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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박물관의 대중화 전략 연구 : - 박물관 브랜딩, 포스트-뮤지엄, 가상 박물관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Popularization Strategy of Museum in 21st Century - Focusing on Museum branding, Post-Museum, Virtual museum-

초록/요약

오늘날 21세기 박물관에서 보이는 큰 특징은 ‘박물관의 대중화’를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라 할 수 있다. 이는 그동안 자신들이 외면했던 대중을 주된 관심의 대상으로 여기고 박물관이 그들을 위한 공간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모색한다는 측면에서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 이러한 흐름은 권위주의적이고 대중과 동떨어진 공간으로 기능했던 이전 박물관에 대한 비판적 시각에서부터 출발하였다. 더욱이 포스트모더니즘의 등장은 박물관을 둘러싼 사회를 변화시켰고 박물관이 사회를 반영하고 그 구성원인 대중을 반영하는 곳으로 존재해야 한다는 것을 천명하였다. 이로써 박물관의 사회 문화적 역할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었다. 변화된 사회적 패러다임은 21세기 박물관이 공통으로 대중화라는 목표를 좇도록 하였다. 하지만 박물관의 대중화라는 궁극적인 공동의 목표가 설정되어있음에도 불구하고 오늘날의 박물관이 이를 실현하는 모습은 다소 차이를 보인다. 본 연구에서는 21세기 박물관의 대중화를 이루기 위한 모습에 차이가 발생하는 원인을 각각의 박물관이 대중을 바라보는 관점의 차이로 빚어진 것이라 파악하였다. 이에 박물관에서 대중의 위치와 역할에 주목하여 21세기 박물관의 대중화 전략을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하였고 각 전략에서 추구하는 가치와 대중의 모습을 파악하였다. 21세기 박물관이 대중화를 위한 주된 전략은 경제가치 전략(객체형의 대중)과 문화생산 전략(주체형의 대중) 그리고 기술적 전략(혼합적 형태의 대중)이 있다. 경제가치 전략은 대중을 소비자로 인식하고 자신들의 고객인 대중을 확보하기 위하여 박물관의 브랜드를 활용하여 분관 사업을 벌이는 전략을 펼치는 것을 말한다. 이와 반대로 문화생산 전략은 대중을 능동적인 참여자로 인식하고 그들이 박물관에서 주체적인 행위자로 역할을 하게 하며 대중이 박물관에서 다양한 문화생산 작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기술적 전략은 온라인 환경을 활용한 전략으로 여기에서는 대중이 소비자이자 생산자가 되는 것을 지향한다. 따라서 가상박물관을 통하여 대중이 소비자이자 생산자로 작용할 수 있도록 하며 대중화를 펼친다. 이처럼 21세기 박물관들은 ‘대중화’라는 공통의 목표를 가지고 있음에도 서로 다른 행보를 보이며 서로 다른 전략으로 운영되고 있다. 그런데도 이와 같은 행보의 기저에는 박물관을 대중을 위한 공간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노력이 중심을 이루고 있으며 박물관의 대중화를 이루기 위해 빚어진 현상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21세기 박물관의 대중화 전략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오늘날 박물관에 필요한 역할이 무엇이고 향후 지속 가능하게 발전될 박물관의 전략이 무엇인지 파악하였다. 이는 앞으로의 박물관의 역할과 모습에 필요한 박물관의 대중화 전략이 무엇인지를 시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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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 연구배경 1
2. 연구목적 3
제2절. 연구방법 및 범위 4

제2장 박물관의 개념과 패러다임 변화 10
제1절. 박물관의 개념 10
1. 박물관의 개념 및 정의 10
제2절. 박물관의 역할과 변화과정 13
1. 박물관의 역할 13
가. 정치적 역할 14
나. 경제적 역할 15
다. 사회·문화적 역할 16
2. 박물관 패러다임 변화 과정과 역할 변화 과정 17
가. 사회 지배 계급의 도구로서의 박물관 : 고대부터 19세기까지 17
나. 대중과 멀어진 정치적, 경제적 수단의 박물관 : 20세기 20
다. 신박물관학의 등장 : 20세기 후반 22
제3절. 전통박물관에 대한 문제제기와 21세기 박물관 개념의 등장 배경 24
제3장. 21세기 박물관의 개념 및 유형 27
제1절. 21세기 박물관 개념 및 유형 27
1. 21세기 박물관의 개념 27
2. 21세기 박물관에서 강조되는 기능 : 대중화된 공간 31
가. 대중주의를 통한 대중화 작업과 경제효과 창출 : 박물관 브랜딩, 블록버스터 전시 31
나. 대중의 참여를 이끄는 박물관 : 포스트 뮤지엄 35
다. 대중의 접근성 극대화 : 가상 박물관 39
3. 이전 박물관 패러다임과 21세기 박물관과의 차이점 비교 45
제2절. 21세기 박물관의 대표적 사례 48
1. 루브르 박물관 (랑스, 아부다비) 49
2. 팔레 드 도쿄 55
3. 구글 아트 프로젝트, 파리뮤제 62

제4장. 21세기 박물관의 대중화를 위한 전략 분석 72
제1절. 대중화 전략 Ⅰ : 경제가치 전략 (객체형의 대중) 73
1. 소비자적 역할의 대중 73
2. 박물관 재정확보의 중요성 대두 75
3. 박물관의 브랜드 활용 76
제2절. 대중화 전략 Ⅱ : 문화 생산 전략 (주체형의 대중) 76
1. 참여자적 역할의 대중 77
2. 박물관의 공공적 역할 강조 78
3. 대안공간으로의 박물관 79
제3절. 대중화 전략 Ⅲ : 기술적 전략 (혼합적 형태의 대중) 80
1. 소비자 및 참여자적 역할의 대중 80
2. 박물관의 사회적 역할과 민주성 강조 82
3. 가상박물관 83
제4절. 지속가능한 박물관의 대중화 전략 85

제5장. 결론 88

참고문헌 91
Abstract 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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