 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들은 주관적 안녕감을 향상시키기 위해 자신의 성격특성을 잘 이해하고 긍정적인 또래관계 형성을 위한 교육 및 상담활동의 필요성을 밝혔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more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8

Ⅱ. 이론적 배경 9
1. 주관적 안녕감 9
가. 주관적 안녕감의 개념 9
나. 아동의 주관적 안녕감 13
2. 외향성 15
가. 외향성의 개념 15
나. 외향성과 주관적 안녕감 16
다. 외향성과 또래관계 17
3. 또래관계 18
가. 또래관계의 개념 18
나. 아동의 또래관계 20
다. 또래관계와 주관적 안녕감 22

Ⅲ. 연구방법 23
1. 연구대상 및 절차 23
2. 측정도구 24
3. 분석 방법 27

Ⅳ. 연구결과 28
1. 주요 변인들의 기술통계 및 상관분석 28
2. 매개효과 분석 30

Ⅴ. 요약 및 논의 33

Ⅵ. 결론 및 제언 35

참고문헌 38
부록 54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